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사역 가정사역의 신학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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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사역
1. 가정사역의 신학적 근거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남자와 여자를 축복하시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셨다(창1:28). 이 말은 남녀의 결합과 그 결합에서 비롯한 자녀의 생산, 가족의 형성을 명령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가정을 만드신 이유는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2:18)라고 하는 데서 그 연유를 찾을 수 있다. 서로 보완하여 ‘온전하라’는, 그리고 연합하라는 것, 이것이 가족의 기본조건이다. 그러므로 가정은 온전해야 하고, 가족은 서로 연합해야 하는 존엄성이 내재해 했다. 가정은 하나님의 창조섭리에서 시작된 것이며 가정은 하나님의 성업으로 이루어진 후에 타락함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지속적 구속의 대상이 되었다. 죄인인 가족 모두가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을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가정은 구원론적 근원에 바탕을 둔다. 변경애, 『가정사역을 위한 커리큘럼개발의 한 연구』(장로회신학교 대학원, 2003), 6쪽
구약성서에 의하면 이 가정은 하나님의 말씀이 대대로 이어지는 전달의 수단으로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매개체로서 존재하고 있다. 신 12:7, 14:26, 31:12, 삼하1:12
신약성서에서는 가정이 최초의 교회의 탄생지로서 복음 전파의 전지기지로 존재한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택정한 사람들의 가정을 이루게 하시고 그 가정을 통하여 복음이 장성하여 열매 맺게 하시며 나아가서 그 가정들을 통하여 복음이 증거되는 사역을 이루게 하셨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기독교인의 가정은 하나님의 ‘작은교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단위의 복음전파의 장으로서 존재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독교 복음은 본질적으로 올바른 가정생활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한 가정의 사회적 구조와 질서가 거룩하고 성서적이어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
2 교회와 가정의 상호 관계성
교회와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유기체이다. 유기체인 교회와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이 가정이 성숙되고 믿음에 굳게 설 때 교회는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교회와 그 교회에 속한 가족들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교회와 가정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역동적인 상화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는 가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가정으로 하여금 기독교 가정의 본래의 의미와 기능을 회복하게 해 주어야 하며, 가정의 발전 형태, 가정의 생활양식, 각양 상황이 요구하는 특별한 필요를 알고 이해해야 한다.
교회는 가정의 가정화를 위해서, 가정의 현장화를 위해서 어린이, 젊은이, 그리고 부모들을 가정 안에서의 서로의 섬김과 치유에로 관련시켜 줌으로써 가정 그 자체를 변화시키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가정사역은 근본적으로 교회와 가정이 역동적인 상호통합의 관계에 있다는 데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설은주, 『가정사역론』 (예영, 1997), 293쪽
3. 가정사역의 의미
역사적으로 사회의 어떤 제도들도 가정생활의 중요성과 가정윤리에 관한 영역들을 다루지 않았으나 교회만은 초대교회에서부터 지금까지 가정의 중요성을 가르쳐왔는데 특히 미국교회에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가정의 붕괴를 막기 위해 1960년대 초부터 가정사역이라는 새로운 목회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가정사역은 사회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로 가정이 붕괴되는 현상이 늘어가는 것에 대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미국의 퀘이터 교회 안에서 데이빗 메이스의 지도로 가정사역운동이 태동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가정사역이란 하나님이 창조하신 원래의 가정으로 회복하기 위한 성경적인 프로그램으로 가족 전체가 더불어 조화를 이루어 살 수 있는 원리와 기술을 가르치는 가정교육과 교회, 학교, 지역사회 등의 공동체가 하나의 커다란 가정이라는 개념을 심어주는 운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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