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3학년 국어 교육 교재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2007 개정 교육과정 '쓰기'영역
가. 내용체계
나. 학년별 내용

2. 국어과 '쓰기'영역의 주요 수업 모형
가. 문제해결학습모형
나. 창의성계발학습모형
다. 과정 중심쓰기 지도

3. 기성 교과서의 단원 분석
가. 단원선정의 이유
나. 기성교과서의 단원 구성체계
다. 기성교과서의 분석

4. 재구성 단원 내용
가. 단원 재구성의 방향
나.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및 재구성 내용

5. 교수․학습과정안

본문내용
글쓰는 방법에 대해 판단하는 표가 문제가 있다. 잘된 글의 특성만 나열하고 비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습한 내용에 걸맞게 잘못된 글의 특성도 함께 정리하는 것이 알맞다고 생각하여서 (가)글과 (나)글의 특성을 비교․정리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보다 흥미있는 활동이 되도록 붙임딱지를 이용하도록 하였다.
• 학습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또한 나름의 순서를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떡볶이 만드는 순서를 정리하는 부분의 밑줄을 없앴다.
• 1차시와 마찬가지로 학습정리 또한 한 문장 전체를 쓰도록 하고 있어 교사가 불러주는 답을 받아적는 활동이 되기 쉽다. 또한 지식적 전달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먼저 보기를 주고 학생들이 판단만 하는 연결짓기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교사용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이삼형․김중신․김창원․이성영․정재찬․서혁․심영택․박수자(2004), 국어교육학, 서울 : 소명출판.
김선배․권혁준․신헌재(2009),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서울 :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 3학년 국어 듣기 말하기 수업 계획-마음을 읽어요
  • 및 특기 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하기 위해 만화뿐만 아니라 글, 구연동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재구성 차시 지도 계획차시학습내용학습 내용 및 활동기대 효과1차시등장인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표현하기•단원의 개관 및 학습 안내•인물의 특성이 나타나는 요소 살펴보기(표정, 몸짓, 말투 등)•인물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기•3학년 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등장인물 인형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분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연구 자료 ORM 98-4-5제7차 교육과정에서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일시 : 1998. 12. 17. 13:00 - 18:40장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강당주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후원 : 교 육 부세미나 프로그램13:00 - 13:30 등 록13:30 - 14:00 개회식사회: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개회사 박도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16:00 수준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과정 자료와 접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러한 과정에서 보다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가. 교육과정 중앙 집중성 탈피교육과정의 구체적ㆍ세부적 사항 일체를 중앙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교육하면, 서울 한 중앙에 위치한 초등학교부터 제주도

  • 초등학교 국어과 재구성의 실제
  •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보다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과정 자료와 접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러한 과정에서 보다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① 교육과정 중앙 집중성 탈피교육과정의 구체적ㆍ세부적 사항 일체를 중앙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 의하여 교육하면, 서울 한 중앙에 위치한 초등학교부터 제주도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에 설치되어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는 교육시설 중 하나로, 도서관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보존 축적하여 학생과 교사의 이용에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 조사, 연구, 학습, 교양 등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및 문화발전에 기여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은 1970년대 이후 새로운 교수방법의 도입과 시청각자료를 이용한 기기학습의 확대 등으로 그 명칭도 바뀌어 미디어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