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Coca Cola(코카콜라)의 중국진출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중국의 소개
2. 중국의 음료시장 분석(2007년)
1) 중국 음료수시장의 특징
2) 식용수 분야
3) 차음료
4)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수
5) 탄산음료
3. 중국의 투자정책
1)투자 유치제도
2)외자유치 정책 변화
3)상관습 및 거래유의사항
4. 코카콜라 선정이유
5. 회사소개
6. 코카콜라의 경쟁기업
7. 코카콜라 SWOT분석
8. 코카콜라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9. 코카콜라의 중국시장 진출과정
10. 4P를 따라 파악한 성공요인 분석
- 본문내용
-
➃ 비교 광고
펩시 첼린지 테스트는 펩시가 이후 지속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를 비교하여 광고하는 전략으로 이어지게 된다. 펩시는 비교 광고를 이용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를 보고 코카콜라와 함께 펩시를 머릿속에 인식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대체로 코카콜라를 비하하는 비교 광고를 이용하였는데 예로 한 어린 아이가 코카콜라 자판기가 나란히 있는데 펩시콜라의 자판기 앞에만 바닥이 다 헤져있는 모습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재미있고 눈에 띄는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은 한 번씩 웃으면서 기발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고 콜라를 사러 갔을 때에도 펩시콜라의 비교 광고를 떠올리면서 펩시콜라를 집어 올리게 되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2) 펩시의 성공요인
➀ 사업 다각화
시대 흐름에 부합해 사업을 다각화했다. 펩시는 미국 스낵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프리토레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퀘이커푸드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시장규모를 확대해 왔다. 동시에 본업에 해당하는 콜라사업에서는 피자헛, KFC, 타코벨 등 외식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수요확보에 노력했다. 이처럼 과감한 사업 확장,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펩시는 꾸준히 경쟁력을 확보해 나갔다.
➁ 도전정신_비교브랜딩
펩시는 영원한 1위인 코카콜라를 앞서기 위해 지칠 줄 모르는 도전정신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아 왔다. 1970년대 중반부터 맛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으로 줄기차게 블라인드 테스트 ‘펩시 챌린지’를 실시해 왔으며, 코카콜라가 콜라의 대명사로 반독점소송, 독극물 사태 등 안티세력의 공격을 늘 받아온 데 반해 추격자의 입장이던 펩시는 기업이미지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었다. 이처럼 100년 동안 만년 2등인 펩시가 가지게 된 능력은 No.1과 달라지기, 방어보다는 도전, 적의 강점을 약점으로 만드는 통찰력 등이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코카콜라 홈페이지 http://www.thecoca-colacompany.com/index.html
블로그 http://pasoworld.tistory.com/9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app/overseas/worldinfo/view?dataNo=12068
자료: CEIC , 중국 세관 통계
KOTR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