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
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수립
3. 통합적인 교수 방법
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
7.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8. 열린 교실의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의 육성
9.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
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1. 개념 및 최종 목표
2. 학습 요소의 통합성
3.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의 강조
4. 지역성과 시사성의 고려
5. 초등 사회과 주안점의 반영
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
1. 탐구의 개념 : 반성적 탐구 지지자들의 관점에서
2. 반성적 탐구 모형 : 역사
3. 반성적 탐구 : 목적
1) 가정
2) 이유
3) 훌륭한 시민의 개념
4. 반성적 탐구 : 사회적 필요로서 정의되는 내용
5. 반성적 탐구 : 반성적 과정으로서 정의된 방법
1) 반성적 탐구의 과정
2) 수업에서의 토론 : 탐구의 핵심
3) 수업에서의 평가 : 평가의 다른 개념
6. 비판적 평가
1) 매우 추상적이라는 비판
2) 교사에게 지나친 능력을 요구
3) 근본적인 가정에서 잘못에서 잘못을 범하고 있음
4) 학교조직과 수업운영에서 어려운 점을 가짐
5) 평상시에 반성적 사고가 아닌 무의식적 사고를 함
Ⅳ.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지역화
1. 교육 과정의 지역화
2. 지역화의 개념
3. 사회과 교육 과정 운영에 있어서의 지역화 학습의 관점
4. 지역화 학습으로서의 ‘사회과 탐구’교과서 구성 방향
5. 사회과 탐구 교과서 ‘아름다운 제주도’ 지도 방법
1) 사고 과정을 고려한 ‘사회과 탐구’ 지도
2) 다양한 탐구 방법을 고려한 ‘사회과 탐구’ 지도
3) 스크랩북을 통한 장기 학습 과제 제시로 탐구 능력 조장
4) 집단학습
Ⅴ.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
1. 사고력 신장의 사회과 교육
2. 열린 교육을 통한 사회과 교육
3. 정보화 교육을 통한 사회과교육
Ⅵ.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사례(마인드맵)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Ⅶ. 향후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
1. 교육과정 운영의 정착화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
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
호기심과 동기유발은 사회과 탐구 학습의 출발점이며, 이는 어떤 현상을 접했을 때 현재 자기가 알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현상과의 관련성을 따져 보고, 새로운 의문을 느낄 때 왕성하게 일어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의 경험에서 새로운 사태에 관심을 가지고, 기존의 지식에 대하여 의문을 제시하고, 생각해 보는 자세를 가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이 복잡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들 스스로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 사물이나 사실을 통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며, 이러한 개념, 원리, 법칙을 생활의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수립
학습 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단원과 교과서 단원을 분석하게 되는데, 단원의 학습 요소 분석 시에 각 단원의 주제에 포함된 주요 개념과 일반화, 가치 등을 찾아서 확인하고 그것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 학습 경험, 학습 자료, 소요 시간 등을 결정하게 된다. 학습 교재는 지역 또는 학교, 학급 특성에 알맞도록 재구성하여야 하며, 그럴 경우에도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기본 정신이나 주요 목표, 기본 원리 등은 꼭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단원 전개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 참고문헌
-
◎ 고승석(1993),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경제교육의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 김용만(1986),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18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 정병기(1998), 초등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한국부잔센터(1996),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 출판사
◎ 한면희(2002), 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