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배경,정의,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이론적 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인지구조,연구내용, 피아제이론 적용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배경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개념
1. 지능
2. 쉐마(Schema)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
5. 내면화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 구조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연구 내용
1. 감각운동 단계(출생~2세)
2. 전조작적 사고 단계(2~7세)
3. 구체적 조작 단계(7~11세)
4. 형식적 조작 단계(11~15세)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Ⅷ.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Piaget의 이론과 형태주의이론 사이에는 일치점과 불일치점이 모두 있다. 두 이론 모두 경험과 조직된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양자 모두 심리적 평형을 위한 생득적 욕구가 있다는 것과 불평형은 동기적 속성을 가진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또한 양자는 이전의 경험이 현재의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형태주의 이론가들은 기억흔적은 그것이 보다 공고해짐에 따라서 경험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원성"(circleness)의 기억흔적이 완전히 확고해질 때 불완전한 원은 완전한 원으로 경험된다. 그러므로 기억흔적 은 물리적 실제와 일치하지 않는 경험을 ꡒ구성ꡓ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기억흔적들이 현존하는 인지구조에 동화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험들이 현존하는 기억흔적에로 동화되어 간다고 우리는 말할 수 있다. 인지구조가 누가적 경험에 따라서 서서히 변화해 가는 것처럼 기억흔적 또한 서서히 변화한다.
형태주의 이론가와 Piaget 사이의 불일치점의 주된 근원은 조직능력의 발달적 성질에 있다. 형태주의 이론가들은 사람은 함축성의 법칙에 따라서 경험을 조직하는 뇌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는다. 그들은 감각적 자료는 모든 발달단계에서 조직적인 형태로 경험된다고 믿는다. 반면에 Piaget는 뇌의 조직능력은 인지구조가 발달함에 따라서 발달한다고 믿었다. 그에게는 경험은 항시 인지구조에 의하여 조직되지만, 인지구조는 항시 생리적 성숙과 감각적 경험 양자의 함수로서 변화한다. 그리하여 Piaget는 찾고 있는 평형 즉 조직화는 현존의 상황에서 최적의 것이며 또한 그러한 상황은 항시 변화한다는 사실을 기술하기 위하여 점진적 평형상태(progressive equilibrium)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 김현재(1988),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 박덕규(2004),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 서창렬(1999), 피아제, 서울 : 시공사
○ 이경우,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교문사
○ 정현숙 저(2001), 교육 심리학, 동문사
○ Herbert P. Ginsburg(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1) 매슬로우 이론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Ⅲ. 성격이론의 제언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발달이론1.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개인의 도덕성발달에 대한 연구는 크게 행동적 측면, 인지적 측면, 그리고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세가지 접근들로 비교적 독립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여기서는 모방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분석이론, 무의식적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죄책감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분석학적 이론, 그리고 개인의 인지적 발달과 관련된 도덕성 판단능력을 중시하는 인지발달이론을 제시해보고자 한다.1)사회학습이론적 입장사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1) 매슬로우 이론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Ⅲ. 성격이론의 제언

  • [인지발달] 어린이의 거짓말과 이에 대한 어머니의 소견에 관한 소고
  • < 어린이의 거짓말과 이에 대한 어머니의 소견에 관한 소고 >< 목 차 >I. 서론 .1II.이론적 배경 .31. 거짓말의 정의2. 피아제의 거짓말 개념발달3. 내적정신적 세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4. 어린이의 도덕적 발달와 자녀교육법III.연구방법 .4IV.연구결과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이론의 이론적 배경2. (Gestalt)이론 즉 형태이론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5) 욕구의 작용 6) 의미부여에 따른 지각 3. 통찰이론 (Insight Theory) - 퀄러4. 장이론(Field Theory) - 레빈5. 기호형태이론 (Sign-gestalt Theory) - 톨만6. 모델링(modeling)7. 브루너의 발견학습2) 발견학습의 의미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4) 발견학습의 장점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6)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