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중요성, 과정, 평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적용학습,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사회인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사례,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유형,특성,중요성,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청취력,수행평가, 영어듣기지도(영어듣기교육)사례,방법,제언 분석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중요성
Ⅲ.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과정
1. 준비 학습
1) 예습 과제의 확인
2) 동기 유발 및 목표 확인
2. 전체적 접근
3. 부분적 접근
4. 통합적 접근
1) 내용을 바르게 밝혀내기
2) 학습 활동 내용 확인 및 보충 심화하기
Ⅳ.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평가
1. 읽기 평가의 원리
2. 읽기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의 활용
Ⅴ.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적용학습
1. 적용학습의 이론적 기반
2. 적용학습(과정중심 읽기)과 읽기 수업 절차
Ⅵ.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사회인지
Ⅶ.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사례
1. 알파벳을 식별하여 읽는다
2. 문자를 보고 인식한다
3. 문자를 보고 따라 읽는다
4. 쉽고 간단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5. 듣고 대응하는 낱말을 찾는다
6. 간단한 글자 놀이를 한다
Ⅷ.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방법
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1) 질문하기
2) 연상하기
2. 어휘 지도 방법
1) 유의어를 통한 지도
2) 범주화를 통한 지도
3)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지도
4) 반의어를 통한 지도
5) 문맥 유추를 통한 지도
6) 다의어 및 동음이의어를 통한 지도
3. 중심 생각 찾기
1) 단어들의 목록에서 중심 생각 찾기
2) 문장에서 중심 생각 찾기
3) 짧은 문단에서 명시적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4) 짧은 문단에서 내재적인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5) 여러 문단으로 된 짧은 글에서 명시적인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6) 여러 문단으로 된 짧은 글에서 내재적인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4. 비판하며 읽기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독자적인 언어 체계와 그를 바탕으로 문화를 형성․발달시켜 온 나라가 자국어 교육을 강조한다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자국어 교육을 강조하는 맥락과 상황, 자국어 교육의 목표 설정,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등의 관점이 같다고는 말하기 어려우나, 적어도 문화적 전통과 성숙성을 자랑하는 나라일수록 자국어 교육을 어느 교과의 교육보다 강조하고 있다. 물론 각국이 자국어 교육을 강조하는 배경으로서의 언어관, 교육관, 교육 내용관, 학습자관이 동일하다고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국이 자국어 교육, 즉 언어 교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교 교육 상황에서 각국이 가장 중시하는 교과로서의 국어 교과는 무엇을 배경으로 성립된 교과이며, 국어 교과가 중요하다는 정당화의 논거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교과 성립의 예에서 보았듯이, 국어 교과는 일차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학문 분야인 언어학과 문학학을 학문적 배경으로 성립하는 교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학문 분야가 다른 교과를 성립시킨다고 믿는 학문 분야보다 더 중요하고, 또한 언어와 관련된 다른 학문 분야보다 더 중요하다는 논거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 국어 교과의 중요성을 정당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교육적 목적이건 현실적 이유이건 국어 교과의 한 켠에는 인간의 언어 사용과 관련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관련되는 교육이 실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현상을 대상으로 탐구하는 행위가 학문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도 남아 있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음악이나 미술과 같이 교육적 경험이라는 교육적 필요에 의한 것이라면, 국어 교과가 학문을 배경으로 성립되는 교과라고 하기가 여려 울 것이다. 그렇지 않고 인간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를 대상으로 탐구하는 행위가 학문이라면, 국어 교과가 인간의 언어 사용 행위를 대상으로 탐구하는 학문 즉 국어학, 국문학을 배경으로 성립하는 교과가 된다.
국어 교과의 성립 배경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것은 교과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준거와 원리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관점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지식이 교육 내용의 원천이 된다고 가정하는 경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은 배경이 되는 학문 분야에서 탐구한 것을 교육 목적, 대상에 적절하게 선정해야 한다. 이 관점에 서면, 국어 교과가 국어사용학, 국어학, 국문학을 학문적 배경으로 성립된 교과라는데 합의한다 하더라도 국어사용학이란 학문 분야에서 선정할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 참고문헌
-
1. 김지순, 읽기 과정에서의 어휘 처리, 1988
2. 노명완, 읽기의 개념과 읽기 지도의 문제점, 교육 한글 제3호, 한글학회, 1990
3. 박수자, 독해와 읽기지도, 국학자료원, 1994
4. 박주영,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5. 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박이정, 2001
6. 이삼형, 인지적 읽기 모델의 비판적 고찰, 한양대학교, 1996
7. 이정모·이재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II 언어와 인지,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