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특징,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목표,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표

Ⅳ.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Ⅴ.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의 특징

Ⅵ.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Ⅶ.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의 조소지도

Ⅷ. 제6차교육과정 미술과(제6차미술과교육과정)의 내용
1. 미적 체험 활동 - 미술과 생활
2. 표현 활동 - 상상하여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3. 감상활동 -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6차 교육 과정은 지식과 사화 여건의 급격한 변화와 교육 이론의 발전 등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이 논의되면서 1992년 개정되었다. 미술과는 미적 교육의 정신을 반영하여 미술의 본질적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미술을 통한 인간 형성이라는 입장을 강조하였다. 즉 미술을 통한 감성적 체험에 의한 인식 과정을 통하여 전인적인 인간 형성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미술과의 목표도 제5차 교육 과정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며, 표현 및 감상 능력, 창조성, 정서성으로 총괄 목표를 제시하고, 하부 목표는 내용과 관련된 실천적인 목표로 구체화하였다.「미적 체험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는 아름다움을 느끼고 애호하는 태도 기르기,「표현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는 즐겁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 재료 및 용구를 사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 기르기가 제시되었으며, 특히 표현 활동에 있어서 창의적인 사고를 독창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여러 가지 재료 및 용구를 알고 그 특성을 살려 표현하는 능력을 중시하였다.「감상 활동」과 관련 된 것은 미술품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도록 제시하였다.
미술과의 영역 체계는 「미적 체험 활동」,「표현 활동」,「감상 활동」으로 나누고, 미술과 생활, 느낌 나타내기, 상상하여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작품 감상으로 지도 내용을 구성하였다. 새로 신설된 「미술과 생활 」은 생활과 밀접한 미술을 느끼고 미술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환경 개선의 의지와 표현 활동의 동기 유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교육 과정의 구성에 있어 미술과의 「성격」이 제시되었고, 4, 5차 교육 과정에서는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의 항목을 「방법」과「평가」로 나누어 제시하여 교육 계획에 있어서 평가에 대한 관심을 높이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1987
김정 저, 미술교육총론, 학연사, 1992
박갑수·윤희원·유학영·이인제, 제5, 6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86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 과학사, 1998
최석진 외, 제 6차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개발 연구(III-1), 한국교육개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1)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2) 편제, 체제, 목표상의 특징8. 제 7차 교육 과정의 시기Ⅱ. 과학과교육(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2.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3. 제 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4.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8. 제7차 교육 과정의 시기Ⅲ. 미술과교육(미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
  •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학습목표, 단원목표, 교과목표 등 교실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것에는 교육적인 의미의 목표가 결부되어 있다. 학급을 운영하는 데에도 목표가 있어 학생들이 1년 또는 그 이상의 시간동안 목표에 근접하게 개인적인 성장을 돕도록 하고 있다. 미술교육도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변화시키고 목표에 따라 내용과 방법을 달리하여 목표에 근접한 인간을 형성하려고 한다. 교육에서 목표의 부재는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
  • 교육이 교과목 체제에서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이에 절충적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 차원의 도덕교육과 ‘반공․도덕생활’이라는 독특한 성격의 도덕교육이다. 이렇게 도덕․윤리 교과는 우리 학교현장에 형성되었다.본론에서는 현재,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의 기본방향과 목표, 구성 및 원리, 교육방법, 개편특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에 앞서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본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교과교육론3D)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생활주제중환경과생활 물과우리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목표는 지식, 기능, 태도를 균형 있게 달성하도록 개발되었다. 물체와 물질의 특성을 알고 변화를 조작해 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하고 감성적으로 즐기며, 생명체와의 관계 속에서 윤리적인 보호 의식을 지닐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인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다섯째, 5세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내용에 기초하되 초등교육과정과 연계를 위하여 1, 2학년 통합 교과의 주요 주제 및 개념을 분석한 후 유-초 교육과정의 연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