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윤리 필요성, 광고윤리 철학적근원, 광고윤리 연구동향, 광고윤리와 광고규제(의료광고), 광고윤리 미준수사례, 광고윤리 모형, 광고윤리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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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고윤리의 필요성

Ⅱ. 광고윤리의 철학적 근원
1. 고전적 자유주의와 광고윤리 및 규제
2. 신자유주의와 광고윤리 및 규제

Ⅲ. 광고윤리의 연구 동향

Ⅳ. 광고윤리와 광고규제(의료광고)

Ⅴ. 광고윤리의 미준수 사례
1. 과대‧과장광고
2. 비교 광고
3. 무표시 광고
4. 에로티시즘을 상품화한 광고
5. 광고와 언어

Ⅵ. 광고윤리의 모형

Ⅶ. 향후 광고윤리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광고윤리의 필요성

광고의 지대한 영향력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구조를 보더라도 광고에 있어서 윤리성이란 우리 사회에 도덕 질서를 확립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 광고의 문제점을 살펴본다면 광고윤리가 왜 절실하게 요구되어 지는지 확실해진다. 광고는 소구대상에게 제품의 정보를 전하고 소비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궁극적인 목적으로만 향하다보면 소비하는 대상을 소외시키고 기업의 입장만이 고려되어지는 광고가 만들어진다. 어떻게 해서든지 주목하게 만들고 또한 그 광고를 봄으로써 자신도 그처럼 될 수 있다는 환상을 갖게 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광고는 허위성과 과대광고 또는 사행심을 조장하거나 성 표현이 적나라한 반도덕적인 광고가 생기는 것이다. 허위광고는 소비자로 하여금 점차로 광고와 제품에 대한 불신감을 조성한다. 사행심을 조장하는 광고로 많은 중산계층의 과소비를 조장하게 되며, 에로틱한 성 표현 광고는 광고를 접하는 대중들의 정신적 피해와 교육적으로 매우 불건전하다 여기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성`에 대해 광고의 윤리적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여러 가지 광고에서 보여주는 스테레오 타입은 남자나 여자 아동들에게 있어서 미래에 대한 포부를 제한시키고 특히 여성에 있어서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주부`라는 이름 하에 남자에게 의존되어 있으며 가족에게는 특급 하인이고, 신경질적인 청결주의자이고 또한 탐욕적인 물질주의자며 소비하기만을 즐기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또한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취급하도록 조장하고 있다. 그 결과 여성의 비인격화에서부터 성 폭력에 이르기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이외에도 문제성이 농후한 광고는 많이 있다. 역하광고는 짧은 시간에 시청자의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문제를 가지는 광고가 종교나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문제는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옥희(1979), 한국에서의 T.V 광고 윤리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김광옥(1993), 방송광고 심의규정의 의미해석기준에 관한 고찰, 광고연구
- 문영숙(1997), 광고윤리에 관한 광고대행사 실무자들의 인식, 광고학 연구
-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 한국국민윤리학회(1994), 사상과 윤리, 형설출판사
- C. D. 브로드 지음, 박찬구 옮김(2000), 윤리학의 다섯 가지 유형, 철학과 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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