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People Express사 vs SouthWest Airlines사의 인적자원관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eople Express社

Southwest Airlines社

People Express社 vs SouthWest Airlines社
본문내용
People Express社

Donald Burr가 새로운 항공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그와 Texas International Airlines (이하 TI사) 에서 고위 관리자로 있던 몇몇 사람들도 그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TI사를 떠났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회사가 바로 People Express사 (이하 PE사) 이다.
1980년 PE사는 항공 규제 완화법 (Airline Deregulation Act) 이라는 환경의 이점을 바탕으로 미 동부 지역 도시들을 잇는 항공사를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다. 낮은 가격과 잦은 비행,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PE사의 취지에 CAB(민간 항공 위원회)는 비교적 빨리 승인하였고, 이에 PE사는 본격적으로 항공 사업을 추진하였다.
3대의 항공기로 시작한 PE사는 마케팅, 비용, 인력 이 세 가지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그 당시 경기 침체, 기후 등 여러 가지 환경의 악조건으로 인해 타 항공사들이 적자를 기록할 때에도 흑자를 보일 만큼 급속도로 성장세를 타기 시작했다. 저렴한 항공료, 운항 수를 대폭 늘린 편리한 비행 스케줄, 높은 서비스를 내세운 마케팅 전략, 저 비용,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비용 절감 정책, 그리고 적은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인력 관리 등이 초기 PE사의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러한 전략상의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초기의 높은 성장률을 계속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저가 정책이 점점 한계에 부딪히기 시작했고, 인력 관리의 측면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수평적 구조와 팀제도, 그리고 업무의 단순화를 벗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썼습니다! 도움 되었어요~
  • jinye9***
    (2013.12.09 21:11:1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American Airlines(아메리칸에어라인) vs Southwest Airlines(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기업 경영 분석과 전망
  • 목차I. 들어가며II.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기업경영 비교III. 기업선정-American Airlines vs. Southwest AirlinesIV. 기업비교1. American Airlines가) 리더십의 특성나) 인적자원관리(ㄱ) 채용형태(ㄴ) 보상체계(ㄷ) 교육다) 조직문화(ㄱ) 보상체계와 업무특성(ㄴ) 노사관계라) 조직 내부의 성과달성 메커니즘마) 경영전략(ㄱ) 성과차이는 어디에서 나오는가2. Southwest Airlines가) 인간관 및 경영철학나) 리더십의 특성다) 인적자원관리(ㄱ) 채용형태(ㄴ) 교육

  • [인적자원관리] People Express Airlines(피플 익스프레스 항공사) 사례
  • 팀 사례 분석 보고서 -People Express Airlines-Rise and Decline제출일 : 2005/12/02 1.people express 항공 회사 개요 32.CEO와 추구철학 41.people express 항공사 사업의 시작과 흥행 52.people express 항공사 위기와 쇠퇴과정 53.피플 익스프레스 항공의 문제점 - 74.비교분석-사우스웨스트 항공사 91.SA와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얻게 된 교훈 112.피플

  • [조직행위론]People Express와 Southwest Airline의 조직행동문제와 해결방안
  • 자원봉사 유도 해서 직원 생산성 크게 향상 시켜 임금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한 대의 비행기 사용으로 관리와 교육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Turnaround Time 관리 등으로 가변 비용 감소시키고 있다. 셋째, 인력관리 면에 있어서는 업무능력 자체보다 SA의 팀워크를 잘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사람을 소수 선발하여 비공식적인 팀 웍과 직원들끼리 서로 돕는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한고 있다. 그래서 직원 채용시

  • [조직행동론사례] Southwest Airline vs. People Express
  • 조직 행동론 사례보고서Southwest Airline vs. People Express시작하는말.1978년 항공노선 규제 철폐 법률의 제정을 전후하여, 기존의 정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던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에, 조금은 새롭지만 매우 본질적인 항공서비스의 모토를 들고 뛰어든 두 개의 항공사가 있었다. 그 둘은 바로 1971년 창립된 Southwest Airline과 1980년 설립된 People Express이다. 이 두 항공사의 경영철학은 매우 닮아 있다. 항공서비스의 본원적 목표인 승객의 안전하고 빠른 이동과

  • [마케팅] LG 전자 마케팅 분석
  • 사업본부 :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중심① 내수 시장 점유율 비교 : 2005년 기준 제품별로는 세탁기가 56.0%, 컬러 TV는 50.0%으로, 냉장고는 51.5%로, 전자레인지는 56.5%로 각각 LG전자는 집계되고, 삼성전자는 세탁기 내수 점유율이 47.1%, 컬러 TV는 47.2%, 냉장고는 46.9%로, 에어컨은 41.9%로 각각 집계 되어 국내는 2강 체제 구축, 그러나 월풀이 대우 일렉을 인수 할 경우 3강체제가 될 수 있음.②세계시장 - LG전자 VS 삼성전자 VS 대우 일렉 : 가정용 에어컨은 세계 1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