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서비스업 마케팅 성공 사례-금호아시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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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요약문



Ⅱ . 서론(상황분석 SWOT)



1.
산업의 개황



2.
주요 경쟁사들



3.
자회사 실정 (기업의 개요)



Ⅲ . 본론 우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2.
목표시장



3.
주경쟁사의 전략



4.
주무기(SCA)



5.
마케팅 믹스 4P전략




제품, 가격, 유통, 촉진


Ⅳ . 결론




성공이유 간단 요약, 장래방향 제시


Ⅴ. 부록 참고문헌, 통계수치, 소감



본문내용

weeknesses(약점)

①안전의식(잦은 사고)
잦은 사고로 인한 안전하지 못하다는 이미지, 낡은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미지, 딱딱하고 남성적인 이미지

②공급의 소멸성
호텔, 기차, 고속버스처럼 그 날 이루어 지는 좌석이나 방을 다 채울 수 가없기 때문에 비수기, 성수기 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③기상에 따른 항공기 지연 및 결항이 잦다
항공기는 기후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특히 안개가 많이 발생한 날에는 항공기에는 치명적인 결항률이 발생한다. 악천후에 대한 방법은 아직까지 해결 방안이 없다.

④딱딱하고 남성적인 이미지
경쟁사인 아시아나는 매회 광고마다 아름다운미소를 가진 여 승무원을 출연시켜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한 반면 대한항공의 경우 딱딱하고 남성적인 이미지의 광고를 많이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그런 이미지로 상기되는 것이다.

opportunity(기회)

①한국, 스위스 운항 복수제 허용
스위스 정기 편 운항으로 항공사의 수익을 기대 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97년 외환위기 이후 운항이 중단됐던 스위스 항공사들의 국내 취항이 재기될 것으로 건교부는 현재 대한항공이 서울-뉴욕-바젤-서울노선에 화물편주1회를 스위스항공사와 공동운항 조건 및 임시허가 형태로 운항 중이나, 앞으로는 공동운항 조건 철폐 및 정기편운항 전환에 따른 수익증대가 기대 된다.

②해운. 항공업계 협동경영
해운항공업계가 ‘얼라이언스(Alliance)를 강화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지난 2000년 델타항공과 에어프랑스 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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