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수업목표, 교수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사회발달이론, 교수학습이론 인지적유연성이론,고전적조건화이론,조작적조건화이론,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
2. 교수
3. 교수․학습과정
Ⅲ.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목표
Ⅳ. 교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
Ⅴ. 교수학습이론의 사회발달이론
Ⅵ. 교수학습이론의 인지적유연성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
Ⅷ. 교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
3. 조건적 조작화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문에 왕도가 없다고들 말한다. 마찬가지로 교수학습지도에도 왕도는 있을 수 없을 것이다. 다만 효율성과 효과성을 전제로 최선을 다할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표나 방향도 사회체제나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하는 것이어서 절대적 가치를 지닌 것을 내어놓기도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형성된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구할 교육의 방향은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 중 하나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이라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과 동전의 양면과 같은 교수와 학습의 관계를 생각할 때,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의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 발휘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고, 교사가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명감과 도전 의식을 가지고 이에 대한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연찬과 이의 적용실천에 힘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고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이다.
- 누구를 교육의 주체로 보는가에 따라서 [수업]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행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생이 배우는 행동을 말한다. [교수학습과정]은 양자의 행동을 모두 포함.
- 학습이 가장 넓은 개념이다.
- 참고문헌
-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2001), 교과별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노은호·민경일 공저(2000),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변영계(2005),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ROBERT M.GAGNE 지음, 전성연 외 옮김(1998), 교수 학습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