[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FDI의 개념과 의의
2. 젼략적 동기
3.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소
4.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5. 제 이론
1)독점적 우위 이론
2)내부화 이론
3)절충 이론
4)과점적 반응(경쟁) 이론
5)제품수명주기 이론
6)거래비용이론
6. 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1)투자형식에 따라
2)투자동기에 따라
7. 합작투자
1)개념 및 의의
2)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합작투자의 형태
4)합작투자의 동기
5)합작투자의 장/단점
6)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7)합작투자 시 고려사항(Root)
8. M&A
1)개념 및 의의
2)동기
3)유형
4)장/단점
5)추진절차
9. 국가와의 관계
1)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2)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3)정부의 정책
-투자유인
-투자규제
-조세문제
10.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FDI의 개념과 의의
기업이 해외의 피투자 기업을 통제할 수 있는 지분을 획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본 및 생산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cf). 반면 해외간접투자(foreign indirect investment)는 이자, 배당, 자본이득 등을 수취하기 위하여 외국의 증권에 투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는 투자목적이 경영권 획득에 있으나 해외간접투자는 경영참여 의사가 없이 자본이득 수취에 투자목적이 있는 형태이다.
2. 전략적 동기
기업이 전략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추구하는 경우는 그 동기에 따라 시장지향, 생산효율지향, 원료지향, 지식지향, 안정지향의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① 시장 지향
현지국의 시장을 개척하거나 또는 확보, 유지하기 위한 동기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기존의 시장과 판매망을 유지하면서 제 3국의 신 수출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현지에 진출하여 현지생산을 하는 것으로 미국의 자동차회사들이 유럽에서 자동차공업을 영위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② 생산효율 지향
생산성에 비하여 생사요소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에 진출하고자 하는 것으로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이러한 동기로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례로 선진국의 전자회사들이 전자제품조립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남아, 중남미 등 개발도상국에 합작투자형태로 진출하여 조립공장만을 영 위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③ 원료(자원) 지향
각종 생산원료가 풍부하고 저렴한 지역을 찾아 투자를 하는 것으로 당해 생산물을 현지수요에 충당하거나 투자국 또는 제 3국에 재수출되며 원유, 광업, 농업, 임업 등의 자원개발투자와 관련된다.
④ 지식 지향
외국의 선진기술이나 경영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으로 유럽계 회사들이 때때로 미국계 회사들을 현 상태 그대로 인수하는 경우는 이러한 동기 때문이다. 한국기업에서도 최근 지식 기반형 해외직접투자가 나타나고 있다. 즉, 현대 전자를 비롯하여 삼성전자, LG반도체 등 전자회사들이 반도체 및 컴퓨터를 생산하기 위한 첨단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실리콘밸리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던 것이다.
⑤ 안정 지향
투자지역에서의 정치, 경제적 위험이 없는 국가, 지역으로 진출하려는 것으로 이러한 위험이 높은 지역에 진출하여 투자를 할 경우, 수용 및 몰수의 위험이 높아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의 위험도가 낮고 수익성이 높은 지역으로 진출하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어윤대외 공저 -국제경영 학현사 1996
권영철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2000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3
박기안, 김찬경 공저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2001
김신 -국제경영학 박영사 2003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 형설출판사 1999
이덕훈 -국제경영학 한남대학교출판부 2000
<논문>
전주성, 직접투자에 대한 조세유인효과: 일본의 해외투자 분석, 한국재정학회[재정논집] 제 14-2,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