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개념,분류,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특징,구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능,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개념과 분류

Ⅲ.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특징

Ⅳ.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구성
1. 모형
2. 학습의 외적 요인
1) 접근의 원리
2) 반복의 원리
3) 강화의 원리
3. 학습자의 내적 요인
1) 선행 학습
2) 학습 동기
3) 자아 개념

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기능과 방법
1. 5가지 능력
1) 언어적 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전략
4) 태도
5) 운동기능
2.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1) 주의 집중 유도하기(주의)
2) 학습자에게 수업 묙표를 알려주기(기대)
3) 선행학습의 회상을 자극하기(재생)
4) 자극을 제시하기(자극요소들의 선택적 지각)
5) 학습안내 제공하기(의미 있는 정보의 저장)
6) 수행을 유도하기(재생과 반응)
7) feedback의 제공하기(강화)
8) 수행을 평가하기(자극에 의한 재생)
9)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키기(일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철학 사이에서 교육자들이 시대의 요청에 따라 각기 다르게 교육을 정의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반영하면서 소위 『좋은 수업』을 추구해 나간 것처럼, 좋은 수업은 다시 실증주의자 연구 패러다임과 인문주의자 연구 패러다임 사이에서 수업의 효율성이 재검증되면서 오늘날에 이르러 수많은 교수-학습 이론이 창출되게 된다. 이 큰 두 패러다임 우산 아래에서, 교수-학습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의 패러다임을 Shulman(1986)은 크게 과정-산출 패러다임(process-product paradigm), 중재과정 패러다임(mediating process paradigm), 교실생태 패러다임(classroom ecology paradigm), 인지과학 패러다임(cognitive science paradigm)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에 1980년대 말부터 나타난 구성주의 패러다임을 추가할 수 있다(Guba & Lincoln, 1989; 황윤한, 1996, 1998).
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개념과 분류
가네(Gagne)는 그의 저서 「학습의 조건(The Conditions of Learning)」에서 학습 법칙과 원리를 분류하고 종합함에 있어 네 가지 가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의 학습된 능력은 수준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축적되어 왔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둘째,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축적 또는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원이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려면 반드시 그보다 수준이 낮은 지식이나 기술을 미리 습득해야 한다는 것을 가정하며, 이것을 학습 위계(learning hierarchy)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ⅰ. 권낙원(2006),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ⅱ. 김영광(2000), 가장 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ⅲ. 김학수 저,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ⅳ. 백성혜(2001), 가네의 수업이론, 대한화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
  • R E P O R T*.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학습이론은 교사가 교육의 목적과 교수 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지적 특성 등에 맞는 교수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교육목표, 학습내용, 교수 학습,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크게 세 부류가 있다.인지주의는 심리학에 정보개념을 도입하여 지각, 기억

  •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
  •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데 길잡이로 이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처방 제시2. CDT의 특징02역량내용요소전시이론의 특징미시적 수준의 교수이론인지적 영역의 수업설계에 효과적Gagne, “ 서로 다른 학습의 결과는 서로 다른 학습조건을 요구한다’→ 가네가 제안한 1차원적 분류체계(수행)를 발전시켜2차원적 분류체계(수행x내용)로 구분하여 제안3. CDT의 구성031) 수행 X 내용 매트릭스수행수준발견활용기억사실개념절차원리내용형태-

  •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
  • 이론의 특징◆ 교수 또는 학습 목표와 이를 위한 교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미시적 수준의 교수이론이라 할 수 있음◆ 특히 인지적 영역의 수업설계에 효과적◆ Gagne의 서로 다른 학습의 결과는 서로 다른 학습 조건을 요구한다는 가정과 동일하게 출발하였으나, Gagne가 제안한 일차원적인 수행이라는 수준에 내용을 첨가한 이차원의 분류체계를 제안Ⅲ. 내용요소전시이론의 구성1)수행x내용 매트릭스발견x개념발견x절차발견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직소방법3OHP를 활용 기법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계원리20단상토론47오즈벨의 교수단계52타일러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의 특징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

  • 가네 약력,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본이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학습영역,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원리와 수업방법
  • 별수업이론)의 기본이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학습영역,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원리와 수업방법 분석Ⅰ. 개요Ⅱ. 가네의 약력Ⅲ.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기본이해Ⅳ.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학습영역1. 언어 정보2. 지적 기능3. 인지 전략4. 태도5. 운동 기능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원리와 수업방법1. 언어적 정보의 수업2. 지적 기능의 수업1) 학습 위계에 대한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