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의 특성
2. 태내기
1) 정착기
2) 배아기
3) 태아기
3. 신생아기
1) 신체적 특징
2) 생리 기능
(1) 호 흡 (2) 소화와 배설
(3) 체온조절 (4) 수 면
(5) 울 음 3) 반사운동
4. 영아기
① 신체적 발달 (신체적 급 등기)
② 운동 발달 (상체에서 하체로 발달)
③ 언어 발달 (언어 발달은 지능 발달과 관계 깊으며 개인차가 심함)
④ 지적 발달
⑤ 정서 및 사회성 발달
5. 유아기
6. 아동기
7. 청소년기
8. 프로이드 발달 단계별 특성
9.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8단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기에는 무궁무진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필수적이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유아는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유아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판단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인격적인 면에서 어떠한 연령이든지 감정적 성숙 수준, 고통을 견디는 능력, 자아존중감을 조절하는 자율성등이 대인관계에서의 성숙과 적응의 관건이 된다. 아동의 신체적 발달은 영아기처럼 현저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유아기에도 꾸준히 이루어진다. 아동은 신체 균형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지만,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할 때이면 신체에 균형이 잡혀서 어른의 체형과 유사하게 발달되며, 머리가 무거워 보이는 모습에서 점차 벗어나게 된다. 아동의 골격이 성장함에 따라 연골이 빠른 속도로 변하며, 유치도 모두 생겨 씹는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한다. 운동기능도 더욱 정교하게 발달되어 5세가 되면 발을 번갈아 가면서 들고 , 깡충깡충 뛰며, 작은 공을 똑바로 받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1. 김정은(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 공주대학교.
2.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유
3. 유안진.김연진 공저, (2007), 부모교육, 동문사.
4. 김승국 (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
5.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6.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7. 윤 진(1993). 발달, 최정훈 외 5인, 인간 행동의 이해, 서울: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특성적 과정과 원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우리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접하면서 그의 발달이론이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우리는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단계설에서부터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단계설, 혹은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론에 이르기까지 인간 발달에 관한 각 단계론에 주목하면서 그것이 인간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때 인간발달의 단계성은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유아기와 아동기는 많은 발달적 가소성을 갖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가역성(可逆性 : reversavility)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을 포함하는 논리적 조작이다. 여기에서 반환성은 한번 변형됐던 사물이 처음에 가했던 조작을 반대로 하면(철회하면)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고, 상보성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고 그 관계를 통합하는 조작이다. 전조작기의 아동들은 대부분 가역성을 획득하지 못한 상태인데, 구체

  • 자아개념이론00
  • 발달 특성이므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한다. 이처럼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기조절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Ⅰ. 성인기 발달1. 성인기 발달의 관점1) 특징2)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관점2. 성인기 발달모형1) 전통적 모형2) 생애발달적 모형3. 성인학습에 성인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1) 신체적 요인2) 지적 요인3) 정의적 요인 Ⅱ. 에릭슨의 성인기 발달이론1.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2.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3.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유아기와 사춘기때의 급속한 신체적 변화나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같이 결정적 시기가 있지만 이러한 시기에서조차도 발달은 연속성과 계속성을 상실하지 않고 일어난다. 만약 발달에서 연속성과 계속성을 상실하였다면 장애로 간주될 수 있을만큼 커다란 문제를 유발한다.▷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성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즉 생물학적 특성과 환경조건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생물학적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