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철학] 칸트의 반사회적 사회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칸트의 생애와 시대상황
(1) 칸트의 생애
(2) 당시의 시대상황

2. 주제의 내용과 특징
(1) 사회성의 의미와 특성
(2) 반사회성의 의미
(3) 반사회성의 특성
1) 개인과 개인사이의 반사회성
2) 국가과 국가사이의 반사회성
- 칸트의 전쟁론

3. 현대적 의의와 비판적 논의
(1) 현대적 의의
(2) 비판적 논의

본문내용
2. 주제의 내용과 특성
(1) 사회성의 의미(다른 인간과의 조화)와 특성
칸트는 긍정적 측면으로서의 사회성과 부정적 측면으로서의 사회성을 모두 언급하였다. 먼저 긍정적 의미로서의 사회성에 대해 알아보자. '타인에 대한 사랑의 의무' 로서의 사랑은 애욕적인 혹은 소유적인 의미에서의 사랑이 아니다. 그것은 타인에 대한 선행의 원천으로서의 사랑이다. 즉, 곤궁에 처한 타인들에게 선행을 베풀라는 격률만이 인간의 보편적인 법칙이 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여기서 한 사회 안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칸트의 입장이 드러난다. 한 인간과 다른 인간의 관계는 경쟁이나 질시가 아닌 도움과 협력의 관계인 것이다. 즉, 사회적 성향인 사랑과 화목이 존재치 않고 오로지 미움과 질시만 존재한다면 인간 사회는 존립하기 어렵다는 측면에서 사회성은 긍정적인 것이다.
다음은 부정적 의미로서의 사회성이다. 칸트는 부정적 의미로서의 사회성을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먼저, 인간관계의 조화로서의 사회성을 바라보면, 인간은 안락함과 만족감을 바라듯 타인과의 조화로움을 원하나 그것자체는 인간에게 별로 좋은 것이 못된다. 그것은 다른 인간과 조화롭게 혹은 화목하게 생활하는 것이 인간의 소질을 계발과 기술발전, 문화 창달에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공동체 형성과 관련된 사회성 측면에서 , 인간은 혼자 있는 경우보다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는 경우에 근원적인 선의 소질이 쉽게 훼손된다. 집단 속에서 질투, 지배욕, 소유욕 등과 결부된 경향성들은 자족성 상태에 있는 인간의 본성을 공격한다. 그리하여 인간들은 상호간에 각자의 도덕적 타락을 부추기게 됨으로써, 개인의 도덕적인 개선노력에도 불구하고 악의 위협적 지배에 노출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학번 XXXXXXXXXX학과 이름 XXX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

  • 이해와 몰이해의 하모니-삶이 곧, 예술
  • 사회성과 반사회성 이것은 결국예술가“라는 자체가 의미로 나타난 것이다. 점점 더 신비화 되어가는 현상, 기존의 미술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이 오히려 미술관에 안착하는 결과가 되고 마는 현상이 나타난다. 어떻게 보면 반사회성은 우리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사회로 더 다가가고자 하는 움직임이 반사회적으로 보이는 것 같다. 그것은 다분히도 자신들의 기준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심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취학 의무 규정 ※ 산업혁명 시대의 빈민학교(산업혁명시대때 공장 노동자였던 어린이와 부녀자들의 아이들을 모아서 교육시킨 곳.) ① Raikes 일요학교“ ② Bell과 Lancaster 조교학교“ ③ Owen 유아학교“ ④ 기독교 보급협회의 “자산학교”* 참고문헌 -이현미 교육학 박사 (교육심리, 언어교육 전공,한국교육평가센터)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II - 교육과학사, 1999 -Britanica Encyclopedia consulted-http://www.sungshin.ac.kr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사회성 측정법(모레노 : Morino) = 교우관계조사법- 집단내의 구성원들 간에 호의, 혐오, 무관심 등의 관계를 조사하여 집단 자체의 역동적 구조나 상대를알아보는 방법이다. 1. 종류1) 동료지명법2) 동료평정법3) 짝진비교법2. 분석방법1) 사회성 측정 행렬표2) 교우도에 의한 방법3. 장, 단점1) 장점 ① 사회의 자의적 적응력과 집단의 구조에 대한 정보제공② 경제적이고 간편함③ 다양성2) 단점 ① 한 번의 결과로 고정적으로 보는 오류② 질문내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