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구약성경)형성,그리스도사상, 구약성서(구약성경)구원론,義(의)개념, 구약성서(구약성경)치유, 구약성서(구약성경)해석,하나님의 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2. 성문서의 형성 Keth v m
3. 율법서의 형성 Torah

Ⅱ. 구약성서(구약성경)의 그리스도 사상
1. 창 3:1-20
2. 출 12:1-18:27(유월절과 출애굽)
3. 레위기에 나타난 그리스도 사상
4. 선지자의 직무
1) 이사야(왕하 19:1-20)
2) 엘리사(왕하 6:8-27)
3) 이사야(사 40:1-31, 60:1-22)
5. 왕의 직무

Ⅲ. 구약성서(구약성경)의 구원론
1. 인간
2. 문제
3. 회복
1) 창 3:1-6 → 요 14:6
2) 롬 3:23 → 롬 5:8, 벧전 3:18, 히 89:11-12
3) 요 8:44 → 요일 3:8
4. 창세기에 나타난 구원에 관한 메세지
5. 구원에 관한 설명
1) 아브라함 - 부름을 받는 아브라함
2) 이삭 - 축복을 누리는 하나님의 계획
3) 야곱 - 성화 시키는 하나님의 목적
4) 요셉 - 승리는 성도에게 주시는 확실한 언약의 보증

Ⅳ. 구약성서(구약성경)의 義(의)개념

Ⅴ. 구약성서(구약성경)의 치유
1. 예방적 측면
2. 치유적 측면

Ⅵ.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해석
1. 종교 개혁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2. 종교 개혁 이후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3. 계몽주의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Ⅶ. 구약성서(구약성경)와 하나님의 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 때, 있는 그대로 분석하는 데 관심을 가졌던 것이 아니라, 사건들이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실현하고 설명해 주느냐 하는 데 관심을 두었다. 그들은 사건들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를 발견하고 신앙으로 하나님의 뜻에 응답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고, 그 필요에 따라 예언자적 역사 편찬을 하였다. 예언서 형성 과정의 골격은 다음과 같다.(구전형태 → 서전형태 → 수집 → 편집)
정확한 역사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유대 전설들이 공통적으로 말해주는 것은 에스라, 느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문서들이 모이고 수집되어 정경화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다니엘서에서 힌트를 얻어 예언서가 적어도 주전 165년경에는 성서로 인정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다. 예언서는 전기 예언서와 후기 예언서로 구분되는데, 전기 예언서는 여호수아서,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네 권의 책을 말하고 후기 예언서는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12 소선지서를 말한다.
참고문헌
김의원(2003) : 구약역사,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의회
문희석(1976) : 구약성서의 목회자상, 서울 : 복된말씀
앤더슨, G. W, 이군호 역(1983) : 구약성서의 역사와 이해, 서울 : 창학사
오택현(2005) : 새롭게 읽는 구약성서, 서울 : 크리스천 헤럴드
John, Bright, 김의원 옮김(2001) : 하나님의 나라, 경기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R. de Vaux, 이양구 옮김(2001) : 구약시대의 사회풍습, 서울 : 도서출판 솔로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현대목회에서 요구되는 기독교적 영성
  • 의 영성은 어떤 면에서 목회 전체의 관건이 된다. 현대의 목회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삶의 형태에 직면하여 갖가지 방법론과 실천을 요구한다. 그리하여 목회자의 품성 혹은 인격의 형성이 비인격적인 혹은 제도적인 장치에 의해 위축되는 결과를 낳는다. 그러나 오히려 그럴수록 더욱 목회자의 인격과 삶이 교회의 중심적인 부분임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 바른 인격의 형성과 영성 생활을 기본으로 하지 않는 어떤 목회 양식도 진실한 하나님의 집을

  • 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
  • 성서번역본 ‘9월 성서(Septemberbibel)’ 출판하여 누구든지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함1524-1525년농민전쟁, 뮌처와의 대립1525년(42세) 6월 13일전직 로마카톨릭교회수녀인 카타리나 폰 보라(1499~1552)와 결혼1529년성만찬 논쟁, 마부르크, 루터: 임재설, 쯔빙글리: 기념설1546년 2월18일(63세)Eisleben에서 63세에 사망저서로마서강의(1516년),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하여(1520년)Ⅱ. 종교개혁의 배경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

  • 가정사역 가정사역의 신학적 근거
  • 의 가정은 하나님의 ‘작은교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단위의 복음전파의 장으로서 존재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독교 복음은 본질적으로 올바른 가정생활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한 가정의 사회적 구조와 질서가 거룩하고 성서적이어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2 교회와 가정의 상호 관계성교회와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유기체이다. 유기체인 교회와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한

  • [구원론]구원론의 소명, 구원론의 칭의, 구원론의 중생, 구원론의 성화, 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구원론의 회심, 구원론의 믿음 분석
  • 의지와 모순이 된다3. 견인 교리는 성경과 상충된다Ⅵ. 구원론의 회심1. 회심의 성서적 용어1) 구약의 용어2) 신약의 용어2. 성서의 회심관1) 국민적 회심2) 일시적 회심3) 진정한 회심4) 반복적 회심3. 회심의 요소1) 회개의 요소2) 로마 교회의 회개의 개념3) 회개의 성서적 견해4. 회심의 특성5. 회심의 창시자6. 회심의 필요성Ⅶ. 구원론의 믿음1. 믿음의 중요성1) 그리스도인의 체험속에 있는 믿음의 위치2) 하나님이 생각하는 믿음의 가치3)

  • 예배학 예배학 정의 배경 예배를 구성하는 요소들
  • 성경안에서 예배의 역사를 찾아내고 지금까지 지켜 내려온 예배의 모형이나 방법을 연구하고 또 발견해 냄으로서 우리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예배의 방법을 찾아내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학문화 하고 실천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방법대로 예배를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 예배의 본질: 예배는 창조주 하나님께 경배하고 영광을 돌리는 신자의 자발적인 행위입니다(시 96:7-8).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의 뜻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