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오감을 이용한 달걀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주제선정
2. 활동계획 수립
2.1 1차 회의
2.2 2차 회의
3. 예비실험
3.1 달걀 관찰하기
3.2 달걀 흰자를 이용한 단백질 응고 실험하기
3.3 흰자의 기포 형성 실험하기
1) 1차 실험
2) 2차 실험
3) 3차 실험
4) 4차 실험
5) 5차 실험
6) 6차 실험
4. 수업 지도안
5. 수업 평가
5.1 자체 평가
5.2 타인 평가
6. 개선안 도출
- 본문내용
-
2) 2차 실험
▸ 개선점 : 비커의 크기를 줄이고 ‘식초 + 흰자’보다 ‘소다 + 흰자’ 를 먼저 넣었다.
재료
소다
뜨거운 물
식초
흰자
분량 (ml)
25
25
25
30 (각각 10)
▸ 준비물 : 비커(250ml) 3개, 스포이드, 약수저, 이하의 재료
▲ 2차 실험 결과
*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소다, 뜨거운 물, 식초가 담긴 비커에 각각 흰자 10ml를 넣는다.
▸ 실험 방법
① ‘뜨거운 물 +흰자’ 가 들어있는 비커에 ‘소다 + 흰자’룰 넣는다.
② 이어서 ‘식초 + 흰자’를 넣는다.
③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약수저로 저어준다.
▸ 실험결과
⦁거품이 흘러내렸다.
▸ 결론 및 정리
⦁거품이 흘러내리는 것을 보아 흰자의 분량이 부족하며, 거품 반응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뜨거운 물이 결과에 방해가 된다.
▲ 3차 실험 결과
3) 3차 실험
▸ 개선점 : 뜨거운 물을 반응에 참가시키지 않고 흰자의 양을 늘렸다.
▸ 준비물 : 비커(250ml) 3개, 스포이드, 약수저, 이하의 재료
재료
소다
뜨거운 물
식초
흰자
분량 (ml)
30
0
25
26 (각각 13)
*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소다, 식초가 담긴 비커에 각각 흰자를 13ml를 넣는다.
▸ 실험 방법
① ‘소다 +흰자’ 가 들어있는 비커에 ‘식초 + 흰자’룰 넣는다.
②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약수저로 저어준다.
▸ 실험 결과
⦁약수저로 저어주기 이전에 활발한 반응을 일으키며 거품이 흘러내리지 않았다.
▸ 결론 및 정리
⦁아이들 관찰에 적절하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달걀의 지혜』, 기젤라 뤼크, 푸른길, 2006.
『초등학생을 위한 방과후 과학탐구 프로그램』, 노성향 外, 양서원, 2002.
EBS 키득키득 실험실, http://home.ebs.co.kr/kdkd/index.html
쿠킹 사이언스 실험, http://yujisug.blog.me/100088802074
달걀 탱탱볼 실험, http://blog.naver.com/slzz_ma02?Redirect=Log&logNo=130070331805
달걀 삼투압 실험, http://blog.naver.com/wizardniss?Redirect=Log&logNo=1300168391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