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함수의 의미, 함수의 역사적 배경, 함수의 교육적 가치, 로그함수, 삼각함수, 역함수, 지수함수, 함수의 지도계획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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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함수의 의미

Ⅲ. 함수의 역사적 배경

Ⅳ. 함수의 교육적 가치

Ⅴ. 로그함수

Ⅵ. 삼각함수
1. 삼각함수의 정의
1) 그림에서
2) 삼각함수 값의 양인 곳은
2. 삼각함수의 성질

Ⅶ. 역함수
1. 역함수의 정의
2. 역함수 구하는 방법
3. 역함수의 성질

Ⅷ. 지수함수

Ⅸ. 함수의 지도계획
1. 단원 지도 목표
2.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Freudenthal(1983)에 의하면 수학적인 개념의 학습은 상식적인 현실적 경험 수준에서 출발하여 현상의 정리 수단인 본질로서 일차적인 수학적 사고가 경험되고 그 본질이 다시 현상이 되어 새로운 차원의 본질로 정리되면서 보다 형식적인 수학적 사고가 경험되는 거듭된 수준의 비약으로 특징 지워지는 수학화 활동 경험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함수의 본질을 이해시키고 함수적 사고를 육성하려면 관점을 전환하여 실제적인 물리적, 사회적인 변화 현상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진적인 수학화 과정을 재 발명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함수를 수학화를 통해 지도하기 위해서는 함수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준을 고려해서 학습 과정의 수준에 대한 거시적인 틀을 마련하고, 수준의 비약을 위해서 어떤 함수 현상을 포함한 문맥을 제공하고 어떤 활동을 유도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 때의 문맥들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비형식적인 아이디어와 이전의 경험들을 기반으로 하여 심상을 형성하고 의식화하는 자연스런 수학화 과정을 거칠 수 있는 학생들에게 현실감 있게 느껴질 수 있는 현상이어야 한다. 이렇게 역동적인 변화를 드러내 주는 문맥이 준비되면 다음으로는 어떻게 활동을 시킬까 하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Freudenthal은 변화의 종속관계 개념에 기초한 함수의 교육학적 접근을 강조하며 함수를 초등학교 아동에게 도입할 때 그래프로 제시할 것을 주장했다(Williams, 1993). 그래프 그리기와 해석하기는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시작되는 곳이다. 그러나 이 때에 그래프 그리기는 먼저 상황의 변화를 개략적으로 예측하여 기술해 전체적인 개관을 보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개략적인 그래프를 가지고 실세계 현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 현상을 이야기로 만들어 보게 하는 것이 의의가 있다. 실세계 자료를 잘 표현하고 있는 그래프는 중재자인 대수식을 통한 연결 없이도 현상 사이의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전통적인 교육경로를 보면 순서쌍을 통한 대수식으로부터 그래프로 이동하고 있으나 순서쌍을 통한 대수식에서는 실세계 현상의 종속적 관계를 인식하기 어렵다. 또한 이런 접근 방법은 공식에 의해서만 함수가 표현된다는 함수에 대한 이미지를 갖게 할 뿐 아니라 대수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
강완 외(1998), 초등수학 교육론, 동명사
강옥기(1985),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서
김재길(1996), 삼각함수의 성질 단원에 대한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CAI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교식(1992), 함수 교육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학위 논문
조한숙(1991), 함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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