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유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메이지유신
목차
Ⅰ.메이지유신의 배경
ⅰ.무력에 의한 개항
ⅱ.현신의 인식을 바탕으로 극복의 방안 모색
Ⅱ.봉건제의 폐지와 중앙집권체제의 확립
ⅰ.도막파의 활동
ⅱ.관제의 개편
Ⅲ.천황체제 강화를 위한 노력
ⅰ.일본 역사에서의 천황의 위치
ⅱ.메이지 유신에서의 천황
Ⅳ.메이지 유신의 국가적 목표
Ⅴ.메이지 헌법 제정과 천황제 국가체제의 완성
Ⅵ.메이지 체제의 결함-2원적 체제
맺음
- 본문내용
-
1. 천황체제 강화에 대한 집착
가. 일본 역사에서 천황의 위치
(1) 천황은 항상 권력의 원천으로 칭해짐 - 그러나 직접적 통치보다는 신격화된 존재로
오히려 국민의 종교적 대상이거나 정서적
상징으로 자리함.
(2) 실권자인 세속적 권력자들의 권력에 정당성을 부여, 유지, 보호하는 수단으로 이용
나. 메이지 유신에서의 천황
(1) 천황친정의 명분으로 에도막부를 부정하고 메이지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려 함.
(2) 서양 문명의 중심에 있는 기독교에 착안하여 천황가를 중심으로 일본을 재편해야
한다고 주장(이토 히로부미)
(3) 메이지 지도자들은 천황의 신격을 신봉하거나 천황 자신에 의한 지배권 행사보다는 서양의
압력으로부터 벗어나 국가의 자주독립을 위해 국민을 통합할 구심점으로서의 천황의 위치를
상정
(4) 민주주의 정치 제도화(헌법제정)에 있어서도 일본의 주권을 만세일통의 천황에
있다고 규정하여 천황대권을 명문화하여 자신들의 권력 전횡에 따른 부담과 국민적
저항의 방패로 사용함.
(5) 이러한 맹목적인 천황에 대한 충성심과 절대복종이 이후 메이지 정부의 일본
재편의 원동력으로 작용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