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가격결정 기준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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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가격의 의미와 중요성
Ⅱ.비용 중심적 가격 결정
Ⅲ.소비자 중심적 가격 결정
Ⅳ.경쟁 중심적 가격 결정
본문내용

-제품 1단위당 생산비용이나 구매비용을 계산 후 판매비용의 충당과
적정이익을 남길 수 있는 수준의 가산이익률을 결정해 가격을 책정.

-흔히 도,소매업 등의 유통업자들이 제품구입비용에 적정한
가산이익률을 합하여 최종 판매가격을 결정한다.


1) 가격결정작업이 단순하다.

2) 가격을 자주 수정해야 할 필요가 없다.

3) 경쟁사와의 가격경쟁이 줄어든다.

추정한 수요량이 정확한 경우에만 가격결정이 된다.


-소비자조사를 통하여 각 제품들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먼저 구한 다음 각 속성에 대한 고객들의 상대적인 속성 부여.

-속성별 해당 제품들의 점수와 각 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을 곱하여 지각된 가치에 대한 정보를 추론.

-대부분 지각된 가치는 경쟁사를 중심으로 경쟁대비 가격의 배수로 가격의 수준을 결정.

(시장선도 기업의 경우 고객들이 최대지불이 가능한 금액범위를 추가 조사한 후 가격대를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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