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오라클 윤리강령을 통해 바라 본 미국의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 3p

Ⅱ. 오라클에 대한 소개 … 4p

Ⅲ. 오라클 윤리 강령 … 5p
(ethics and business conducts)

Ⅳ. 미국 기업윤리의 현황 … 15p

Ⅴ. 오라클 윤리강령 분석 … 16p

Ⅵ. 마치며 … 16p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기업은 국가의 재화와 부를 창출하는 원천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고용을 창출하는 원천이기도 하다. 또한 기업은 지역사회의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주역이면서 문화를 창달하고 사회를 발전시키는 주체이기도 하다. 강대국과 약소국을 결정하는 국가의 위치는 경제의 성장 정도에서 결정되며 이 경제의 성장은 기업의 성장에 의해서 좌우된다. 그래서 기업은 단순히 기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적 기관이다.
한국 사회에 있어서 경제가 차지하고 있는 국가적인 위치와 의미는 어느 개념에 비할 바 없이 중요하다. 정부 수립 후 40여 년간 우리나라는 정권이 여러 번 바뀌었지만 모든 정권의 최우선 과제는 경제 성장과 안정이라는 과업이었고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분야의 문제나 권리는 제한되기도 하고 억압되기도 했으며 심지어 경제를 위해서 희생되기도 했다. 경제 성장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수출의 성장을 위해서 값싼 노동력과 인권을 희생당하기도 하고 국민의 저축과 세금은 모두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경제성장 정책을 위해서 쓰여졌다. 이러한 기본 정책의 추진 결과 지난 40여 년 동안 한국의 경제성장은 연 8.5%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계속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1인당 국민소득 수준도 증가하여 1960년대 90달러에서 1995년도에는 10,000달러로 증가하였고 가까운 미래에 20,000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도 했었다. 그리고 한국 경제의 발전 모델은 "한강의 기적"이라든지 "아시아적 성장 모델"이라는 수식들이 나오기도 하고 이러한 찬사들은 비도덕적이고 비합법적으로 정권을 잡은 군사 독재 정권에 대해서 긍정적 평가로 들렸다.
참고문헌
기업경영윤리론, 김성수, 삼영사
한국의 경제성장과 기업윤리, 박인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세계화시대와 기업윤리와 기업문화 정립방안, 이진규, 대한상공회의소
기업윤리와 경제윤리, 서광조 이응권, 철학과 현실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
  • 기업상장과 다각화 전략 스타벅스는 1992년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상품을 다각화하면서 많은 종류의 커피 제품을 만들게 된다. 우선 1992년 스타벅스는 Pepsi와제휴를 하고 각고의 연구 끝에 1996년 고급 프라푸치노 병음료를 Pepsi의 거대한 유통망을 통해 전 미국에 공급하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대중적으로 마실 수 있게 하였다. 1993년에는 Banes & Noble과 제휴를 해서 Banes & Noble안에서 커피를 팔게 함으로써

  • [경영] 스타벅스 코리아 CEO 장성규
  • 본사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한국정서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통해 현재 프리미엄 커피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을 갖는데 성공하였다.2) 기업 연혁 / 현황기업 연혁매출성장3) 경영 이념 스타벅스 코리아는 신세계와 스타벅스 인터네셔널의 50:50의 합작투자인 관계로 기본적으로는 모회사인 신세계의 기업 이념을 따르고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이 이윤 추구라는 본래의 목

  • [기업윤리] Hewlett-Packard(hp) 윤리경영
  • ((기업윤리))Hewlett-Packard Management ethics倫理經營목차1.서론-report에 들어가기에 앞서본론2.기업윤리경영에 대한 간단한 사전적 의미3.Hewlett-Packard 기업소개 & 사업윤리강령4.HP의 인사적조직윤리5.HP의 사회공헌①자원봉사, 지역사회공헌(직원들의 인력기부,기술기부,현금기부)② 교육,장학(기술기부, 장학금기부)6.HP 환경적윤리7.한국HP 윤리경영8.HP 스파이스캔들9.결론-REPORT를 마치며1.서론-report에 들어가기 앞서“기업은 과연 이윤창출만 중

  • [학사][기업윤리]윤리경영 필요성과 사례
  • 윤리경영의 대두배경2-1. 국제 환경 변화의 요구 2-2. 국내여건의 변화와 요구3.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과 회사 이익5. 윤리경영의 실천5-1 윤리경영 선포, 추진단계5-2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6. 기업의 각 분야별 윤리관리6-1 인적자원에서의 윤리관리6-2 마케팅에서의 윤리관리6-3 생산관리에서의 윤리관리6-4 재무관리에서의 윤리관리7. 사례존슨앤존슨성수대교8. 결론시작하면서어느 일간신문의 경제 특집기사에 의하면 미국의 우

  • 삼성SDI의 SCM 분석
  • 기업은 여기저기서 돈이 새고 있음에도 그저 바라만 보고 있다. 공급자와 기업, 고객을 하나로 묶어 주는 정보의 끈이 없기 때문에 필요없는 재고가 창고에 쌓여가고 있는 것을 앉아서 그냥 쳐다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삼성 SDI는 SCM구축을 통해 이러한 비효율을 상당부분 제거했다. 비즈니스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경영의 효율을 높이는 것은 결국 낭비요인의 제거를 의미한다. SCM은 재고와 같은 낭비요인을 없애는데 상당히 유용한 무기가 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