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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방송의 공익성

Ⅱ. 방송의 유형
1. 공영
2. 민영
3. 국영

Ⅲ. 다채널방송서비스(MMS)의 수용자복지

Ⅳ. 다채널방송서비스(MMS)의 방송분야 고시
1. 전문편성의 방송분야 고시 목적
1) 다채널 매체의 채널편성에 있어서의 과도한 상업화 현상 억제
2) 소외계층을 위한 방송분야 고시 및 공익성 제고
2. 전문편성의 방송분야 고시 추진 배경
1) SO․위성방송의 채널구성상 편중현상 심화
2) 공익성 채널 위주의 방송분야 고시의 필요성
3. 방송분야 고시의 기본 방향
1) 소외계층 및 공익성 채널에 대한 분야 고시
2) 복수채널에 대한 분야 지정
3) 방송분야 고시 적용 범위
4) 고시 분야 해당 PP에 대한 의무준수사항 명시
4. 전문편성의 방송분야 고시안
1) 고시 분야(‘가’호~‘사’호 - 총 7개 분야)
2) 송출대상자 이행사항

Ⅴ. 다채널방송서비스(MMS)의 소비기술

Ⅵ. 다채널방송서비스(MMS)의 협송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의 공익성

다매체, 다채널로의 진전은 불가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향유할 수 있는 전파에 의한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으며, 이러한 점에서 기존의 방송은 국민생활의 필수적인 매체로써 그 역할을 계속 담당해 나갈 것이라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해 일본의 NHK는 다매체, 다채널화가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질의 유지라는 문제와 직결되지는 않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즉 국민에 기반을 둔 전통적인 방송의 존재 의미는 다매체, 다채널시대에 그 중요성이 한층 증가 한다는 것이다.
특히 민주주의 사회의 건전한 여론형성에 기여하는 공정하고도 정확한 보도뿐만 아니라, 국제화 및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방송에 대한 욕구의 다양화에 대응하여 국민생활을 충실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채롭고 질 높은 프로그램의 제공은 기존의 방송이 유일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면에서 지난 70여 년 동안 유지되어 온 방송의 공공서비스 개념을 그 공익이념과 철학적인 측면에서 조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Colin Shaw는 공공서비스로서 공영방송의 이념과 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실천원칙으로 일곱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보편성의 원칙을 들 수 있다. 즉 공영방송은 모든 시청자가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서비스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예를 들어 인구 밀집지역에 대한 방송 서비스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지만 공영방송은 높은 비용부담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이 시청할 수 있는 방송망을 가져야 하는데 이것은 여타의 유사매체가 수행할 수 없는 보편성의 원칙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다. 둘째,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일된 재정체계의 원칙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방송의 재원은 수신료와 광고를 들 수 있는데 대부분의 공영방송은 전적으로 수신료에 의존하거나 또는 수신료와 함께 부분적으로 광고를 재원으로 하고 있으며 상업방송은 대체로 광고가 주된 수입원으로 되어 있다. 수신료의 징
참고문헌
▷ 김은미(1998), 다채널 시대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이용 : 시청자 집단의 크기와 충성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 11호
▷ 김영임·김우룡(1999), 방송학 개론,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배현석(2001),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의 편성전략과 과제, 언론정보학연구 3집
▷ 박은희(2002), 다채널 시대 공영방송의 편성 : 목표와 지향
▷ 조성호(2001),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전략,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 세미나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발표논문
▷ 한국방송개발원(1993),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방송과 공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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