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 의의, 교수설계이론과 자동화시스템,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교수설계이론과 가상학습지원시스템, 교수설계이론 적용,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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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수설계이론의 의의

Ⅲ. 교수설계이론과 자동화시스템

Ⅳ. 교수설계이론과 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1. 학습자 특성
2. 원활한 상호작용
3. 학습 지원 방안
4. 학습 내용 제시
5. 흥미도 유지 방안
6. 학습관리 방안
1) 개별 항목에 대한 반응기록(Individual item performance)
2) 항목에 대한 정오 판정(Correct vs. Incorrect responses)
3) 연관된 항목들을 모으기(Collections of related items)
4) 반응 시간
5) 검사 항목에 대한 반응 횟수(Number of attempt for test items)
6) 학습자 태도(Learner Attitude)
7) 우편함

Ⅴ. 교수설계이론과 가상학습지원시스템

Ⅵ. 교수설계이론의 적용

Ⅶ. 향후 교수설계이론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또는 instructional development)의 정확한 개념이나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여전히 명확한 견해를 제시하기가 어렵다. 이는 무엇보다도 교수 설계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로부터 쉽게 알 수 있다. 가령 Richey(1986)의 경우, 개념적 교수설계모형(1960, 70년대 Carroll, Bruner 등의 교수이론)과 체제이론에 의한 절차적 교수설계모형(흔히 ISD라고 불리는 포괄적 교수체제 개발모형) 및 교수학습이론에 의한 절차적 교수설계모형(Gagne & Briggs, Merrill등의 교수 설계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의한 절차적 교수설계모형(Marsh, Wright & Pyatte 등의 일종의 메시지설계이론) 등으로 교수설계의 분야를 세분화한 바 있다. 그러나 교수설계에 관한 논의는 이 가운데 어느 하나만을 초점으로 하거나(Reigeluth, 1983; Seels & Glasgow, 1990; Gagneet at., 1992; Merrill & Twitchell, 1994), 몇 가지를 뭉뚱거림으로써 모호한 견해를 피력하는 경우(Saettler, 1990; Anglin, 1995)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문헌을 보더라도 유사하게 나타나며, 특히 용어사용에 있어서 교수이론, 수업이론, 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교수체제개발, 교수개발, 교수설계이론 등 다양한 개념이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식·곽성기 외 :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김신자 : 효과적 교수설계, 문음사, 1998
박숙희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백영균 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전성연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2004
정인성·나일주 :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D.H. 조나센, 박성익·최정임 역 : 교수설계의 원리와 적용(2장), 교육과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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