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 약력,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본이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학습영역,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원리와 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네의 약력

Ⅲ.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기본이해

Ⅳ.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학습영역
1. 언어 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 전략
4. 태도
5. 운동 기능

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원리와 수업방법
1. 언어적 정보의 수업
2. 지적 기능의 수업
1) 학습 위계에 대한 개념
2) 8가지 위계적 학습 형태
3. 인지 전략의 수업
4. 태도의 수업
5. 운동 기능의 수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learning)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모르던 것을 알거나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실제 학습에 대한 정의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보편적으로 널리 인용되고 있는 학습의 정의는 Kimble(1961)의 정의로 그는 학습이란 󰡒훈련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 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였다. 이 정의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첫째, 학습은 행동의 변화로 본다. 다시 말하면, 학습의 결과는 언제나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둘째, 행동변화는 비교적 영속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셋째, 행동의 변화는 학습 경험에 바로 이어서 나타날 필요가 없다. 넷째, 행동의 변화(행동잠재력)는 연습을 통해 생겨난다.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는 첫째, 여타 학문이 그러하듯 지적 호기심 때문이며 둘째, 학습에 대한 지식을 얻음으로서 그것을 실제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학습의 결과는 누구나 관찰 가능한 반면, 그러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저의 현상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 학습이론(theories of learning)이다. 학습이론이란, 어떠한 학습의 결과, 즉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한 학습의 과정, 즉 행동기제 또는 내적 기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신명희 외 /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정찬기오 외 2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양서사, 1995
Tan Oon Seng외 / 실천과 연구의 통합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MGagne의 약력
  •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다. 수업형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5가지 다양한 수업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이라고 부른다.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이라고도 한다. 또는 학습위계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Ⅰ. 기본적 관점(1) 학습능력은

  • 가네 Gagne의 학습조건이론
  • 가네는 교수와 학습의 원리에 대해 연구한 학자로 정확히 말하자면 단순히 지식의 전달에서의 설명에 중심을 둔 교수만에 중점을 둔 것이 아닌 좀더 광의적인 의미를 둔 수업과 학습의 원리에 대해 연구 했다. 학습의 주요 변인들에 대한 사려 깊은 분석과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수업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 수준 사이의 관계와 학습목표를 분류하여 구체화할 수 있는 ‘학습이라 불리는 변화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목표로 설립된 것이었다.한성은행의 그러한 성격은 창립 직후 독립신문에 게재된, 일반의 이용을호소하는 다음의 광고 내용을 통해 잘 드러난다.본은행은 중서 광통방의 전교환소로 정하고 자본금은 4000주로 한하되 매주에은화 50원으로 하였으니 제군자는 입참하시기를 바라오. 식리(殖利)하는방법은 타인의 금액을 유변(有邊)으로 임치도 하고, 가권(家權)이나답권(沓權) 외에 금, 은과 기타 확실한 물전을 전당하고 대금도 하며보증인이 확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2. 교수학습이론의 개념3. 교수학습이론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2)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3)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4.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5.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 기본생활습관 2) 가족이해 3) 집단생활 4) 사회현상

  • [교육공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능력을 요구한다.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는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2) 학습의 요인 :① 학습자의 외적 요인 : 강화의 원리, 접근의 원리, 반복의 원리② 학습자의 내적 요인 : 선행학습 ,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력2. 가네(Gagne)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Gagne는 인간학습을 다섯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가네의 교수설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