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복합적 의사결정, 상표애호도, 관성적 구매, 다양성 추구 비교, 각 구매행동의 마케팅시사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주제
Ⅱ. 본론
[1] 관여도에 따른 구매
(1) 고관여 구매
(2) 고관여 제품
(3) 저관여 구매
(4) 저관여 제품
(5) FCB Grid 모형에 따른 분류
[2] 상표애호도
(1) 상표애호도 사례
사례 1) Apple
사례 2) LG 전자(디오스 김치냉장고)
사례 3) 현대자동차
사례 4) 삼성전자
[3] 관성적 구매
[4] 복합적 구매행동
(1) 복합적 구매행동 사례
사례 1) 노트북 구매 과정
[5]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1)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사례
사례 1)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사례 2) 롯데칠성, 오늘의차
사례 3) 청정원, 건강한 프로포즈
사례 4) 자일리톨(롯데 VS 해태)
Ⅲ. 결론
[1]구매행동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및 전략
(1) 소비자 관여도에 의한 마케팅 전략
(2) 저관여 제품에 관한 마케팅 전략
(3) 관여의 수준과 유형이 마케팅에 주는 영향
(4) 저관여 구매를 고관여 구매로 바꾸는 전략
(5) 구매행동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 본문내용
-
사례 4) 삼성전자, 파브 보르도 120 120 Full HD TV
삼성전자의 파브 보르도 120 Full HD TV 광고는 기존의 제품과는 다른 Full HD 화질을
비교하기 위해서 광고상에서 두 화면을 비교해서 보여준다. 눈에 확연히 드러나는 차이로
소비자들은 광고에서 주장하는 ‘120Hz 기술로 잔상 없이 또렷할 뿐만 아니라 컬러와 화질을 더욱 풍부하게 살려 낸다’ 이 특징을 믿고 제품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사진) 삼성전자, 파브 보르도 120 120 Full HD TV
[3] 관성적 구매
제품 사용경험이 있는 저관여 소비자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피하기 위해 동일한 상표를 반복 구매하는 것을 관성적 구매라고 하는데, 이는 상표 애호도와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다른 구매행동 유형이다. 상표 애호도는 소비자가 호의적 태도를 가진 특정 상표를 반복 구매하는 행동이지만, 관성적 구매는 단지 구매 노력을 덜기 위해 가식적 애호도에 의해 이전에 구매한 상표를 반복 구매하는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다른 성격을 갖고 있지만, 일상적 반응행동이라는 점에서는 같다. 할인점에서 라면을 고를 때 별 고민 없이 항상 ‘신라면’을 고르는 것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부담을 각오하고 새로운 것에 시도를 해보기 보다는 그냥 지금까지 선택하던 것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Hoyer와 Brown은 저관여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연구한 결과, 소비자들은 특정 상표를 인지하면, 인지만으로 그 상표를 바로 구매함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들의 관성적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반복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자사제품에 대한 친숙도를 높여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유사한 연구에서 Hawkins와 Hoch는 저관여 구매상황의 소비자는 반복적으로 자주 보여지는 상표의 광고 메시지를 더욱 진실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광고메시지의 반복은 상표 친숙도를 높이고, 소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