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Coca Cola(코카콜라)의 중국진출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중국의 소개
2. 중국의 음료시장 분석(2007년)
1) 중국 음료수시장의 특징
2) 식용수 분야
3) 차음료
4)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수
5) 탄산음료
3. 중국의 투자정책
1)투자 유치제도
2)외자유치 정책 변화
3)상관습 및 거래유의사항
4. 코카콜라 선정이유
5. 회사소개
6. 코카콜라의 경쟁기업
7. 코카콜라 SWOT분석
8. 코카콜라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9. 코카콜라의 중국시장 진출과정
10. 4P를 따라 파악한 성공요인 분석
본문내용
➃ 비교 광고
펩시 첼린지 테스트는 펩시가 이후 지속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를 비교하여 광고하는 전략으로 이어지게 된다. 펩시는 비교 광고를 이용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를 보고 코카콜라와 함께 펩시를 머릿속에 인식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대체로 코카콜라를 비하하는 비교 광고를 이용하였는데 예로 한 어린 아이가 코카콜라 자판기가 나란히 있는데 펩시콜라의 자판기 앞에만 바닥이 다 헤져있는 모습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재미있고 눈에 띄는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은 한 번씩 웃으면서 기발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고 콜라를 사러 갔을 때에도 펩시콜라의 비교 광고를 떠올리면서 펩시콜라를 집어 올리게 되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2) 펩시의 성공요인
➀ 사업 다각화
시대 흐름에 부합해 사업을 다각화했다. 펩시는 미국 스낵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프리토레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퀘이커푸드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시장규모를 확대해 왔다. 동시에 본업에 해당하는 콜라사업에서는 피자헛, KFC, 타코벨 등 외식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수요확보에 노력했다. 이처럼 과감한 사업 확장,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펩시는 꾸준히 경쟁력을 확보해 나갔다.
➁ 도전정신_비교브랜딩
펩시는 영원한 1위인 코카콜라를 앞서기 위해 지칠 줄 모르는 도전정신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아 왔다. 1970년대 중반부터 맛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으로 줄기차게 블라인드 테스트 ‘펩시 챌린지’를 실시해 왔으며, 코카콜라가 콜라의 대명사로 반독점소송, 독극물 사태 등 안티세력의 공격을 늘 받아온 데 반해 추격자의 입장이던 펩시는 기업이미지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었다. 이처럼 100년 동안 만년 2등인 펩시가 가지게 된 능력은 No.1과 달라지기, 방어보다는 도전, 적의 강점을 약점으로 만드는 통찰력 등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코카콜라 홈페이지 http://www.thecoca-colacompany.com/index.html
블로그 http://pasoworld.tistory.com/9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app/overseas/worldinfo/view?dataNo=12068
자료: CEIC , 중국 세관 통계
KOTR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케팅] 펩시의 SWOT분석, 전략
  • 목 차서 론1. 주제 선정 이유 P.22. 펩시co 의 역사 P.2본 론1. 펩시의 SWOT분석(1)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 P.3(2) 기업외부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 P.62. 펩시의 SWOT전략(1) WT 전략 P.10(2) SO 전략 P.11(3) ST 전략 P.123. 펩시의 STP(1) 시장세분화 P.12(2) 타겟설정 P.13(3) 포지셔닝 P.134. 펩시의 4P(1) 제품 전략 P.14(2) 가격 전략 P.15(3) 유통 전략 P.16(4) 촉진 전략 P.16결 론1. 왜 코카콜라가 성공할수있었나 P.172. 개선점은 P.20- 출처 및 참고 문헌 P.22서 론1. PEPS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 코카콜라사의 경영전략 연구
  • Ⅰ. 서 론 1Ⅱ. 코카콜라社 소개 21. 회사개요 22. 연 혁 23. 경영이념 34. 회사역사 35. 판매상품 61) 주력 상품 62) 비주력 상품 66. 재무자료 8Ⅲ. 코카콜라社의 세계 진출 전략 101. 광고 전략 102. PPL 전략 103. 스포츠 마케팅 전략 111) 올림픽 후원 112) 월드컵 후원 134. 병(Contour bottle)을 이용한 차별화 전략 135.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 146. 세계화 전략 147. 캐릭터 마케팅 전략 141) 원형 아이콘 152) 산타클로스 153) 북 극 곰 15

  • [국제마케팅] 코카콜라 중국진출 사례
  • 서 론1. 경영이념2. 기업연혁3. 시장상황분석본 론시장환경 분석SWOT 분석제품 STP마 케 팅 전 략 (Marketing Mix-Strategy)코카콜라의 중국 진출 사례결 론 및 시 사 점글로벌 전략현지화 전략서 론1. 경영이념 1. 코카콜라사는, 사업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이로움과 상쾌함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2. 모든 취향과 상황에 걸친 음료들에 대한 요구를 가진 세계의 모든 소리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역을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합니다. 3. 음료

  •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국제경영전략
  • 기업에서의 국제광고에 대한 중요성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기업은 세계시장에 진입하고자 국제 광고 전략 수립에 큰 비중을 두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Ⅱ본론1.코카콜라는?현재 브랜드파워1위기업하루평균10억잔이상팔리는 청량음료 회사전세계콜라시장점유율51%2코카콜라 연혁•1886:J.S.펨버턴코카콜라상품화•1891:캔들러2300$로인수,Coca-Cola창립•1893:Coca-Cola상표와로고체등록•1920:마케팅천재우드러프영입•1932:올림픽

  • [국제마케팅]코카콜라 세계시장 성공요인과 향후 전망 및 계획
  • 목 차Ⅰ. 서 론Ⅱ. 코카콜라社 소개1. 회사개요2. 연 혁3. 경영이념 4. 회사역사5. 판매상품1) 주력 상품2) 비주력 상품6. 재무자료7. 코카콜라의 제조과정Ⅲ. 코카콜라社의 세계 진출 전략1. 코카콜라 로고2. 광고 전략3. PPL 전략4. 스포츠 마케팅 전략1) 올림픽 후원2) 월드컵 후원5. 병(Contour bottle)을 이용한 차별화 전략6.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7. 캐릭터 마케팅 전략1) 산타클로스2) 북 극 곰8. Coke Play 마케팅 전략9. 코카콜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