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보들레르의 낙원 -시 속에 나타난 낙원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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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낙원의 의미

Ⅱ. 시속에 나타난 형상화된 낙원의 이미지

1. 남국의 이미지

2. 어머니

3. 하늘과 바다

La Musique

Ⅲ. 인공낙원을 추구, 실패

Harmonie du Soir (밤의 하모니)


Chant d'Automne (가을의 노래)

Spleen (우울)

L'Ame du Vin (술의 영혼)

Le Vin des Amants (연인들의 술)

La Mort des Amants

La mort des pauvres

Ⅳ. 결론

보들레르의 진정한 낙원


본문내용
3. 하늘과 바다

바다는 영원성의 상징이다. 모든 과거와 미래를 내포하여 모든 가능성과 재생, 그리고 탄생을 상징하는 바다는 위의 시에서 그 더 넓음과 파도의 율동감에 의해 시인의 상상의 공간을 무한히 넓혀준다.
보들레르는 바다가 무한성의 관념과 역동성의 관념을 동시에 주기 때문에 바다의 광경은 끝없이 그리고 영원히 기분 좋은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바다의 이미지는 시인이 시공을 초월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나 시인을 더욱 깊은 몽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이미지는 바다의 시각적 풍경보다는 후각적 향기가 제공하는 바가 더 크다는 사실이다.
바다가 부여하는 무한의 의식과 향기가 환기시키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억은 소리(음악)를 통해 더 완벽한 세계의 존재 양식을 게시하게 됨을 유추해 볼 수 있게 된다. 음악은 공간의 개념을 주며 또 음악은 하늘을 꿰뚫는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시인에게서 음악은 상승적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

La Musique

La Musique La musique souvent me prend comme une mer !
Vers ma pâle étoile,
Sous un plafond de brume ou dans un vaste éther,
Je mets à la voile ;
La poitrine en avant et les poumons gonflés
Comme de la toile,
J'escalade le dos des flots amoncelés
Que la nuit me voile ; (생략)

위 시 첫째 연에서 시인은 바다가 주는 무한함과 파도의 움직임의 관념처럼 음악을 통해 그의 영혼이 공간적으로 확대되어 나감을 노래하고 있다.
보들레르는 바그너의 음악을 들으면서 아주 이상한 감정을 느꼈는데, 그것은 마치 대기 속에 타오르는 듯한, 또 바다 위에서 구르는 듯 한 관능 적 일락이 자신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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