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 기본가정,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 학습요인,단계,내용,전형,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특징

Ⅲ.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기본가정
1. 직접학습과 간접학습의 비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Ⅳ.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학습요인

Ⅴ.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단계
1. 주의과정(attentional process)
2.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
3. 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4. 동기유발과정(motivational process)
1) 관찰 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2) 관찰학습의 실제적 적용으로서의 모델링

Ⅵ.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내용

Ⅶ.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전형
1. 배합의존 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
4. 동시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

Ⅷ.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이론, 작동 적 조건화이론 등)은 유기체가 특정 상황 하에서 직접 행동을 하게 될 때 그에 대하여 특정의 ‘결과’(보상 또는 벌)를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을 증강시키거나, 감소제거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반두라(Bandura)는 이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반두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그 행동을 학습할 수도 있다는 사회학습이론(모방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반두라는 두 집단의 아동들을 선정하여, 한 집단에게는 사람 모양의 인형에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영화를 보여 주고, 다른 집단에게는 공격적 행동이 없는 중립적인 내용의 영화를 보여 주었다. 그 결과, 공격적인 장면의 영화를 본 집단의 아동들은 그것을 보지 않은 집단의 아동들에 비하여 훨씬 더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근거로 반두라는 인간의 학습과정에서는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학습은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에서 모방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사회학습 또는 모방학습 혹은 관찰학습이라고 한다.
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특징
(1)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여러 가지 행동이 학습된다.
(2)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가능하고, 또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게 된다.(대리적 강화)
참고문헌
나동진 / 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 학지사, 1999
변창진·김경린 /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송석재 /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2006
우종하 / 인간심리의 이해
이용남 외 7인 /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9
Albert Bandura 저 /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18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단계(4) 실제적용 가능성4) 턱만(Tuckman)의 진로발달이론(1) 발달단계(2) 실제적용 가능성5)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발달이론(1) 직업포부의 발달(2) 직업포부(직업적 선호)의 발달단계(3) 절충 개념6) 진로발달이론의 최근 동향(1) 인지적 정보처리이론(2) 가치중심적 진로접근모델(3) 자기효능감 이론(4) 사회인지적 진로이론(5) 의사결정이론2. 진로선택이론1) 로(Roe)의 욕구이론(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내용(3) 부모-자녀 관계와 직업선

  • [언론학] 텔레비전
  • 사회과정의 부산물로 여겨진다. 이미 드러나 있는 사회과정의 목적들을 위해서 어떤 테크놀러지가 사용된다면, 그것은 단지 효과 차원의 위상만을 가질뿐이다. 박효숙, 『레이먼드 윌리암스, 텔레비전론』(서울 : 현대미학사, 1996), 50쪽다)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두 이론은 서로 방법은 다를지라도 똑같이 테크놀러지를 사회로부터 분리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기술결정론에서는 연구개발을 자연발생적인 것으로 가정한다. 새로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

  • [방통대 2016-2]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율성(self-efficacy)4. 관찰학습 과정에서 작용하는 요인 ⇒ 관찰학습 4단계(1) 주의과정(2) 보존과정(3) 운동적 재생과정(4) 동기과정5. 관찰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율성(self-efficacy)4. 관찰학습 과정에서 작용하는 요인 ⇒ 관찰학습 4단계(1) 주의과정(2) 보존과정(3) 운동적 재생과정(4) 동기과정5. 관찰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