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기업선정 동기
2. 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현황
기업소개
1. 연혁
2. symbol
3. 현대자동차 브랜드 슬로건
4. 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
5. 현대자동차 경영실적
6. 현대자동차 조직도
현대자동차의 7S를 통해 본 기업 문화
1. 공유가치(Shared value)
2. 경영전략 (Strategy)
① 상품경쟁력 강화
② 현지화 전략
③ 브랜드 가치 향상
④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⑤ 글로벌 경영 혁신 추진
3. Structure (조직구조)
4. System (운영체제)
5. 구성원(Staff)
①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② 글로벌 역량 강화
③ 현대자동차 학습센터 운영
④ 사이버 학습 사이트
⑤ 신입사원 입문교육
6. 기술(skill)
① 공급망통합(SCI)시스템구축
② ERP시스템(전사적자원관리)구축
7. 리더쉽 스타일(style)


본문내용
◈ 들어가며..

1. 기업선정 동기

현대자동차는 67년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타는 자동차 브랜드의 회사이다. 쌍용, 대우, 삼성자동차 등의 회사들은 사정이 어려워 외국기업에 팔렸지만 현대자동차만큼은 그렇지 않고 꿋꿋하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회사)으로써 남아있다. 요즘 세계 경제의 불황속에 세계 3대 자동차 기업 중 하나인 GM사가 어려워 진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방식의 자동차를 생산하여 미국, 유럽 등지에서도 큰 각광을 받고 있고,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제네시스’에 장착된 엔진은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2009년에 급부상한 메이커로도 선정되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는 불황속에서도 꾸준히 우리나라 기업의 우수함을 세계에 떨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고 있는 가장 우수한 대기업 중 하나이다. 그리고 현대자동차가 머지않아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포드, GM, 크라이슬러 등을 제치고 세계에서 제일가는 자동차 기업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현황

반도체, 정보통신과 함께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손꼽히는 자동차 산업의 주역인 현대 자동차는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세계화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동차산업은 2004년 기준으로 제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1.1%에 달하며, 부가가치 측면에서 생산액이 30조원으로 제조업의 10%를 차지한다. 또한 2005년 기준으로 국가 세수의 15.9%인 26조 3000억 원이 자동차 산업에서 발생하였을 정도로 자동차 산업이 국가경제를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특히나 현대 자동차는 내수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기에 현대 자동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현대 자동차의 중요성, 미래지향적 가치, 지속가능한 발전성 등을 고려하여 우리는 한국경제발전의 주역이자 세계 자동차 산업의 떠오르는 샛별인 현대 자동차를 분석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그럼 차례대로 현대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2003년 매출액 기준으로 우리나라 2위의 대기업이다. 이러한 현대자동차가 2010년까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TOP-5가 된다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TOP-5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여러 목표가 달성되어야 한다.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매경이코노미에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강성노조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지난 10년 중 2년을 제외하곤 부분파업과 전면파업을 반복해왔고, 최고 150일 간 지속된 경우도 있었다. 2003년 8월에 발생한 40일간 팽팽히 맞섰던 노사협상은 노조 쪽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는 것으로 끝났다. 이로 인해 지난 해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액이 2조원 가까이 된다고 한다. 반면 성장을 지속하는 도요타자동차는 50년째 무분규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단면을 보더라도 현대자동차와 세계 TOP-5 자동차 회사와는 경쟁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노조 역시 기업구성원들의 활동이란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

◈ 기업소개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현대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사례 분석
  • 조직행동론 관점에서의 C.C.C집단화의 이유10집단발달의 단계로 살펴본 C.C.C11집단의 성격.12조직발전의 원인 분석15학습15학습 방법.

  • [조직행동] 넥슨의 동기부여
  • 넥슨 기업 사례 연구조직행동론 2조 넥슨의 조직 문화 목 차 1. 넥슨 선정 배경2. 넥슨 기업 소개 3. Vision과 조직문화4. Major Problem5. Minor Problem6. 대안제시7. 결 론조직행동론 2조 넥슨의 조직 문화 1. 넥슨 선정 배경온라인 게임 등을 통한 넥슨에 대한 친근감게임 회사의 조직 문화에 대한 호기심동기부여이론에 근거한 기업사례분석조직행동론 2조 넥슨의 조직 문화 2. 넥슨 기업 소개1996년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PRIS) 구축1997년 ㈜ 넥슨

  •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의 갈등
  • 현대자동차의 노조 갈등의 옛 기사를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갈등으로 인해 11조원의 피해액을 보고 있다고 하는 글을 보고 이러한 장기적 갈등의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본 조는 이 지긋지긋한 갈등에 대해 조직 행동론의 학문을 접합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갈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여 사회적 파장의 심각성을 알리고 조직 행동론적 입장에서 해결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2. 갈등의 정의갈등(conflict)은 라틴어의 ‘콘플

  • 조직론 관점에서 현대자동차 조직관리 분석
  • 현대의 경우 보수적이고 남성적인 기업 문화로 전공서적 혹은 수업 등에서 자주 쓰는 예로 접할 수 있었다. 그래서 현대의 조직문화와 조직 구성원의 행동들을 배운 수업 내용을 토대로 구체적으로 분석 하여 실제로 현대라는 기업에서 사용되는 조직행동론의 이론을 응용하고 조직원의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분석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현대의 역사19461967197619982011현대자동차공업사의 탄생.미군으로부터 이양을 받아자

  • 조직행동론 전통적 멘토링과 새로운 멘토링 전통적 멘토링 개념정리 전통적 멘토
  • 분석될 수 있다. 하루 빨리 멘토링 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수정해야 할 것이다. 만약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보완된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 실시한다면 대한민국은 지금보다 더욱 발전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우리 팀이 맡은 주제인 멘토링 사례에 대한 조사로 나는 경영정보03학번 뻔대로서 대학 선․후배 관계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였다. 멘토링을 꼭 기업을 주제로 찾기보다는 멘토링은 우리 생활 가까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