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분석,현대자동차,자동차산업현황,현대자동차분석,현대자동차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동차산업 현황과 현대자동차의 위치
(1) 연혁 (해외시장 진출 중심)
(2)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3) 세계 자동차 산업현황

Ⅱ. 경영환경 분석
(1) 투입자원 및 R&D
1. 투입자원
2. R&D
(2) 마케팅
1. STP전략
2. 4P전략
3. 나라별 마케팅 전략
4. 기타 마케팅 전략
(3) 외부요인
1. 환율
2. 고유가
3. 정부지원정책
4. 환경규제
5. 부품산업
6. 기반산업

Ⅲ. SWOT 분석

Ⅳ. SWOT 분석에 기초한 각 가치사슬의 경쟁력 강화전략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Ⅱ. 경영환경 분석

(1)투입자원 및 R&D

1. 투입자원
ⓐ 국내시설
□ 울산 시장
- 규모 : 150만평(여의도의 1.5배)의 부지에 연건평 70만평의 생산설비,
연간 160만대 생산, 하루 평균 5600대의 차량 생산
- 특징 : 현대의 최초 종합자동차 공장,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
2004년 7월 1000만대 수출 위업 달성, 설비통합형 다차종 체제,
1999년 모듈생산방식 도입, 길이 830m의 수출선박 부두,
3만 4천여 명의 숙련된 기술자

□ 아산 공장
-규모 : 부지 55만평, 1조원 투입, 4개의 완성 차 공장과 엔진, 소재 공장
연간 30만대의 완성차
- 특징 : 생산지시와 관리시스템의 완전 자동화, 환경친화적 공장,
첨단 설비 구축 - 유연생산 시스템, 인체공학적 생산라인,
좋은 입지 조건 - 주변의 자동차 산업시설들과 평택항,
그랜저, 소나타 생산,
3만 여명의 가까운 신규고용창출, 각종 문화와 복지설비

□ 전주 공장
- 규모 : 부지 38만 7000평, 연건평 11만 5000평,
총 1조 2000억 원의 자금 투입
- 특징 : ‘04년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지분처분 결정으로 독자 기술의 필 요성 인식, 첨단 생산시설과 높은 자동화 비율,
신제품 개발을 위한 상용차 연구소,
2.5t 이상 트럭, 중대형버스, 특장차
정식직원 3100여명, 사내협력업체 파견 직원 4000여명 7

참고문헌
단행본
1) 정행득(2006) 「산업분석론」(2006년 2학기 산업분석론 교과서)
2)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자동차산업(2006)」
3) 마에다 다카노리「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천재」 시아출판사
4) 현대자동차「도전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5)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6)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인용 논문 및 편저
1) 김경유(2006)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전략(산업연구원)
2) 복득규(1999) 한국 산업의 경쟁력(삼성경제 연구소)
3) 오상봉(2005)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홈페이지
1)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2)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3) 한국수입자동차협회 (http://www.kaida.co.kr/)
4)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5) 통계청 (http://www.nso.go.kr/)
6)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7) 매일경제 (http://www.mk.co.kr/)
8) 자동차 마케팅 동호회(http://blog.naver.com/kash13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한국 자동차산업 분업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 수급기업, 2차 수급기업, 3차 수급기업 순으로 계층적으로 편입되어 있는 중층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층화의 진행정도는 낮다. 먼저 완성차 업체와 직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경영전략Hyundai Motor America market management strategy현대자동차 그룹의 현 위치기업이념/경영철학미국 현지 현황미국 진입시기 및 방법미국 자동차산업 현황미국 자동차산업의 정책 및 규제미국 자동차산업의 소비 특징미국 현지 경쟁기업과의 전략비교미국시장 진출 SWOT 분석미국시장 진출 4P 전략해외수상내역 및 전망미국시장 부품공급국제 마케팅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마케팅 분석STP 분석 (Segmentation)STP 분석 (Targetin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의 선정 이유 ( 2p )Ⅱ. 현대자동차의 소개 및 연혁 ( 2p )1. 현대자동차의 소개2. 현대자동차의 연혁3. 주요 실적 Ⅲ. 미국 시장 분석 ( 4p )1. 미국 시장의 특징2. 미국의 FDI3. 미국의 자동차산업Ⅳ.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현황 ( 6p )Ⅴ. 미국의 해외 진출 전략 ( 7p )1. 현대자동차의 미국 수출2. 엘라베마주의 FDI 추진전략 (사례)3. 미국 시장의 전략적인 진출 요인4.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4P)5. 향후과제Ⅵ . 현대자동차의 미국

  • 현대 자동차 현대 자동차 swot 분석 현대 자동차 세계 자동차 산업 동향 현대 자동
  • HYUNDAI Possibility ProposalHYUNDAI D.N.ADKU P.O.M HYUNDAI MOTORS TEAM 1생산성 사이클을 통해 본 현대자동차의 가능성과 전략제시*DKU P.O.M HYUNDAI MOTORS TEAM 1INDEX1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SWOT분석2세계 자동차산업 동향과거:BIG3의 몰락과 도요타 리콜 / 현재와 미래:글로벌 3대 키워드3현대자동차의 성공 가능성노동생산성 / 품질개선 / 마케팅4현대자동차의 실패 가능성R&D부진 / 도요타 리콜, 현대차의 미래다?!5현대자동차의 현황생산(생산성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