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민들레영토` 성공케이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Executive Summary
Ⅱ. 프로젝트 수행 과정 및 연구 방법
Ⅲ. 민들레 영토의 성공 요인
⑴ 카페 업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⑵ 가격(원가) 대비 최대 효용 제공 – 효율성 추구
⑶ 규모의 경제 실현
Ⅳ. 성공 요인의 원동력 – 민들레 영토 하부 조직의 역량
⑴ Motivation
⑵ Network
⑶ Organizational Culture
Ⅴ. 민들레 영토의 도전
Ⅵ. 결어
- 본문내용
-
Ⅰ. Executive Summary
- 이번 보고서는 ‘민들레 영토’ 기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잠재적 위협이 무엇인지, 그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할 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례를 보면, ‘민들레 영토’는 겉으로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시스템뿐만이 아니라 그 내부적인 요인들도 일반 커피숍과 크게 다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다름’이 민들레 영토의 성공을 이끌어 내고 있다. 첫 번째 성공 요인은 카페 업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이다. 높은 인지도와 적은 탐색비용, 특화된 서비스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가격대비 최대 효용 제고함으로써 효율성추구를 확실하게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효율성이란 적은 생산 원가와 적은 도우미 관리 비용으로 합리적 가격을 도출함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규모의 경제 실현이다. 카페업종에서는 이는 지속적인 확장 정책을 가능하게 해주고 현재 대학가 주변에 1차 확장, 2차적으로는 각 번화가에 확장하고 있는 실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성공요인을 뒷받침 해주고 있는 진정한 성공 요인의 원동력은 민들레 영토 하위조직에서 나온다. ‘민토 도우미’들이 바로 그것인데 같은 시급제의 임시직인데도 불구하고 타 커피숍의 아르바이트생과는 무언가 확연히 다르다. 첫째, 그들은 자체적으로 일을 하려는 motivation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그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바뀔 수 있는 것인데 우리는 이것을 맥그리거의 Y이론적 인간관과 intrinsic motivation 이론으로 설명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