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승진욕구,직무만족,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지역사회선도,보수교육,연계자격증, 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활동사례,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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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승진욕구와 직무만족

Ⅲ.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지역사회선도

Ⅳ.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와 행위당사자연구
1. Schon의 반성적 실천가
2. Stenhouse의 교사연구자
3. Kemmis & McTaggart의 연구모형

Ⅴ.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와 보수교육

Ⅵ.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와 연계자격증

Ⅶ. 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활동 사례

Ⅷ. 향후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은 결국 서로 경쟁하는 것 외에 아무 것도 아니다.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의 서열을 매긴다.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는 노동시장의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바뀐다. 영어와 컴퓨터를 못하는 교사들은 무능한 교사로 몰려 사표를 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몸값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교사라고 생각되면 대놓고 무시한다. “당신은 나에게는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 존재이다”라고 과시하듯이 다른 과목 참고서를 꺼내 놓고 읽는다.
이제 공장에서 물건을 대량으로 생산하듯 대량생산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학교(공장모형)의 시대는 지났다. 오늘날 우리의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구매하는 시장(시장모형)이 되었다. 학교붕괴라는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위기는 공장모형의 학교에서 시장모형의 학교로 변화하는 가운데 발생하였다. 앞으로 우리의 학교는 공장모형도 아니고 시장모형도 아닌 도량(道場)모형으로 돌아가야 한다. 도량모형의 학교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이다.
인류가 학교라는 제도를 만들어 운영한지 오 천년이 넘는다. 인류가 학교라는 기관을 만들어 운영한 대부분의 기간동안 학교는 경전(經典)과 그 해설서, 그리고 이를 위한 문자를 공부하기 위한 곳이었다. 경전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류의 성인이라고 하는 석가, 예수, 공자 등의 체험과 지혜를 기록한 것이다. 이러한 경전 공부는 머리와 지성만을 통해서도 전달될 수 있는 일반 기술 지식과는 다르다. 경전에 실려 있는 정신의 지혜는 우리의 온 존재, 즉 마음과 머리, 육체와 정신이 한 덩어리가 되어 경험되고 터득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고재천 외 - 초등학교 교사론, 교육인적자원부, 2007
박남기 - 초등교원양성 정책 및 교육과정, 교육행정학연구
박인기 - 초등교원의 전문성 신장 방안
안정희·강완모 - 행복한 교실을 찾아서, 두뇌한국 뇌 전문 매거진 브레인, 2008
양선아 - 초등교원과 중등교원 양성과정 비교연구, 숙대교육대학원, 2004
임사술 - 초등교원 승진제도의 변천과 개선방안, 서강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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