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상의 생애와 작품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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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이상(李箱)이란 누구인가?』
=생애와 활동=
=시대적 배경=
=작품세계=

『이상의 문학 작품 - 시부분』
거울
오감도 시 제 1호
건축무한육면각체

『이상문학의 특징』
상(常)・음송증(吟誦症)과 카타르시스
초현실주의
자동기술법
다다이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어휘와 구절=
오감도(烏瞰圖) : 사전에 나오지 않는 신조어로, 높은 곳에서 비스듬이 내려다본 것처럼 그린 풍경화나 그림을 뜻하는 조감도(鳥瞰圖)에서 따온 것, '鳥(새)'를 '烏(까마귀)'로 바꾸어 까마귀와 같은 눈으로 인간들의 삶을 내려다본다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암울하고 불길한 까마귀의 이미지로 인해 전체적으로 부정적이고 불안한 시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13󰡓 : 13의 의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다양한 해석이 있었다. 최후의 만찬에 합석한 예수와 12제자, 당시의 13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식민지 조국의 상징, 해체된 자아의 분신, '13일의 금요일'처럼 가장 불길한 숫자의 상징, 시계, 시간(12)의 부정으로 시간의 불가사의를 희화하한 것, 이상 자신의 기호, 성적 상징 등이 그것들이다.
󰡒아해󰡓: 아이, 아이를 아해라고 표기한 것은 아이라는 낱말의 일상성과 습관성을 낯설게 함으로써 자동화, 습관화된 삶을 파괴하여 신선한 감각을 표현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매우 어려운 느낌을 주고, 사실 그만큼 어렵기도 하지만, 작품의 표면적 내용은 매우 단순하다. 전체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네 도막으로 요약된다.
⑴ 13인의 아이가 도로로 질주한다.
⑵ 13인의 아이 모두가 무섭다고 한다.
⑶ 그 중의 어느 아이가 무서운 아이이든, 무서워하는 아이이든 상관없다.
⑷ 13인의 아이가 도로로 질주하지 않아도 좋다.

오감도 시 제 1호는 오감도 15편 중 가장 잘 알려진 시이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 시는 연재 시작부터 물의를 빚었던 작품이다. 이러한 물의의 원인은 대부분 일상언어와 시를 구분하지 못하는 데서 유래한 것이다.
이상 시는 기존 문법을 무시하고 씌어지는 난해한 시로 잘 알려져 있다. 띄어쓰기, 단락구분, 역설, 아니러니, 숫자나 기호의 도입 등 일상적인 언어규범을 무시한 이러한 행위는 당시 봉건적인 질서와 모든 정상적인 가치가 무너진 식민지 사회에 대한 저항으로 볼 수 있다.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 그렇게뿐이모였소󰡓라는 구절은 앞서 󰡒무섭다고 그리오󰡓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것은 󰡒무섭다고 그리오󰡓가 󰡐무서워하는󰡑과 󰡐무서운󰡑모두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상의 아무 의미도 제공하지 않는다. 또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덕수,「한국현대 시인연구」, 푸른사상, 2001년
권영민,「이상문학연구60년」, 문학사상사, 1998년
김승희,「이상」,문학세계사, 1993년
정한숙,「한국현대문학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년
김윤식,「이상소설연구」, 문학과 비평사, 1988년
감윤식,「이상문학텍스트연구」, 서울대학교출판사, 1998년
고은, 「이상평전」, 향연,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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