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소년 집단 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목적
2. 집단따돌림의 개념
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현황
4. 집단따돌림의 특징
5.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사례
6. 집단따돌림의 원인
7. 집단따돌림의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와 동조자의 특성
8. 해결방안
9. 결론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럽 - mobbing 혹은 bullying
일본 – 이지메
우리나라 – 왕따(왕 + 따돌림 받는 사람)


참고 - 우리나라 학자들의 정

- 박경숙(1998)은 “ 한 집단의 소속원 중에서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대상으로 또는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대상으로 여럿이 함께 또는 개인이 돌아가며 신체적 심리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반복적인 고통을 주는 행동”


- 이춘화(1999)는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 언어적인 폭력, 금품갈취 및 괴롭힘과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


- 권준모(1999)는 “정기적으로 대면하는 집단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에게 부정적인 명칭을 공개적으로 부과하며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소속집단에서 소외시키는 일의 과정이며 힘의 불균형 상태에서 의도적인 신체적∙ 언어적 괴롭힘이 수반하는 행위들”

- 이춘재와 곽금주(2000)는 Olweus의 정의에 입각하여 집단따돌림을 “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괴롭힘을 당하는 것”
많은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해보자면 집단따돌림은 두 사람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소외시켜 반복적으로 인격적인 무시 또는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이야기 한다.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와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학교폭력별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학교
폭력유형 :신체폭행 > 금품갈취 > 왕따
시도별 : 경기 > 서울 > 부산 > 광주

전체 심의 건수 : 8,813
가해학생수 : 24,018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병선(1999), 『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서영창(1995), 『왕따 해결사 서영창 선생님의 왕따 극복하기』, 서울:산성미디어.
이춘재.곽금주(2000),『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실태와 특성』, 서울:집문당..
이용교(2006),『디지털청소년복지』, 서울:인간과복지.
홍보선.남미애(2005),『청소년복지론』, 서울: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청소년 집단따돌림
  • R E P O R T과 목 : 교육심리학제 목 : 교수명 : 제출일 : 이 름 : 학 번 : 학 과 : 학 년 : 들어가는 말.집단따돌림 현상은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일본 혹은 유럽의 선진국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만 간주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한국에서도 사회에서 청소년 집단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 또한 크게 높아져 이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도 비교적 활발하

  • [교육심리학] 청소년기에 집단따돌림이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은 그들의 정신생활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사춘기의 이러한 신체변화는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보편적 현상이긴 하지만 이 시기의 변화는 너무나 급속하고 개인차와 남녀차가 크기 때문에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매우 당황하고 불안해 하며 따라서 심리사회적 발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며 ,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집단따돌림은 이시기에 집중해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이

  •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데 심리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학교의 교육정책과
  •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데 심리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학교의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2.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1) 심리적 행동특성2) 사회적 행동특성2.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리사회적 원인1) 심리적 원인2) 사회적 원인3. 학교의 교육정책과 관련한 청소년 학

  • [청소년문제] 왕따 실태조사와 극복방안
  • 청소년 왕따 문제-당신은 지금 따돌림을 당하고 계십니까아니면 가해자입니까아니면 방관자입니까2004년 5월 3일교수님- 목 차 -Ⅰ.서론Ⅱ.본론1.왕따에 대한 실태2.집단 따돌림의 원인a.사회적 요인b.심리적 요인3.집단 따돌림의 실태a.왕따의 실태b.왕따의 폐해 4.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a.교사의 역할b.학생의 역할c.가정의 역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Ⅰ서론1. 집단따돌림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Ⅱ 본론1. 집단따돌림의 개념적 정의 2. 집단따돌림의 특성1)집단따돌림을 만드는 학생의 특성 2)집단따돌림 피해 학생의 특성3-1. 집단따돌림의 원인1)개인적 요인2)가정적 요인3)학교적 요인4)사회적 요인3-2 집단따돌림의 심리적 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