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위상
자동차산업 특성
SWOT 분석
주요 자동차산업 제품의 시장발전단계
자동차산업 여건변화
환경규제의 강화
CO2(연비) 규제
자동차 재활용(ELV : End of Life Vehicle) 규제
일본의 자동차 리사이클법 재활용 목표치
배출가스 규제
세계 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
국내 자동차산업의 환경규제 대응현황
주요국의 에너지․환경 위기의 대응동향
그린카 기술 선도 & 부품업체 육성을 위한 그린네트워크 구축


본문내용
자동차산업은 일본‧유럽 등 경쟁국의 친환경차 기술선점과 중국‧인도 등 후발국의 저가차 공략으로 샌드위치적 위기상황
ㅇ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그린카 등 핵심․원천기술 발굴, 인프라 구축 및 시장창출을 통한 입체적 지원방안 마련중

○ 자동차산업은 세계적으로 매출액이 1조 달러를 상회하고, 1천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제조업으로 국가의 경제 성장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 중

○ 연관산업인 철강, 기계, 소재산업 등 전통산업뿐 아니라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에너지기술(ET), 환경기술(ET) 등 신성장산업에 미치는 생산유발 및 기술파급효과가 큰 산업

- 자동차산업은 수많은 자재와 부품을 사용함에 따라 중간투입률이 높고 전후방 연쇄효과가 높은 산업

○ 시장진입에 막대한 자본이 소요되어 진입 및 철수장벽이 매우 높은 대표적인 자본집약형 산업

-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생산라인 구축, 부품공급선 확보와 초기투입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대한 막대한 자본투자가 선행되어야 함

- 일반적으로 1개의 완성차를 출시하는데 소요되는 연구개발비는 최소 3천억원 이상

○ 따라서 시장에 투입된 신차의 대중화 실패로 인한 조기 모델 대체가 발생할 경우 막대한 투자비 손실이 불가피

- 최근 점점 짧아지고 있는 신차의 라이프 사이클을 감안하면 투자자본 회수 위험이 커지고 있는 추세

참고문헌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발전전략
김광두 저|修巖奬學文化財團 발행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노기배 저|한양대 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 전공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특성과 국제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김철기 저|延世大 産業大學院 발행
자동차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金思翊 저|慶南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한국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제고에 관한 연구
박설호 저|호서대 대학원 발행, 생산관리학 전공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위기와 극복방안
유승민 저|國會事務處 발행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발전전략
김광두 저|西江大學校經濟學硏究院 발행
자동차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오규창 저|産業硏究院 발행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李榮浩 저|成均館大 貿易大學院 발행, 무역학 전공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
김경식 저|한국외국어대학교 발행, 국제경영학과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한 내용 좋네요
  • news***
    (2011.04.25 17:49:05)
회원 추천자료
  • 현대트랜시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2) 자동차 시장 현황 및 전망2022년 세계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1.3% 감소한 7,920만대를 기록했습니다.반도체 공급난 해소 지연, 러-우 전쟁 장기화로 인한 공급 난항 등으로 인한 생산차질로 대기 수요 누적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또한 글로벌 산업 환경 여파로 전년 대비 2.4% 하락한 168만대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수출은 점진적 수급 개선, 경쟁력 제고 등을 통해

  • [노동과사회]자동차산업 노사관계 국제비교와 시사점(A+리포트)
  • 및 유연성을 높여 나가고 있음. 특히1조엔이 넘는 사상 최대 이익에도 불구하고 임금을 동결한 올해 도요타 노사 협상은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전략적인 사고를 보여줌.따라서 노사가 서로 신뢰하고 합리적인 의식 및 관행을 만들고 생산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확보하는 선진국형 노사문화를 정착시키지 않고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지속 성장은 요원함.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종업원의 실질적 고용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생산적 노사관계가 정립

  • 일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노력
  • 일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노력Ⅰ 일본 자동차의 역사 현재 일본의 자동차회사들은 세계시장에서도 전혀 손색없는 브랜드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의 자동차 역사는 19세기 말부터 시작되었다. 1898년 1월에 프랑스인에 의해 도입된 프랑스제 파나르 르바소 차량이 그 시초이다. 그 후 1902년에 자전거 가게를 운영하던 요시다라는 사람이 자전거 수입차 미국에 갔을 때 휘발유 엔진을 2기 수입하여 승용차와 12인승 버스를 각 1대씩 만든 것이 일본

  •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
  • 자동차는 불황속에서도 꾸준히 우리나라 기업의 우수함을 세계에 떨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고 있는 가장 우수한 대기업 중 하나이다. 그리고 현대자동차가 머지않아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포드, GM, 크라이슬러 등을 제치고 세계에서 제일가는 자동차 기업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2. 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현황반도체, 정보통신과 함께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손꼽히는

  • F1대회 모터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0k
  • 산업이 안정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는 전환점이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상파 홍보 프로그램과 국내외 언론보도 확대에 따른 대회 붐 조성이 이루어지면서 국민적 관심과 기업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관람객 증가로 연결되었다. 이 장에서는 F1 모터대회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모터스포츠산업의 개념과 특징 및 역사1) 모터스포츠의 개념모터스포츠용 자동차모터스포츠(Motorsport)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