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도덕]도덕적 이야기, 도덕적 공감, 도덕적 자본주의, 도덕적 해이, 도덕적 책임, 도덕적 사고력, 도덕적 원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적 이야기

Ⅱ. 도덕적 공감

Ⅲ. 도덕적 자본주의

Ⅳ. 도덕적 해이
1. 뜻
2. 도덕적 해이의 예
3. 위 사례들의 공통점
4. 발생 원인
5. 대책
6. 개념의 한계

Ⅴ. 도덕적 책임

Ⅵ. 도덕적 사고력

Ⅶ. 도덕적 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적 이야기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첫째, 풍부한 도덕적 이야기 자료를 확보하여 활용하기 편리하게 분류 및 정리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우리가 도덕과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과서, 생활의 길잡이 그리고 지도서에 실린 도덕적 이야기 자료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수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가 우선 해야 할 일은 도덕적 이야기 자료를 많이 발굴하여야 한다. 교사는 생활하면서 항상 다양한 도덕적 이야기의 수집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신문, 역사적 기록,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영화, 드라마, 인터뷰 자료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혼자서 이 모든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동료 교사 간 서로 정보를 교환하여 필요한 자료를 공유하면 경제적일 수 있을 것이다.
자료를 수집한 다음에는 이를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해 두어야 한다. 분류 및 정리를 하는 어떤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도덕 교과서에서 가르쳐야 할 덕목 혹은 지도요소와 관련하여 이를테면, 덕목별로, 학년별로, 활용방법별(도입부/탐구자료/감동감화용/실천동기부여 용 등)로 자료를 분류하여 스크랩 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 명제창(1998), 학교 조직에서 도덕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박정실(1991), 가치명료화 과정이 도덕적 판단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 이인재·권충복·윤완근(1999),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화 방안,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 이진우역(1997), 덕의 상실, 서울 : 문예출판사
▷ 이택휘·유병렬(2000), 도덕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장승희(1996), 다산 윤리학에서의 도덕적 자율성 문제, 민족문화 제19집, 민족문화추진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맞춤법 보기
  •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밝히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냥 즐겁다 또는 슬프다라는 말만으로는 듣는 사람의 공감을 얻기 힘들다.⑵ 건의하기우리 주위에는 개선하고 고칠 점들이 많이 있다. 개선하고 고쳐 나가기 위해서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좋은 의견을 건의할 필요가 있다.건의할 때에는 건의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찾아 내고,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건의한다.첫째, 개선하고 고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한 다음

  • 2000 여성복지학교
  • 자본주의 사회의 특성 둘째, 사회통제기제에서 성폭력의 원인을 찾고 있다. 그러나 논자는 여기에 여성장애인성폭력에 있어 발생원인을 하나 더 첨가하고자 한다. 검증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자기 방어능력이나 자기 진술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장애인을 성폭행 하는데 있어서는 성이라는 문화가 관계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착안할 때 올바른 성관계를 이끌어 낼 수 없기에 자기 방어능력이나 자기 진술능력이 결한 여성장애인을 선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도덕적 상태 : 이는 철두철미 개인의 내면에서 솟구치는 영혼적 갈구를 충족키 위하여, 사회적 상태의 타락의 수렁을 헤치고 나오는 비약으로,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하는, 그리고 그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가 말하는 이 도덕성은 영구의 윤리학에서와 같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한 공동생활의 성과가 아니고, 칸트의 윤리학에서와 같이 양심의 울부짖음과 같은 고독에서 나오는 주체적인 것이다. 다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도덕을 수양하여 사회를 진화시키고 국가 부강의 실익을 이루기위해 흥사단(興士團:안창호의 흥사단과는 다른 것임)을 만들고, 1908년 11월인민의 자치를 위해 한성부민회를 만들었으며, 제국실업회와 국민경제회를조직하였던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원칙과 활동은 일제의 통감정치라는 현실의 거대한 벽을허물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국권을 회복해야 한다는 문제와 사회를근대화문명화시켜야 한다는 문제를 그의 입장에서는 동시에 달성할 수없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분석을 통한 수업내용 계열화와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진단을 위한 학습자 특성 분석이 강조된다. 외재적 보상을 통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강조한다. 수업평가 역시 행동목표에 근거한 준거지향 평가관에 따라 객관식 평가 위주로 이루어진다.2)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인지주의는 마음이라는 요인을 학습 방정식에 대입하여 학습을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 즉 학습자가 외부에서 주어지는 정보를 내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통하여 인지구조를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