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삼성 vs 애플 기업분석 -기업 구조와 경영 측면에서의 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삼성전자와 Apple의 연혁
2.기업 구조 분석
3.삼성전자와 Apple의 경영전략 분석
4.결과

본문내용
1976년  -  애플 컴퓨터 설립 (스티브 위즈니악 & 스티브 잡스)
1977년  -  APPLE II 출시 (유럽에 Eurapple 독립회사 설립) APPLE II 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1985년  - 시스템 재고 과다 1주일간 휴무, 조직 개편 단행,  시스템 생산
공장 축소  (유럽대학 컨소시엄 결성 매킨토시 보급)
1988년 - 본격적인 전자 출판 분야 참여를 위한 AppleShare  PC발표 
             (IBM과 타기종간 네트워크 가능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오리온 네트워크 시스템' 인수)
1990년 - 저가격의 Macintosh  Classic, LC등 발표
1992년 - 일본 샤프사와 합작 투자 계약 체결, 도시바와 멀티미디어 기기 공동
개발 합의 (뉴튼 이라는 휴대용 컴퓨터 발표 , Powerbook 
디자인 금상수상, 마이크로 소프트 사에게 그래픽 인터패이스 관련 패소)
2000년 - Apple  DVD  player발표,  2억3300만 달러 흑자 전년대비 27%증가
2000년 이후 – 휴대용 음악 시장 진출, 휴대전화기 시장으로 진출 아이팟 아이폰 출시

삼성은 R&D 활동의 지적 재산화에도 집중하여 2009년 7조 6천억원 R&D투자를 통해 국내특허 5,670件 출원, 해외특허 8,935件을 출원하였다. 이들은 대부분 플레쉬메모 리, System LSI, DTV, 휴대폰/스마트폰, LCD등에 관한 특허로써 전략사업 제품에 쓰이 거나 향후 활용될 예정으로, 사업보호의 역할뿐만 아니라, 유사기술/특허의 난립과 경쟁 사 견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애플의 브랜드 관리를 맡아온 디자인업체 에이트의 사옥 2층 에는 흰색 애플 로고가 새겨진 유리로 된 사무실이 있다. 안이 들여다보이지 않는 유리 벽 안쪽에는 8명의 애플 전담팀이 주요 신제품 발표회와 각종 박람회, 그리고 287개 소매 유통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선보일 브랜드 디자인을 연구한다.
참고문헌
스티브 잡스처럼 생각하라' 김영한 저 - 스티브 잡스의 경영스타일
'애플의 전략' 최용석 저 - 애플의 성과
'애플의 법칙' 하야시 노부유키 저 - 애플의 연혁, 스티브 잡스의 경영전략
www.apple.com > investor relations > financial history 재무제표 > press information > executive profiles 그리고 board of director 애플의 구조
2010.2.7일자 이데일리 기사 '애플 이익률이 삼성의 3배..`껍데기 IT강국` 자성
2010.7.26일자 조선닷컴 '잡스의 '애플 왕국'을 이끄는 숨은 비밀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
  • 삼성전자의 2010년도 조직 구조를 살펴보면 CEO 밑으로 CEO직속으로 COO와 CFO가 있으며, 7개의 사업부와 10개의 지역총괄이 있다. 큰 조직구조는 LG전자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나 사업부가 좀 더 세분화 되어있다. 기존의 삼성은 경쟁사인 애플을 반보 뒤에서 추격하는 기업에 가까웠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는 계속되는 조직개편을 통해 민감한 시장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좀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조직을 만들고 있다. 과거 삼성전자는 독자경영을 통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경영인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지는 경우는 드물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은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세계적인 전문경영인 중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이처럼 세계적인 경영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1966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30여 년 간 한 우물을 파며 전공분야에서 승부를 걸었기 때문. 97년부터 총괄대표이사 사장으로 삼성전자를 이끌어온 윤 부회장은 IMF로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재무구

  • 삼성과 애플의 경영전략 비교 분석
  • 「삼성과 애플의 경영전략 비교 분석」 Part Ⅰ : 개 황1. IT산업에서의 삼성과 애플의 경쟁구도2. 한국 IT산업의 선두주자, 삼성3. 범세계적 트렌드 메이커, 애플Part Ⅱ : 삼성, 애플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1. 삼성의 경영철학 & CEO 경영스타일(1) 삼성의 경영이념(2) 삼성의 경영원칙 : 삼성의 약

  • [전략경영론] 2단원 탐구문제, 연습문제
  • 경영론, jay B. Barney & William S. Hesterly 시그마프레스 - p.59 표 2.5그 중 구매자가 공급자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면 다른 곳에서 만족을 찾는 다는 것은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이 규격화되고, 선택폭이 다양한 측면의 조건일 때에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시장 표준 기술을 따르는 제품이라면, 구매자들은 현 기업과의 관계에서 만족스러운 계약을 하지 못한다면 다른 제품으로 쉽게 바꿀 수 있게 됩니다. 표준 기술이 있는 제품 시

  • 삼성과 노키아 기업환경 변화 대응 비교
  • 애플로 넘어가게 된다. 발전 주도권을 빼앗긴 노키아의 경영성과는 너무나 참담했다. 노키아는 2012년 3분기에 6분기 연속 적자를 냈고 1만 명 정리해고 발표와 함께 본사 건물을 매각하는 등 살기 위한 초 강수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한 때 세계 1위 휴대폰 제조기업이었던 노키아가 본사 사옥을 매각해야 할 정도로 몰락하고 있고 세계 2위 휴대폰 제조업체였던 삼성전자는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그 과정과 원인을 알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