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의미와 구조,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적용 사례,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분수학습,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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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의 의미와 구조

Ⅲ.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의 적용 사례
1. 제제 설정의 이유
2. 전개 의도
3. 활동 목표
4. 준비물
5. 교수 학습지도안
6. 퀴즈네르 막대를 활용한 문제유형
1) 분수 나타내기
2) 분수의 크기 비교
3) 진분수는 단위분수의 몇 배인지 알기

Ⅳ.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의 분수학습
1. 분수로 나타내기
1) 학년 수준
2) 목표
3) 방법
2. 분수 크기 비교
1) 학년 수준
2) 목표
3) 방법
3. 동치분수 찾기
1) 학년 수준
2) 목표
3) 방법
4. 분수의 덧․뺄셈
1) 학년 수준
2) 목표
3) 방법

Ⅴ. 향후 수학교구(퀴즈네르막대, 퀴즈네어막대)의 내실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 수학교육도 전통의 답습이나 남의 모방에 의존하던 시대를 넘어 인간과 수학과의 관계를 스스로의 과제로 진지하게 반성하고 보다 근본적인 입장에서 수학교육의 재구성을 해야 할 시기에 와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지도하는 교사보다도 우수한 면을 보이는 많은 예를 경험한다. 학생이 교사의 수준을 능가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모방하는 수준을 넘어 학생 스스로 수학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창조하는 학습활동을 하여야 한다.
학생이 문자나 기호의 조작에 의해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기 어려운 경우,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활용한 조작 또는 관찰 활동을 함으로써 수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활동과 관찰을 하여 어떤 개념을 학습하게 되는 것을 활동주의 학습이라고 한다. 활동 주의적 입장에서 수학은 활동으로부터 생긴 활동 그 자체이다. 수학적 활동은 발달 초기에는 감각 운동적인 것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나 점차 내면화된 활동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위한 교구가 필요하며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고안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제기 된다. 수학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그 대상 자체의 질이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사용되는가 하는 즉 아동의 활동이다
활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참고할 견해를 살펴보면 활동주의적 교육의 역사적 기원은 르네상스시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연은 인간의 원초적인 활동의 장소이며, 인간은 자연 가운데의 활동을 통해서 문화를 만들어 내었으므로 교회와 성서의 권위로부터 자연으로의 방향 전환이 르네상스의 기본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교육자는 인간의 자연법칙을 탐구하여 그에 따라서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권성룡, 측정 활동을 통한 분수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류성림, 초등 수학 수업에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 교육연구, 2002
삶을 바탕으로 한 수학,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3
정인수, 분수와 소수의 개념 형성과 계산의 지도, 서울 : 연북초등학교
제3회 사고력 수학캠프, 학교수학교육학회
최대욱,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곱셈학습 프로그램 적용효과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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