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수업, 학습) 특성,비교이론,동향,문제점, 외국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사례,유의점,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

Ⅱ.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비교이론

Ⅲ.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

Ⅳ.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문제점

Ⅴ. 외국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사례

Ⅵ.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유의점
1. 발문과 피드백
2. 교수․학습 분위기
3. 학습자 관리
4. 교수․학습 매체
5. 안전사고 예방

Ⅶ. 즐거운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방법
1. 운동의 즐거움을 체험하는 수업
1) 아동이 즐거움을 느끼는 것
2) 운동의 특성에 따른 즐거움
3) 즐겁게 활동하기 위하여
2. 기능부족 아동의 배려
3. 운동을 싫어하는 아동의 배려
1) 운동을 싫어하게 된 원인을 이해한다
2) 움직임(운동)의 실태를 이해한다
3) 할 수 있는 운동부터 지도를 시작한다
4) 전원이 함께 놀면서 행한다
5) 개인적인 운동부터 시작한다
6) 작은 발전도 인정하고 격려해 준다
7) 보충지도를 한다
8) 팀의 일원으로 역할을 부여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

체육 교육은 개인의 잠재 능력 개발과 행복한 삶의 준비를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 잠재 능력 개발이란 측면에서 볼 때 학교 체육은 미래의 준비를 위하고, 개인의 발전을 위하여 교수․학습을 위한 목적이나 목표, 내용을 조직함에 있어 합리적이고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을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체육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을 동시에 도모하는 전인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에서의 체육 교육은 심동적 영역의 기초와 건강의 기초가 되는 발달을 도모하는 성격을 갖는다. 특히 아동들의 신체 활동은 평생 유지되는 모든 신체 기능에 필요한 신경 조직의 확산을 이루는 시기이므로 어린이들의 생활 속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신체 활동을 계획해서 다양한 신체의 움직임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체육 교육의 목표가 신체적 발달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적, 정서적 발달까지 꾀하기 때문에 교수 활동의 생산성이나 효율적인 측면에서 일련의 수업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어 어떤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 어떻게 종결되어야 할 것이냐 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참고문헌
◇ 김용환 외(2000), 체육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나현성 외(1985), 한국체육사, 형설출판사
◇ 문교부(1973), 체육심리, 체육교육자료 총서, 서울 : 서울신문사 출판국
◇ 이진수 외 3인(1992), 체육·스포츠 철학, 교학연구사
◇ 정종훈·이준희·정광복·금유수, 체육원리, 동아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나, 이미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차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학교, 교사들에게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를 해 나갈 수 있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관련 기초지식, 국가수준에서 요구되는 내용들, 교사들의 요구에 근거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개발된 KICE 연수 프로그램의 전체체계는 교육과정및 평가관련 기초이론에 대한 기초I 단위와 7차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실제적 방법을 다룬 기초II 단위로 구성된다. 기초Ⅰ 단위와 기초Ⅱ 단위의 강좌들은 다시 교과 적용 단위에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형태로 통합되어 제시된다. 이들 각 단위별로 다시 세부 강의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에 비하여 달라진 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을 분석2) 현행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편성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에 있어서 준비해야 할 점 분석 ① 농공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론실습과목 특성 분석② 이론실습 통합과목 운영 방안 연구3) 효율적인 농공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체제 개선안 제시 3. 연구 방법이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선행 연구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의 이해 31.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가. 개정의 기본 방향 4나. 개정의 중점 72. 외국의 특별활동 운영 113.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6가. 특별활동의 의의 16나. 특별활동의 성격 174. 특별활동의 목표 19가. 목표체계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