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수업목표, 교수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사회발달이론, 교수학습이론 인지적유연성이론,고전적조건화이론,조작적조건화이론,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
2. 교수
3. 교수․학습과정

Ⅲ.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목표

Ⅳ. 교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

Ⅴ. 교수학습이론의 사회발달이론

Ⅵ.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적유연성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문에 왕도가 없다고들 말한다. 마찬가지로 교수학습지도에도 왕도는 있을 수 없을 것이다. 다만 효율성과 효과성을 전제로 최선을 다할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표나 방향도 사회체제나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하는 것이어서 절대적 가치를 지닌 것을 내어놓기도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형성된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구할 교육의 방향은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 중 하나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이라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과 동전의 양면과 같은 교수와 학습의 관계를 생각할 때,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 발휘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고, 교사가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명감과 도전 의식을 가지고 이에 대한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연찬과 이의 적용실천에 힘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고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이다.
- 누구를 교육의 주체로 보는가에 따라서 [수업]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행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생이 배우는 행동을 말한다. [교수학습과정]은 양자의 행동을 모두 포함.
- 학습이 가장 넓은 개념이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2001), 교과별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노은호·민경일 공저(2000),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변영계(2005),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ROBERT M.GAGNE 지음, 전성연 외 옮김(1998), 교수 학습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 활동들을 뜻하며 사고 혹은 문제해결 등의 의미로 쓰인다. 피아제는 조작적 사고를 논리적과학적이성적 사고라고 설명하고 그 유형을 구체적 조작에 의한 사고와 형식적 조작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였다.- 2 -⑤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

  • [교육공학] 제3장-교수 학습의 기저이론
  • 조건자극이라 하고, 조건자극에 의한 반사인 침을 조건반응이라 하였다.pavlov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조건형성’ 이라 하였다.조건형성 전〉무조건자극(UCS)(고기)〉무조건반응(UCR)(침)조건형성 중〉조건자극(CS)(종소리)〉무조건반응(UCR)(침)무조건자극(UCS)(고기)〉무조건반응(UCR)(침)조건형성 후〉조건자극(CS)(종소리)〉조건반응(CR)(침)〔고전적 조건형성 과정〕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학습이 매우 체계적이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화이론- 소련의 생리학자인 Pavlov의 실험 - 1904년 소화(digestion)에 관한 연구에 근거- 무조건 자극(고기), 중립자극(종소리) >조건자극(종소리), 무조건 반응(침 흘림) - 학습자가 환경에 반응한다는 사실은 환경을 적절히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Skinner 상자 실험 - 유기체가 자신의 욕구수준이나 외부의 환경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 고, 유기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적 과제 수행 → 문제해결능력↑,흥미로운 주제 선정 → 능동적인 학습 촉진- 단점: 지식의 체계적인 습득이 어려움, 수업 준비에많은 시간 소요c) 학문중심 교육과정- 목표: 교과의 탐구 → 지식의 구조(핵심개념, 원리)를심층적으로 이해 → 전이능력 향상 → 탐구방법 습득- 정의: 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수업: 탐구수업(연역적), 발견수업(귀납적)- (1회) 조직: ‘나선형 조직’으로 지식의 구조를 학생 수준에 맞게 번역 → 발달 단

  • 교수설계의 실제 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 학습 이론의 기저 개관: 교육의 기본 원칙을 응용한 것이 교수-학습이론이다. 20세기 중반의 교육이론: 스키너(Skinner)가 예증한 행동주의 심리학, 1970년대 : 행동주의 교육 원칙에 인지주의 교육 원칙을 추가함.1980년대: 구성주의가 교육과 지도에 영향을 미침.-이세 가지 교육 패러다임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실제교육에서 가장 좋은 교육방법에 대한 토론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함제 2 절 행동주의 학습이론1. 학습관 및 이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