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Ⅰ서론
1. 집단따돌림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적 정의
2. 집단따돌림의 특성
1)집단따돌림을 만드는 학생의 특성
2)집단따돌림 피해 학생의 특성
3-1. 집단따돌림의 원인
1)개인적 요인
2)가정적 요인
3)학교적 요인
4)사회적 요인
3-2 집단따돌림의 심리적 접근에 의한 원인 분석
1) 공격성 측면에서의 접근
2) 집단 심리적 측면에서의 접근
3)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의 접근
4. 집단따돌림의 유형
5. 집단따돌림의 실태
1)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2)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3)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6. 집단 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Ⅲ 결론
1. 상담으로 인한 개입
2. 개인적으로 극복하는 방법
3. 학교에서의 개입
4. 가정에서의 개입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 우리조가 생각한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본문내용
최근 집단따돌림은 학교뿐만아니라 사회·직장에서 공공연히 왕따라는 용어로 사용될 만큼 확산되어 있으며, 학교내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사례와 법정소송을 내는 등 심지어 "왕따 보험"이라는 신종 보험이 생길 정도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설문지 조사 결과에 의하면 본교에서 한 학급당 1∼2명 정도가 왕따를 당하고 있다에 응답을 했으며, 전체의 49%의 학생이 자기주위에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이 있어도 말씀드리지 않는다고 했으며 약 46%의 학생이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친구로 사귀지 않겠다는 응답 결과가 나왔다. 또한 1998년 전국에서 발생한 집단따돌림 사례가 4천 여건에 이르며 피해 학생이 5천 4백명이나 된다는 교육부의 조사 결과가 있었다. 이와같이 자기 주위에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이 있어도 대부분의 학생이 선생님께 말씀을 드리지 않아 교사들이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고는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발견하기 어렵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그 상황을 쉽게 극복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에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슷한 또래집단과 어울려 쉽게 이탈행동을 하는 학생은 실로 안타까웠다.
Ⅱ본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적 정의
왕따란 왕따돌림의 준말로 폭력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의미한다. 은따는 은근히 따돌림이라는 뜻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적인 따돌림 현상이 얼마나 심화되고 있는지를 시사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집단따돌림을 “한 집단의 소속원 중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대상으로 또는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대상으로 여럿이 함께 또는 개인이 돌아가며 신체적.심리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동”이라 정의하고 있다.
구본용(1997)은 집단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인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 또는 개인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을 집단따돌림으로 보고 있다.
황성숙(1998)은 집단괴롭힘을 “ 동일한 집단 내에서 다수와 개인 또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강자가 약자에 대해 일방적으로 육체적.심리적 고통을 가하는 행위” 라고 정의하였다. 이런 집단따돌림의 현상은 다수의 집단이 개인 혹은 소수의 집단원을 소외시키는 하나의 폭력 행위로 간주된다. 실제로 이러한 현상은 집단이 소수를 대상으로 대화를 거부하거나 상대의 약점이나 단점을 들추어내거나 부각시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주위를 단절시키거나, 더 나아가서는 폭력을 행사하는 등 직접적인 신체적 유해를 포함하는 것이다.
집단따돌림 현상을 종합한다면 집단따돌림을 어떤 구조속에서 관계로 갖는 구성원들 간에 2인 이상이 특정 개인 혹은 소수에게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고통을 가하는 행위이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는 가해자와 피해자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문제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은 설명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폭넓은 개념적 정의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1999),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경희대학교
박경숙(1999), 학생의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송화대(1986), 청소년 비행의 원인분석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영창(1999), 왕따 극복하기, 산성미디어
이춘재(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집문당
이기문, 김진희(1999),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 서울: 국일 미디어
양원경,도현심, 또래 수용성 및 또래 괴롭힘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1998),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충청남도청소년상담실(1994), "청소년과 폭력",제1회 심포지움 자료집.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따스탑 http://www.ttastop.org/
학교폭력담화문
학교폭력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100인 토론회
조선일보 www.chosun.com
동아일보 www.donga.com
왕따의 원인,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
한국일보 www.hankooki.com
사이버경찰청 www.police.go.kr
학교폭력 상담전문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default.asp
왕따극복방법 2)~5) http://www.imgok.com/jaryo/wangdda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청년심리] 청소년 자살 원인 및 특징
  • 집단 자살한 여학생들의 경우나, 집단 따돌림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한 청소년의 경우도 그동안의 자살양상과는 다소 다른 형태의 사건이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청소년들의 자살 사망 원인이 제 2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그동안 청소년 자살에 대한 관심은 잠시 있어 왔지만, 이젠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는 청소년들의 문제로 부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죽는 이유에 대해 단편적인 이유외의 문제들을 생각해보고

  • [학교집단폭력] 학교폭력
  • 집단적인 따돌림이나 놀림, 시험지 보여주기를 강요하거나 숙제나 심부름시키기 등의 새로운 형태의 심리폭력이 출현하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일회성 단순폭력보다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폭력행위가 비행청소년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모든 청소년에서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된 비행유형이 되고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학교폭력이 차

  • [아동복지] 비행아동
  •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들이 수반되어야 한다.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공격성, 비행, 반사회적 행동 또는 범죄는 어느 한 시기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발달 시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주요한 특성이다. 따라서 그 원인이나 발달적으로 그 시작 시기가 언제이냐, 어떤 과정을 통해 유지되는지, 특히, 발달과정 전체를 통해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가가 논쟁점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에 최근 수 십년 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아동기와 초기 청소년기의 반

  •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대책
  • 청소년들은 자기가 친구들이 생각한다고 믿는 것을 실제로 친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확신한다.그러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대하면서 청소년들은 점점 타인이 자신과 다른 관점을 가질 수 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타인의 반응에 대해 보다 현실적으로 반응할 수 있게 되고 또한 특별한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점차 탈중심화가 이루어진다.(2)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구조적 원인①사회적 배경집단따돌림 현상

  • [사회학] 청소년 비행문제,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전국 64개 초중고교생 4073명을 대상으로 한 2009년 실태조사에 따르면,재학 중 피해경험 유무를 묻는 질문에 22%가 있다고 응답했다.특히 초등학교때 처음으로 폭력을 당했다는 응답자는 62%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폭력 유형으로는 언어폭력(23%)과 집단따돌림(12%)가 가장 많았다. 그중 남학생은 58.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