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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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
1) 준비
2) 탐색
3) 발전
4) 훈련
5) 정착

Ⅱ. 체육과(체육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

Ⅲ. 체육과(체육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1. 개념
2. 특성
3. 학습목표와 내용
1) 도입
2) 과제제시
3) 동료교수Ⅰ, 동료교수Ⅱ
4) 정리

Ⅳ. 체육과(체육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개념
2. 움직임 교육 모형의 전개 방법
3. 움직임 교육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Ⅴ.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
1. 의미
2. 단계별 지도 내용
1) 목표확인인지
2) 문제제시
3) 문제 분석탐색
4) 해결전략의 실행
5) 해결전략의 토의평가

Ⅵ. 체육과(체육교육) 팀티칭학습

Ⅶ. 체육과(체육교육) 협동학습
1. 협동 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연습 이론
3. 협동학습에서의 예상되는 효과
1)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
2) 협동학습은 아동이 수업 중에도 신체를 많이 움직일 수 있게 한다
3)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4)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5)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6)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협동학습은 아동이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8)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게 한다
9) 협동학습은 아동에게 소속감을 심어준다
10) 협동학습은 동료들의 숨은 재능들을 밝혀낸다
11)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원을 접하고, 독립심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 일반적인 수업 모형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 과정 모형을 체육 교과 수업 영역, 제재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 하위 모형
▶ 수업 과정을 일련의 계속적인 의사 결정 과정으로 보고 그에 따른 수업 운영상의 융통성을 부여
▶ 과밀 학급에서 교사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려고 시도함
2. 적용상의 문제점
▶ 수업에서의 주체인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기보다는 다분히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경향이 있음
▶ 교육 경쟁력의 핵심인 창의력이나 문제 해결력 그리고 사태에 대응하는 순발력 등을 기르는 데에 한계가 있음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 학습 활동 시 구체적인 시범과 사례를 들어 전체 학생이 소외됨 없이 싫증을 느끼지 않도록 운영
▶ 수업 운영 시간을 줄여 과제 참여 시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하여 실제 운동 학습 시간이 증가될 수 있도록 고려
▶ 학생들이 학습 과제를 흥미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조직을 다양하게 구성하도록 함
4. 일반적인 절차
준비 → 탐색 → 발전 → 훈련 → 정착
1) 준비
학습 과제에 맞는 대형 갖추기
내재적 동기 유발
학습 문제 및 목표 확인
-교재 관련 이야기
관련 지식의 습득
-운동방법, 경기규칙, 건강진단
2) 탐색
놀이, 운동 방법, 규칙 설명
-시범, 모방 활동
요소 기능 탐색
-요소별 부분 연습
과제 시행
참고문헌
○ 김형중(2000), 움직임교육과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광주광역시교육청
○ 김대식·김영환(1986), 체육철학, 나남
○ 문교부(1973), 체육심리, 체육교육 자료 총서, 서울 : 서울신문사
○ 안양옥(1998),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두 가지 접근: 기능중심 모형과 이해중심 모형,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세미나 자료집
○ 조준명·김옥태(2002), 체육원리연구회, 체육원리
○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 도서출판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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