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중요성, 과정, 평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적용학습,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사회인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사례,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중요성

Ⅲ.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과정
1. 준비 학습
1) 예습 과제의 확인
2) 동기 유발 및 목표 확인
2. 전체적 접근
3. 부분적 접근
4. 통합적 접근
1) 내용을 바르게 밝혀내기
2) 학습 활동 내용 확인 및 보충 심화하기

Ⅳ.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평가
1. 읽기 평가의 원리
2. 읽기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의 활용

Ⅴ.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적용학습
1. 적용학습의 이론적 기반
2. 적용학습(과정중심 읽기)과 읽기 수업 절차

Ⅵ.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사회인지

Ⅶ.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사례
1. 알파벳을 식별하여 읽는다
2. 문자를 보고 인식한다
3. 문자를 보고 따라 읽는다
4. 쉽고 간단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5. 듣고 대응하는 낱말을 찾는다
6. 간단한 글자 놀이를 한다

Ⅷ.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의 방법
1.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1) 질문하기
2) 연상하기
2. 어휘 지도 방법
1) 유의어를 통한 지도
2) 범주화를 통한 지도
3)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지도
4) 반의어를 통한 지도
5) 문맥 유추를 통한 지도
6) 다의어 및 동음이의어를 통한 지도
3. 중심 생각 찾기
1) 단어들의 목록에서 중심 생각 찾기
2) 문장에서 중심 생각 찾기
3) 짧은 문단에서 명시적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4) 짧은 문단에서 내재적인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5) 여러 문단으로 된 짧은 글에서 명시적인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6) 여러 문단으로 된 짧은 글에서 내재적인 중심 생각과 세부 사항
4. 비판하며 읽기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자적인 언어 체계와 그를 바탕으로 문화를 형성․발달시켜 온 나라가 자국어 교육을 강조한다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자국어 교육을 강조하는 맥락과 상황, 자국어 교육의 목표 설정,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등의 관점이 같다고는 말하기 어려우나, 적어도 문화적 전통과 성숙성을 자랑하는 나라일수록 자국어 교육을 어느 교과의 교육보다 강조하고 있다. 물론 각국이 자국어 교육을 강조하는 배경으로서의 언어관, 교육관, 교육 내용관, 학습자관이 동일하다고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국이 자국어 교육, 즉 언어 교과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교 교육 상황에서 각국이 가장 중시하는 교과로서의 국어 교과는 무엇을 배경으로 성립된 교과이며, 국어 교과가 중요하다는 정당화의 논거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교과 성립의 예에서 보았듯이, 국어 교과는 일차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학문 분야인 언어학과 문학학을 학문적 배경으로 성립하는 교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학문 분야가 다른 교과를 성립시킨다고 믿는 학문 분야보다 더 중요하고, 또한 언어와 관련된 다른 학문 분야보다 더 중요하다는 논거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 국어 교과의 중요성을 정당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교육적 목적이건 현실적 이유이건 국어 교과의 한 켠에는 인간의 언어 사용과 관련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관련되는 교육이 실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현상을 대상으로 탐구하는 행위가 학문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도 남아 있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음악이나 미술과 같이 교육적 경험이라는 교육적 필요에 의한 것이라면, 국어 교과가 학문을 배경으로 성립되는 교과라고 하기가 여려 울 것이다. 그렇지 않고 인간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를 대상으로 탐구하는 행위가 학문이라면, 국어 교과가 인간의 언어 사용 행위를 대상으로 탐구하는 학문 즉 국어학, 국문학을 배경으로 성립하는 교과가 된다.
국어 교과의 성립 배경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것은 교과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준거와 원리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관점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지식이 교육 내용의 원천이 된다고 가정하는 경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은 배경이 되는 학문 분야에서 탐구한 것을 교육 목적, 대상에 적절하게 선정해야 한다. 이 관점에 서면, 국어 교과가 국어사용학, 국어학, 국문학을 학문적 배경으로 성립된 교과라는데 합의한다 하더라도 국어사용학이란 학문 분야에서 선정할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참고문헌
1. 김지순, 읽기 과정에서의 어휘 처리, 1988
2. 노명완, 읽기의 개념과 읽기 지도의 문제점, 교육 한글 제3호, 한글학회, 1990
3. 박수자, 독해와 읽기지도, 국학자료원, 1994
4. 박주영,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5. 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박이정, 2001
6. 이삼형, 인지적 읽기 모델의 비판적 고찰, 한양대학교, 1996
7. 이정모·이재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II 언어와 인지,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지도][작문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 중요성,이론,원리,총체적언어학습,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 사례,방법,과제
  • 학습,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사례,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방법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중요성Ⅲ.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이론1. 형식주의 쓰기 이론2. 인지주의 쓰기 이론3.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Ⅳ.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원리Ⅴ.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와 문제해결중심쓰기지도1. 도입1) 문제 상황 파악2) 예상 독자 분석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4) 과정별 사용

  • [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 단초][텍스트해석 의미연관][텍스트해석 사례]텍스트해석의 중요성, 텍스트해석의 단초, 텍스트해석의 의미연관, 텍스트해석의 요점, 텍스트해석의 사례, 텍스트해석의 과제 분석
  • 학습지를 사용하여 쓰기 과정의 회귀적 특성과 설명적 텍스트 구조 지식을 강조했다. 쓰기 교수를 받은 학생들은 설명적 텍스트 구조의 인식, 쓰기 과정의 오 개념의 감소, 쓰기 결과물의 개선을 가져왔다고 보고하였다.Ⅱ. 텍스트해석의 중요성‘잘못된 절충주의’가 아닌 텍스트와 맥락의 생산적 통합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이에 대하여 저자가 힘차게 내세우고 있는 대안은 문화기호학적 텍스트 읽기의 방법론이다. 쉽게 말해, “텍스트를 문화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읽기’ 관련 이론 - 읽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읽기의 본질과 과정, 이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 대한 선행 이해가 필수적이다. 시대와 주요 이론들의 변천에 따른 읽기 개념의 변화를 알아 보고 이에 따라 읽기와 이것의 교육에 있어서의 본질을 살펴보자. 행동주의학형태심리학인지심리학문화인류학이론적 접근 방향-1920년대 후 지배적 영향 -자극․반응․강화-Pavlov․Thorndike․ Skinner, -단순 행동→복잡 -읽기 학습=전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 의한다.(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력을 신장시킨다.(나) 개별적인 언어 현상을 지나치게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지양하여 국어사용의 양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다) 지식을 주변 세계의 언어 자료나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지식의 생성 과정을 경험할

  • [사회교육] 통화적 사회 수업지도안(의사결정)
  • 교육은 사회事象을 종합적과학적으로 바르게 인식하게 하고 개인적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은 물론 현재와 미래의 개인 및 사회생활을 바람직하게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개인적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치 태도를 형성하는 민주시민(세계시민)을 육성하려는 데 최종 목표를 두고 있다.이와 같은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과 적용 방법,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목표-내용-방법-평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