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장영실상이 우리나라 기업의 R&D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IR52 장영실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장영실상 조사목적
2. 장영실상 설립배경
3. 장영실상 심사과정
4. 장영실상 지원내용



Ⅱ. 본론

1. 최근 최우수 장영실상 사례소개
1) 06년도 최우수 장영실상 분석
2) 07년도 최우수 장영실상 분석
3) 08년도 최우수 장영실상 분석
4) 09년도 최우수 장영실상 분석
2. 기업규모별 장영실상 수상작 비율 및 분석
3. 장영실상 수상작 5대 산업별 분석
4. 장영실상이 산업 및 R&D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1. IR52 장영실상 제도의 성공요인
2. 향후 추진 과제
3. 장영실상조사 후 장영실상에 대한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수상의 의의
삼성전자는 2009년 LED TV를 처음 출시한 이후 미주 유럽 동남아 등 전 세계 판매를 통해 연간 4조원 이상 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시장이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2011년까지는 연간 매출액 10조원 이상을 달성하고 2012년이면 연간 생산량 10억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소니 샤프 등 외국 경쟁업체들은 LED TV 양산을 준비하고 있으나 핵심 부품인 LED와 고휘도 도광판 기술을 확보하지 못해 LED TV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 앞선 기술로 LED TV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주도권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 기업규모별 장영실상 수상작 비율 및 분석

[기업규모별 선정비교]
(69%)
(31%)


초반 중소기업의 선정비율은 17%초반의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신청비율이 꾸준히 늘어가면서 기술개발은 ‘자본’보다는 ‘노력과 아이디어’가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신청이 상대적으로 크게 늘어난 반면, 시상건수는 그다지 늘지 않아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연구개발자금 및 인력 등의 한계로 수상에 이르기까지는 어려움이 많다는 사실을 반증하였다. 2010년까지도 한 해에 2회 이상 수상한 기업이 삼성전자, 삼성중공업, LG전자, LG화학, 현대자동차 등 다수의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기업의 선정규모별 그래프를 보면 중소기업의 선정비율이 31%를 차지하면서 전체의 3분의 1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동개발도 소소한 비율이지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3. 장영실상 수상작 5대 산업별 분석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단행본
매일경제신문사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자주 기술의 승리 - IR52 장영실상 수상집 (2009)」,『매일경제신문사』, 2009

매일경제신문사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자주 기술의 승리 - IR52 장영실상 수상집 (2008)」,『매일경제신문사』, 2008

매일경제신문사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자주 기술의 승리 - IR52 장영실상 수상집 (2007)」,『매일경제신문사』, 2007

매일경제신문사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자주 기술의 승리 - IR52 장영실상 수상집 (2006)」,『매일경제신문사』, 2006

매일경제신문사, 「자주기술경영」,『매일경제신문사』, 2009

2. 신문기사
김제관,「[인터뷰] 1억으로 시작한 주식투자 1년새 10억…비결은?」,『매일경제』, 2010년 11월 23일자.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09&no=482537

김제관,「[IR52 장영실상] 더 선명하고 날씬한 LED TV 개발」, 『매일경제』, 2009년 9월 14일자.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09&no=482537

허영섭,「[수상자 선정] 'IR52장영실상' 15년째 산업기술발전 큰 기여」,『매일경제』, 2005년 9월 8일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395373

3. 인터넷 홈페이지
IR52 장영실상 홈페이지 http://www.ir52.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만도공조 `딤채` 사례조사
  • 기업 선정1998. 09.위니아 딤채 IR52 장영실상 수상(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1999. 11.신회사 만도공조(주) 출범(만도기계 아산사업본부를 UBS Capital 컨소시엄에서 인수)2000. 12.위니아 딤채, 한국 산업의 디자인파워(KdPI) 1위 수상, 위니아 딤채 백 만대 생산 돌파2001. 10.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획득2001. 11.유럽 판매법인 설립 ( 독일, 프랑크푸르트)2003. 03.위니아 에어컨, 딤채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1위 5년 연속선정2003. 04.위니아만도(주)로

  • [경영전략](주)만도공조(딤채냉장고) 경영분석
  • 기업 선정디젤차량용 인터쿨러 국산신기술(KT) 인정서 획득 1995.12 차량공조사업본부 ISO 9001 인증 획득 1996.02 위니아에어컨 마케팅 프론티어상’ 수상 1997.02 차량용 전자동 온도조절장치 IR52 장영실상 수상 1997.06 딤채 97 히트상품상 수상 (한국능률협회 주관)위니아 에어컨 97 GD 마크 획득(한국 산업디자인 진흥원) 1997.10 에어컨 부문 고객만족도 1위 선정 (한국능률협회) 1998.09 위니아 딤채 IR52 장영실상 수상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98.10 제7회 고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기업 선정디젤차량용 인터쿨러 국산신기술(KT) 인정서 획득 1995.12 차량공조사업본부 ISO 9001 인증 획득1996.02 위니아에어컨 마케팅 프론티어상 수상 1997.02 차량용 전자동 온도조절장치 IR52 장영실상 수상 1997.06 딤채 97 히트상품상 수상 (한국능률협회 주관)위니아 에어컨 97 GD 마크 획득(한국 산업디자인 진흥원) 1997.10 에어컨 부문 고객만족도 1위 선정 (한국능률협회) 1998.09 위니아 딤채 IR52 장영실상 수상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98.10 제7회 고객

  • LG전자 휘센의 조직구조와 마케팅 성공전략사례 분석(A+자료)
  • 기술력과 제품으로 LG에어컨 휘센 세계 제패 달성 1999년 수출5억불 달성(세계3위) 직무발명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2000년 세계최초 3D 입체냉방 에어컨 개발 디지털 Brand 선포WHISEN 3) 수상이력1998.12 :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호주 “갤럭시 에너지 상” 수상 1998.12 :`98 노사화합대상 수상 2000.07.: 플라톤휘센,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 명품상 수상 2000.10.: 플라즈마 친수 표면개질 열교환기, IR52 장영실상 수상 LG전자 에어컨 사업부와 DA연구소, KIST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세계 전자 통신 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과감한 R&D 투자와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통해 세계적인 제품 리더십과 마켓 리더십을 확보하고 디지털 TV, 인터넷 가전,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 등 첨단 디지털 제품을 선출시킴으로써 세계 전자 정보 통신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2. 연혁성장시기 구분연도주요사항제2의 혁신 및 디지털 경영시기(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