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정의,동향,패러다임,자기주도적학습,평가영역,교수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정의

Ⅲ.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동향

Ⅳ.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패러다임

Ⅴ.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자기주도적학습

Ⅵ.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평가영역
1. 접근의 용이성
2. 상호 작용성
3. 자기주도적 학습의 가능성
4. 비용 효과성

Ⅶ.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교수 전략
1. 학습자가 온라인교육을 면대면 수업과 마찬가지로 진지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수업 운영전략을 고려한다
2. 학습자가 온라인교육의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준비시킨다
3. 학습자가 정보나 과제물 공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한다
4. 학습자가 온라인수업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5. 학습자의 공동체 의식의 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한다
6. 학습자 토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업운영 측면에서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교육은 새로운 교육매체(정보통신)에 기반을 둔 신교육 패러다임인 만큼 교수자에 의해서만 개발, 운영되어지기 힘들다. 사이버교육 전문가, 교수설계자, PC 및 방송 기술자, 멀티미디어 제작자,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운영인력, 시스템 유지, 보수 및 관리 인력이 빠짐없이 확보되어 교수자들에게 과도한 부담이 지워지지 않도록 하여, 사이버교육에 대한 의지는 있으나 중도에 포기하는 아쉬운 사태가 없도록 하여야겠다(삼성SDS 컨설팅사업부). 사이버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기존의 일반 과정보다 약 5배에서 8배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고 한다. 따라서 사이버교육을 실시하는 교수들에 대한 처우문제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개발에 필요한 충분한 인력 및 자금은 물론, 사이버교육을 위한 교재도 하나의 저서로 간주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이버교육에 대한 연구 및 기획인력, 더 나아가서는 조직이 구성되어 사이버교육의 추진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투자는 앞에서 말한 모든 사이버교육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구축,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며, 이 분야가 매우 새로운 시도인 만큼 적절한 초기 투자의 확보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훌륭한 사이버교육시스템이 갖추어졌다고 하여도 사용자 즉 교수 및 학습자들의 기본자질과 의식이 부족하다면 사이버교육은 성공할 수 없다. 여기서 기본 자질이란 정보소양(정보상식, 정보윤리 등) 및 정보활용능력(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등의 사무자동화 툴 사용기술, 정보검색 및 유통 기술 등)이다. 교수와 학생들 중에는 이외로 이러한 기본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한 경우가 있는 바,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화 교육과정의 양적 질적 수준의 제고가 필요하다.
교수들은 사이버교육이란 새로운 교육방법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필수적인 것이라고 받아들이고, 본인들이 제공하는 코스에 대하여 수요자(학생)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
참고문헌
리처드 스피넬로, 노병철 역(2001), 사이버 윤리, 서울 : 인간사랑
스피넬로 리차드, 사이버 윤리
이인숙(2001), 가상대학 구축과 운영의 실제,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 지식산업연구소
정규훈 외(2004), 정보기술사회의 윤리매뉴얼, 서광사
황상민(2001), 사이버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Joanna Buick, 김찬규 역(1996), 사이버스페이스(가상공간) 무엇이 세계를 움직이는가?, 이두아이콘 총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활용방법과 시장규모 및 향후 과제와 한계점 분석 고찰
  •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즉, ICT활용 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이 필수조건이라는 데에서 ICT활용 교육과 e-learning의 개념은 정확히 일치하지만 나아가 e-learning은 ICT활용 교육의 확장된 개념인 것이다.Ⅱ. 인터넷 통신훈련 제도의 변화인터넷 통신훈련 사업은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e-learning
  •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공간적인 분리 속에서 이뤄지는 포괄적 교육개념인데, 원격교육이 이런 제약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적 요소로써 e-learning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ꡓ고 이들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했다. http://news.knou.ac.kr/1286/article/2003-09-0844136519.htm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e-learning은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원격교육ㆍ네트워크 기술이 접목하여 탄생된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기존 컴퓨터 기반 교육, 웹 기반 교육, 사이버 교육 등을 포

  • [경상계열] 기업경영 성공전략 분석
  • 교육 서비스 3.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신기술을 접목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는 솔루션위의 세 가지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학습자 중심(Customer oriented)의 맞춤형 교육 서비스로 교육 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모든 교육 수요자들에게 최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2005년 국내 교육 분야의 Leading Education Service Provider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것본론본론 부분에서는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 환경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기업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망 분석
  •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위의 주요 정의를 모두 포괄하는 폭 넓은 의미로 e-learning을 생각한다. 즉 e-learning은 원격학습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체제이고 기존의 네트웍 학습, 인터넷기반 학습, 웹기반학습, 온라인 학습, 사이버교육, 가상

  • [경영전략] e-러닝시장에서 메가스터디의 성공 사례
  • 인터넷, 이동통신망 등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뜻한다. 사이버교육, 원격교육, 온라인교육, 인터넷교육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e-러닝은 초기에 주로 게시판을 이용해 교사나 교수가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고, 이메일로 과제를 접수하는 단순한 형태에서 출발했으나 점차 동영상을 비롯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면서 정교한 형태를 띠기 시작했다.또 학생들의 실력에 맞는 교육을 자동적으로 제공하고 학습 진행 정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