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집단 괴롭힘 예방과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괴롭힘의 특징과 원인
1. 괴롭힘의 특징
2. 괴롭힘의 원인
가. 학생 당사자의 원인
나. 학교의 원인
다. 가정의 원인
라. 사회·문화적 원인
Ⅲ. 괴롭힘의 예방안
Ⅳ. 괴롭힘에 대한 지도 방안
1 . 피해자를 위한 활동
2 . 가해 학생을 위한 활동
3 . 학교의 역할
4 . 가정의 역할
5 . 사회의 역할
Ⅴ. 끝맺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모든 연령의 아이 중에 적어도 10%의 아이들이 괴롭힘의 상황에 빠져 있다고 하는 집단 괴롭힘은 최근 매스컴 등에서 그 심각한 피해 사례가 연일 보도되고 있다. 집단 괴롭힘은 열등한 위치에 놓인 자(underdog)를 다수의 이름으로 배척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보존·강화하려는 반공동체적·반윤리적 성격을 띠고 있기에 개인적 상황의 문제로 일축해 버리기에는 그 문제가 가볍지 않다. 근래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괴롭힘은 형태, 방법, 언행 내용에 있어 집단화 정도는 심화되고 있다. 박약아나 지체부자유아를 대상으로 할 정도로 가해 학생의 죄의식 결여나, 괴롭힘의 집요함이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는데, 그 잔인함은 현 세대의 정신적 피폐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그 피해의 심각성에 비해 연구가 미진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 이유는 첫째, 학교에서의 괴롭힘은 성인에게 들키지 않고 발생하는 은밀한 활동이므로 교사나 부모가 감지해 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며, 둘째, 학교라는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문제의 일로 가볍게 여기는 인식 때문이다. 셋째, 괴롭힘이 발생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데 있어서의 학교나 지역사회의 태만함과 넷째, 성인들이 개입하면 일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두려움이 한 몫을 하고 있다. 다섯째, 괴롭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근래 청소년들 사이에 크게 문제화되고 있는 집단 괴롭힘에 대해 그 특징을 파악하고, 예방과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려는 시도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강진령, 유형근 공저, 집단 괴롭힘, 학지사, 2000.
서영창, 왕따 극복하기, 신성미디어, 1999.
한국교원대학교종합교원연수원, 집단 따돌림(왕따) 무엇이 문제인가, 1999.
김용태, 새교육, 한국교총, 1997. 4월호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세미나 자료, 1999.
알기 쉽고 재미있는 성격심리학
왕따와 은따, 강영계, 도서출판 답게, 2000.
(Stephenson, Smith, 1988)
Mitchel과 O'Moore(1988)
Rutter, 1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조사하고 학교폭력문제가 해당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시오
  • 청소년집단의 욕구8.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1) 지역사회 전문상담실 운영2) 학교별 폭력예방 캠페인3) 규율 제도화4) 학교폭력 자원봉사위원 편성 운영5) 교내폭력 발생가능 지역 순찰9. 지역사회에서의 학교폭력 예방방안1) 학교폭력 예방 추진계획2) 학생비행 예방지도 강화방안3) 학업중단학생(중도탈락)예방 종합대책추진 방안4) 학생 생활지도 지원체제 강화방안10. 새롭게 안 사실이나 정보 또는 느낀점Ⅲ. 결론참고

  • [사회문제론] 집단따돌림의 정의, 발생요인, 유형, 해결방안에 대해서
  • 청소년의 정신적인 피해, 심지어 자살에까지 미치고 있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 사이에서 또래들을 따돌리는 현상이 늘고 있고, 그것도 집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괴롭힘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행함으로서 학교 문화와 학생 개인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나이 어린 학생이 괴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과 대처방안
  • 방안Ⅰ.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분류 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은어5.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Ⅱ. 왕따 현상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사회․ 문화적 요인 (학교 포함)4. 왕따 현상의 문제점과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Ⅲ. 따돌림의 사례들Ⅳ. 왕따 현상의 대처방안1. 학교에서의 예방적 활동 및 전략 2. 집단 괴롭힘에 대한 교사의 대응책 3. 집단 괴롭힘의 지도방안 Ⅴ.

  • [사회문제론] 집단따돌림
  • 청소년의 정신적인 피해, 심지어 자살에까지 미치고 있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 사이에서 또래들을 따돌리는 현상이 늘고 있고, 그것도 집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괴롭힘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행함으로서 학교 문화와 학생 개인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나이 어린 학생이 괴

  • 집단따돌림 발생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해결 방안
  • 집단 따돌림의 원인 및 심리과정 V. 집단 따돌림 프로그램 및 서비스와 그에 따른 예상 결과 1. 가해자 및 피해자에게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1) 집단 따돌림 예방 캠패인 & 등반 대회 2) 장애인 마을 자원 봉사 캠프 2. 학부모의 원인 진단과 교사 상담3. 학교에서의 지도활동4. 일반 학생 교육5. 두레 형태의 학급 운영VI . 결론 VII. 참 고 문 헌 ○ 집단따돌림 발생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해결 방안 Ⅰ. 서론 얼마전, 일명 ‘왕따동영상’ 이란 것이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