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데 심리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학교의 교육정책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데 심리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학교의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

2.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
1) 심리적 행동특성
2) 사회적 행동특성

2.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리사회적 원인
1) 심리적 원인
2) 사회적 원인

3. 학교의 교육정책과 관련한 청소년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 문제의 대안
1) 전문 상담교사의 확충
2) 폭력의 위기상황 예방 및 대처기술을 학습
3) 지도감독 강화
4) 지속적인 관심
5) 가해학생에 대한 예방과 지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새로운 것에의 적응이 요구되는 불안의 시기이며, 급격한 성장은 신체적 변화에의 적응과 성인기로의 생활 확대에 따른 적응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과도기로서, 정체의식의 혼란으로 인한 많은 방황과 갈등을 겪는 시기로 묘사된다. 그러나 청소년기가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끼인’ 발달단계로서 부정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자기’의식에 대한 깨달음이 진지하게 시작되고 독립된 주체로서의 삶에 눈뜨게 되는 긍정적 면모를 갖기도 한다. 이 시기는 의존과 독립이라는 갈등에 따라 반항, 외로움, 영웅심 등 심한 감정 변화로 자신의 의지와 사고를 통제하기가 어려운 시기이다. 이때 상황을 잘 극복하면 성장에 도움을 주
참고문헌
청소년보호위원회. (2002). 폭력 없는 우리학교를 위하여.
권이종. (2004). 청소년지도의 실제. 배영사.
박병식. (2001). 청소년 폭력예방 법. 제도 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김재환 (2001). 학교폭력의 특성과 대책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 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민선, 이상균 (2000). 청소년 폭력과 학교환경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제 3호.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보고서
  • 청소년문제와 사회복지 목 차Ⅰ. 서론1. 문제의 제기2. 청소년기의 이해1) 청소년의 범위2) 청소년의 신체 • 생리적 특성3) 청소년의 심리 • 사회적 특성3. 청소년 문제의 종류1) 청소년 성문제2) 청소년 가출문제3) 청소년 학교폭력문제4) 집단 따돌림 문제5) 청소년 중퇴문제 Ⅱ. 본론4. 청소년 가출문제1) 청소년 가출의 개념2) 청소년 가출의 원인3) 가출 청소년의 가출유형4) 가출 청소년의 현황 및 문제점Ⅲ. 결론5.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

  • [비행청소년] 청소년폭력의 문제점 및 대안
  •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을 말한다. 물리적 폭력은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된 따돌림과 왕따와 같은 유형이다. 언어적 폭력은 위협, 협박, 폭언, 욕설, 별명, 놀림 등이 있다. 즉, 폭력을 인가의 신체나 생명을 손상시키거나 개인의 이익을 파괴 혹은 훼손시키는 일체의 모든 행위로 보는 관점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을 바라본다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한국청소년 연구원,1992).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1) 아노미 이론머튼은 사회구조적인 입

  • [사회복지] 청소년폭력의 정의
  •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을 말한다. 물리적 폭력은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된 따돌림과 왕따와 같은 유형이다. 언어적 폭력은 위협, 협박, 폭언, 욕설, 별명, 놀림 등이 있다. 즉, 폭력을 인가의 신체나 생명을 손상시키거나 개인의 이익을 파괴 혹은 훼손시키는 일체의 모든 행위로 보는 관점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을 바라본다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한국청소년 연구원,1992).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1) 아노미 이론머튼은 사회구조적인 입

  • 청소년 학교 폭력 문제와 예방 대책
  • 학교 폭력으로 시들어 가고 있을까? 이번 조사를 통해 학교 폭력이 어떤 것인지, 실로 얼마나 심각한지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우리가 개선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려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2. 본론Ⅰ. 청소년문제란?청소년문제란 청소년기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심리사회적 문제, 진학문제, 이성문제 등의 개인적 문제에서부터 청소년 집단에 의해 야기되는 역기능적 문제와 사회 환경이 청소년에게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학교 폭력의 문제이다. 학교 안의 폭력 문제는 사회적인 주요 문제로 대두대고 있다. 직접적인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소위 왕따로 불리는 집단 따돌림 행위 등이 21세기 우리나라를 짊어지고 가야 할 많은 청소년들에게 말할 수 있는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학교 집단 따돌림은 최근 들어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매우 뚜렷이 발생하는데, 자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