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이론, 공교육(학교교육)기관,비용,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외국 공교육(학교교육)사례,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방안,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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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이론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기관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
1. 단순 상관관계 분석
2. 부분 상관관계 분석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공교육에 가해지는 다양한 비판은 모든 공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또 그 동안 공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제안된 다양한 방안들이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공교육에 대한 비판들은 다양한 공교육(기관) 중에서도 학교 교육에 가해지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물론 학교 교육이 공교육을 대표한다는 점에서 볼 때, 양자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문제의 본질을 분명하게 드러내지 못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공교육’이라는 말보다 ‘학교 교육’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을 중심으로 구분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비록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일지라도, 그것이 교육과정에 따르는 활동이 아니라면, 사교육의 영역에 속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도 그것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활동이라면 공교육의 영역에 속한다고도 보아야 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이론

보수주의자들은 학교를,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학생에게 주는, 중립적인 기관으로 본다. 이들은 학교와 산업질서의 관계에 대해 묻지 않는다. 그 결과 이 관점은 지배사회의 구조와 이데올로기를 문제 삼지 않은 특징을 갖는다. 한 사회에서 정치·경제·성의 불평등으로 해서 이득을 얻는 집단이, 학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런 문제들에 대해 이들은 불안한 침묵을 지킨다.
참고문헌
김명수 외(1984),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공은배·백성준(1994), 한국 교육투자의 실태와 수익률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철 외(1981),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과열과외 해소대책, 한국교육개발원
안영신(2003), 공교육 위기와 교육 공공성의 재구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창현(1998), 학생이 오래 머물고 싶어하는 학교를 만들자
정기호(1997), 학교의 실패: 일반론과 한국적 상황 과외와 사교육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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