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오감을 이용한 달걀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주제선정
2. 활동계획 수립
2.1 1차 회의
2.2 2차 회의

3. 예비실험
3.1 달걀 관찰하기
3.2 달걀 흰자를 이용한 단백질 응고 실험하기
3.3 흰자의 기포 형성 실험하기
1) 1차 실험
2) 2차 실험
3) 3차 실험
4) 4차 실험
5) 5차 실험
6) 6차 실험

4. 수업 지도안

5. 수업 평가
5.1 자체 평가
5.2 타인 평가

6. 개선안 도출
본문내용
2) 2차 실험
▸ 개선점 : 비커의 크기를 줄이고 ‘식초 + 흰자’보다 ‘소다 + 흰자’ 를 먼저 넣었다.
재료
소다
뜨거운 물
식초
흰자
분량 (ml)
25
25
25
30 (각각 10)
▸ 준비물 : 비커(250ml) 3개, 스포이드, 약수저, 이하의 재료
▲ 2차 실험 결과
*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소다, 뜨거운 물, 식초가 담긴 비커에 각각 흰자 10ml를 넣는다.
▸ 실험 방법
① ‘뜨거운 물 +흰자’ 가 들어있는 비커에 ‘소다 + 흰자’룰 넣는다.
② 이어서 ‘식초 + 흰자’를 넣는다.
③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약수저로 저어준다.
▸ 실험결과
⦁거품이 흘러내렸다.
▸ 결론 및 정리
⦁거품이 흘러내리는 것을 보아 흰자의 분량이 부족하며, 거품 반응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뜨거운 물이 결과에 방해가 된다.

▲ 3차 실험 결과
3) 3차 실험
▸ 개선점 : 뜨거운 물을 반응에 참가시키지 않고 흰자의 양을 늘렸다.
▸ 준비물 : 비커(250ml) 3개, 스포이드, 약수저, 이하의 재료
재료
소다
뜨거운 물
식초
흰자
분량 (ml)
30
0
25
26 (각각 13)

*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소다, 식초가 담긴 비커에 각각 흰자를 13ml를 넣는다.
▸ 실험 방법
① ‘소다 +흰자’ 가 들어있는 비커에 ‘식초 + 흰자’룰 넣는다.
②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약수저로 저어준다.
▸ 실험 결과
⦁약수저로 저어주기 이전에 활발한 반응을 일으키며 거품이 흘러내리지 않았다.
▸ 결론 및 정리
⦁아이들 관찰에 적절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달걀의 지혜』, 기젤라 뤼크, 푸른길, 2006.
 『초등학생을 위한 방과후 과학탐구 프로그램』, 노성향 外, 양서원, 2002.
 EBS 키득키득 실험실,  http://home.ebs.co.kr/kdkd/index.html
 쿠킹 사이언스 실험,  http://yujisug.blog.me/100088802074
 달걀 탱탱볼 실험,  http://blog.naver.com/slzz_ma02?Redirect=Log&logNo=130070331805
 달걀 삼투압 실험,  http://blog.naver.com/wizardniss?Redirect=Log&logNo=1300168391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리활동이 유아의 편식개선에 미치는 효과 분석
  • 오감을 통하여 체험하면서 이전의 학습과 연계하여 생각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그러나 요리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문제해결능력은 향상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박희나(2008)는 어린이요리교실에 다니는 4세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요리활동 실태 및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 다음과 같다. 어린이 요리교실 선생님의 자격조건에 대해서는 ‘아동요리교육과정 수료자’이어야 한다가 63.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교육전공자

  • [교육] 유치원 교육실습
  • 교육실습생 7명 중 3명은 국공립 유치원, 4명은 사립 유치원에서 실습기간을 보냈다. 국공립 유치원 중 2명은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으로 1명은 단설 유치원에서 실습하였으며 사립 유치원 중에서도 특색 있는 프로그램인 숲 유치원, 교회 부설 유치원에서 실습을 완료한 학생도 있었다. 국공립 유치원 기관 섭외 과정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실습지를 구하는 과정이 매우 어려웠다. 평균적으로 10-20 통의 전화를 각 유치원에 걸어 얻어낸 실습지였

  • 평생교육사2급자격증[A+]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평생학습프로그램개발 포함(제본)
  • 교육프로그램 참관 및 수업 보조 10:00 ~ 12:00 독서미디어지도사 –수업 전 노트북, 빔프로젝터, 포인터 준비- 수업 종료 후 노트북, 포인터 수거(안내데스크) 10:00 ~ 12:00 행복교실 기초한글- PC 및 빔프로젝트 수업 준비 - 수업 진행 참관 및 학습자 지도보조ㅁ 모의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 예산 수립 방법, 프로그램 홍보 방안 모색- 평가 및 피드백 방안 정리 (설문조사) - 초등 과학 프로그램 개발 최종본 완성 및 제출 ㅁ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평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교육적 효과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많이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 여러 문헌자료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한 후 보육계획안을 찾아보고 몬테소리 어린이집 계획안의 특성을 찾아보았다. Ⅱ. 본 론1. 가정 보육1) 영유아보육법가. 정의 :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을 말한다.나. 규모 및 명칭 : 영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하여야 하며, 명칭 “o o 놀이방”으로 하여야 한다. (단, 놀이방 명칭사용에 유

  •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 관찰을 요구하는 질문교과서 내의 어휘가 명료하지 않을 때 쓰는 방법이나 흐름도라는 용어 자체가 교과서에 삽입되어 있는 어휘가 아니기 때문에 교사가 용어의 명료화 방법을 쓴다.예측을 하도록 하는발문법을 통하여 응답기회 최대영역으로 도달하도록 유도한다.학생의 대답이 정확하지 않을 때 그 오류를 바탕으로 정답에 접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교사가 새로운 단계로 유도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한 활동을 정리하고 내용을 요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