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교수ㆍ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정의

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전제
1. 교원은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한다
2. 교원이 평상시와 다르게 행동할 때만 자신의 수업을 개선할 수 있다
3. 수업행동은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만 변화될 수 있다
4. 교사 각자의 성격에 적합한 독특한 수업 스타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5. 자신의 수업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 자료가 제공될 때에만 수업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Ⅳ.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유형
1. 필터(Filter)식 수업분석
2. 플랜더즈(Flanders)의 수업 형태 분석
3. 체크리스트(Check List)에 의한 분석
4. 좌석표에의 관찰기록에 의한 분석
5. 광각(廣角)렌즈에 의한 분석

Ⅴ.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사례
1. 수업내용 측면에 대한 분석
1) IRF패턴과 반향(Revoicing) 패턴
2) 피드백 유형에 따라
2. 수업방법 측면에 대한 분석
1) 강의식 수업
2)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수업
3) 시범 실험 수업
3. 수업환경 측면에 대한 분석
1)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수업
2) 민주적인 수업분위기

Ⅵ.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자료수집
1. 수업 지도안
2. 수업관찰 결과 기록
3. 형성 평가 결과
4. 동료 교사들의 견해
5. 학생의 의견
6. 교사의 의견

Ⅶ.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적용방법
1. 수업설계 분석
1) 수업안의 분석
2) 수업목표의 분석
3) 수업모형 적용 계획의 분석
4) 교사발문 계획의 분석
5) 판서계획의 분석
2. 필터식 수업분석
1) 교사활동 분석 필터
2) 자료활용 분석 - 필터식 분석
3) 판서에 대한 분석 필터
4) 아동 행동에 대한 분석 필터
5) 공책 분석 필터
3. Flansders 수업분석(언어상호작용분석)
1) 플랜더즈 수업형태 분석법의 특징
2) 언어 상호작용 분류항목
3) 언어 상호작용 분류의 기본준칙
4) 분류항목의 구체적 예
5) 수업의 관찰과 기록
6) 관찰 결과의 분석
4. Check List에 의한 분석
1) 수업안
2) 발문
3) 판서
4) 자료
5) 교수활동
6) 교수활동
7) 학습훈련발언자료
8) 학습활동
5.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법
1) 창의성 있는 수업분위기
2) 활기성 있는 수업분위기
3) 치밀성 있는 수업분위기
4) 온화성 있는 수업분위기
6. 수업분위기 관찰 분석(네 가지 범주의 점수를 환산함)
1) 창의성
2) 활기성
3) 치밀성
4) 온화성
7. 수업분위기 종합도

Ⅷ. 향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제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이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다음가 같은 최소한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개별화
학습 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의 개별화
2. 자율화
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여지 부여, 자기 주도적 학습
3. 적극적인 교수ㆍ학습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 운영에 있어서의 교사의 적극적 역할 즉, 대집단 소집단에서의 강의, 토론, 시범, 개별 과제 학습감독, 학생 활동의 점검과 개별지도 등
4. 다양화
학습 내용, 학습방법, 학습자료, 교실환경, 평가방법, 특별활동의 다양화
5. 융통성
교육과정 구성, 수업운영, 공간 구성 등에 있어서의 융통성
이러한 다섯 가지 최소 조건 중에서 한두 가지가 빠져도 겉모습은 수업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전인발달이라는 교육의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위의 다섯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빠져서는 안 된다. 수업의 최소 조건은 자신이나 동료교사의 수업이 제대로 된 수업인지, 아닌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도 있다.
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정의
수업분석이란 수업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기록한 것으로 그와 같은 사실을 얻게 한 원인을 역시 객관적으로 밝히는데 있다. 자신의 주관으로 자신의 수업을 분석평가해서 새로운 전개를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과 동시에, 무언가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서 자신의 수업을 검토해 보는 것도 또한, 소중한 것이다.
수업을 직접 실천하는 자는 뛰어난 실천을 하는 것이 “승부”이고, 그 실천을 뒷받침하는 이론을 이해하고 있는가, 어떤가는 실천자의 “명예”와는 관계가 없는 것이다. 이론의 존재를 발견하고, 그것을 설명하는 것이 되느냐 안 되느냐는 실천자가 아니고, 연구자로서의 “승부”이며 “명예”이다. 그런 점에서 어떤 기술지도의 법칙적인 것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연구자로서의 불명예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혜숙 외 2명(2002) : 교육방법론, 학문사
백영균 외 7명(2004)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심덕보(1994) :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사
전용선 저 : 교육학, 도서출판 예응
정명화 외 4명(2005) :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주삼환 외 4인(1998) :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탁영진 : New탐구교육학, 박문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의 전개,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수업설계의 유의점,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분석
  • 수업설계의 개념, 수업설계의 요소, 수업설계의 관점과 수업설계의 전개,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수업설계의 유의점 및 향후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분석Ⅰ. 개요Ⅱ. 수업설계의 개념Ⅲ. 수업설계의 요소1. 요소 개관2. 세부 요소Ⅳ. 수업설계의 관점Ⅴ. 수업설계의 전개1. 단원 또는 학습주제의 선정2. 학습 환경 분석3. 구체적 학습목표 설정1) 행동적 목표수립2) 인지적 목표수립4. 문제의 구체화5. 자료조작 계획 수립6. 발표 계획 수립7. 학생

  • [국어과 수행평가][수행평가]수행평가 개념,장단점, 국어과 수행평가 실시분야,기본방향, 국어과 수행평가 시행과제, 국어과 수행평가 제고방안
  • 수업 태도의 평가 - 과제 학습장의 과제 이행 상태 및 수업에서의 토의 참여도 (1) 학생은 교사에 의존하던 종래의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의 주체로서 스스로 분석하고, 고민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한 공부를 한다. (2) 과제 학습장에서는 교과서를 일차적 자료로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싣고, 이차적 자료는 탈교과서 자료를 두루 읽을 수 있도록 교과서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여 학생의 수준에 걸맞게 하여 학생들에게 배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수업 환경 조성, 과제 해결시 협동의 기회 부여,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 그리고 활발하고 적절한 실천기회 부여 등을 적절히 고려해야 한다.① 교사의 역할 제고학교통일교육의 성과는 역량 있는 교사의 질(the quality of empowered teachers)에 달려 있다. 우리는 흔히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 이 말은 통일교육에서도 결코 예외가 될 수 없다. 통일교육을 제대로 실시하고 있는 학교나 기관에는 언제나 통일교육에 대하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수업관으로 이해될 수 있다.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내용을 수준별로 구성하였으며,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흥미와 능력 수준에 맞는 학습 과제를 통해 사회과 교육의 성취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열린 교육이 지향하는 개방적 교수․학습 과정과 협동 학습 방법 및 수행 평가 기법의 적용을 강조하였다. 한편, 사회와 세계에 대한 학습자의 경험

  • [교육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와 객관식검사와 주관식검사
  • 기본가정특정능력이 있는 학습자만이 교육 받을 수 있다누구나 교육을 받을 능력을 가지고 있다.누구나 교육을 받을 능력을 가지고 있다.관련된 검사관측정관과 밀접평가관과 밀접총평관과 밀접교육에 대한 1차 책임학습자교사학습자 및 교사강조되는 평가관학습자의 개별특성교육방법전인적 특성연관된 평가유형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목표지향평가(절대평가)목표지향평가(절대평가-평가무용론)【2】정의적 특성의 평가1. 관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