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원칙과 특징,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와 영역,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재량활동의 평가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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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원칙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특징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영역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과정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내용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1. 재량활동의 편제
2. 국가 수준의 재량활동 편성․운영 지침
1) 기본지침
2) 교육청에서의 편성․운영
3) 학교에서의 편성․운영
3. 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학교 재량활동의 편성
2) 학교 재량활동의 운영
3) 재량활동의 평가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에는 각 학년별 연간 최소 68 시간의 수업 시간량(1학년은 60시간)이 제시되어 있으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시간을 증배하거나 얼마든지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주당 시간이나 단위 시간을 고정적이고 획일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재량 활동 설정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는 일이다.
재량활동 운영은 고정적인 일과표 운영이나 시간 배정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주간 학습 계획을 융통성 있고, 창의성 있게 수립,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문제는 오랫동안 고정적 관습에 젖어 있는 ‘학교의 획일적인 시종 시간의 애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하는 데 있으나, 어디까지나 그 학교에 알맞게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하여 운영상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재량활동 시간의 운영은 연속적, 집중적, 분산적(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등의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므로 학교의 여건에 맞는 적합한 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창의적 재량활동의 경우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합하거나 교차 배열하여 편성할 수도 있고, 병행하여 편성할 수도 있다.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원칙
첫째, 재량 활동은 지역과 학교의 특성 및 여건, 지역 사회, 교사, 학생의 희망과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는 방향으로 편성운영되어야 한다.
둘째, 각 학교급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학교 전체 교육활동과의 조화와 통합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교과활동,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세 영역이 협력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상승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경남 함양 안의초등학교(1996), 학교재량시간 운영, 연구보고서
◇ 경상남도 교육청(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 교육부(1998),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 재량 활동, 서울 : 교육부
◇ 교육부(1999), 제7차교육과정 연수자료
◇ 교육부(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실천사례 개발
◇ 한국교육개발원(1997), 초·중등 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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