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별곡의 긍정적 표현 연구 -`동동`, `쌍화점`, `정석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긍정적 표현 - 「동동」을 중심으로
-(1) 긍정적인 주제의 긍정적 표현 양상
-(2) 부정적인 주제의 긍정적 표현 양상
-(3) 유사한 내용의 현대가요와 「동동」비교
Ⅱ-2. 긍정적 주제와 긍정적 표현 - 「쌍화점」,「정석가」를 중심으로
Ⅱ-3. 긍정적 주제 - 「사모곡」을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2) 부정적인 주제의 긍정적 표현 양상

이 부분들은 화자의 부정적인 심리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부정적인 내용을 긍정적 표현으로 나타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실제로 살펴본 결과 그 수가 매우 적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긍정적인 표현이 일부분 사용되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그 것은 다음과 같다.
4월령의 ‘오실셔’의 주체는 임이 아니라 꾀꼬리이다. 임은 오시지 않는데 꾀꼬리는 잊지 않고 화자를 찾아온다. ‘꾀꼬리’는 임과 상반되는 시어로 임의 부재를 강조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엄밀하게 따진다면 내용상으로는 부정적이다. 그러나 꾀꼬리가 ‘나’에게 ‘온다’는 단어 자체만으로 본다면 긍정적인 표현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6월령의 ‘젹곰 좃니노다’도 긍정적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6월령은 화자를 버리고 가시는 임이 돌아보신다면 잠시나마 따르겠다는 내용으로 부정적인 면모가 두드러진다. 그러나 잠시 동안이라도 임과 함께 하고 싶은 화자의 소망이 발현되는 시어라는 측면에서 넓은 의미로 해석해본다면 긍정적 표현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동동」의 전체적인 주제가 ‘임의 부재와 그에 따른 그리움’이라고 본다면 부정적인 정서와 태도를 가지고 있는 시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임을 송축하거나 임의 건강함을 기원하는 부분, 또는 임과의 재회를 희망하는 태도도 드러난다. 이러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내용과 표현을 찾을 수 있었고, 부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연에서도 일부분은 긍정적인 표현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3) 유사한 내용의 현대가요와 「동동」비교

「동동」의 임을 송축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유사한 내용의 현대가요를 찾아보았다. 사랑하는 임이 ‘나’의 눈에는 얼마나 아름다운지 노래하는 것은 「동동」과 다음의 현대가요에 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사] 무신집권기의 문학적 전환
  • 별곡(關東別曲)을 거쳐 조선시대에도 사대부들에 의해 계속 창작되었다. 구체적 사물을 나열하면서 감흥을 찾는 경기체가는 서정시가 아니고 교술시(敎述詩)이다. 경기체가의 첫 작품인 한림별곡은 고려사 악지에 속악가사의 하나로 들었으며 악장가사에 전문이 실려 있다. 경기체가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본보기라고 인정되어 언제나 논의의 중심으로 등장한다. 한림이란 말은 조정에서 벼슬을 하면서 문학의 재능을 발휘하는 선비를 일컬으니 여러

  • 고전시가론요점
  • 를 아우르는 고려시대의 국문시가 갈래를 지칭 ⑤명칭에 따른 결론; 청산별곡류의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고려시대 시가에 대한 명칭은 고려가요를 상위 갈래, 그 아래 속요와 경기체가를 위치, 작품들은 작품 성격에 따라 ‘한역 속요’로 분류4.1.3. 속요의 전반적 성격(p.112~)1) 남녀상열지사①남여의 이별과 사랑을 중심주제로 한다는 의미로 속요의 성격을 가장 잘 드러냄②작품- ③조

  • 문학사 정리
  • 를 듣고 온 곽리자고가 자신의 아내에게 불러줌①현존하는 最古의 서정가요 (전설적)집단가요에서 서정시로 넘어가는 단계- 집단가요 : 무당의 절망(白首狂夫-酒神으로 봄)개인서정시 : 남편을 여윈 슬픔②河(물이미지) 충만한 사랑(1연) 임과의 이별(2연)임의 죽음 (3연)* 물의 상징 : 소멸, 재생, 모성, 정화* 강을 사이에 둔 이별노래의 원조 →고려속요「서경별곡」 → 정지상「송인」③ 어이할꼬- 슬픔 안타까음 체념 정한한국적 정서의 원류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를 살펴보도록 한다.>1930년대를 대표할 수 있는 소설문학에서의 두 작가를 꼽으라고 한다면, 대개 채만식과 김유정을 거론하게 된다. 그 이유는 두 작가가 식민지의 어두운 현실을 나름대로 개성있게 다룬 풍자작가라는 공통점도 있지만, 한 작가는 도시를 무대 배경으로 하여 지적인 문체와 번뜩이는 지성에 바탕을 둔 작품을 주로 쓴 데 비해, 다른 한 작가는 농촌 중심의 풋풋함과 다소 모자라는 듯한 애처러움

  • [고전문학사] - 고려가요 쌍화점의 연구
  • 고려속요’는 조선시대에 와서 남녀상열지사, 사리부재의 이유로 고전문헌에 실리지 못했다. 조선시대의 향유층이 변화한 것이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작품으로 , , , , , , , , , , , , , ,등의 15편 가량이 있다. 남아있는 작품들에는 남녀간의 애정을 노래한 것이 많다. 본장에서는 조선 초기 학자들이 고려가요를 저속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