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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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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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1930년대 장편소설과 리얼리즘
1. 들어가기
2. 농민문학과 노동자문학 : 이기영의『고향』과 한설야의『황혼』, 그리고 강경애의 『인간문제』
3. 자본주의 근대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염상섭의『삼대』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5. 역사적 과거로의 회귀: 가족사 연대기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6. 글을 맺으며: 1930년대의 또 다른 경향, 리얼리즘의 통속화
Ⅲ. 식민지근대성과 모더니즘문학
1. 새로운 ‘현실’의 발견
2. 절망적인 세계 앞에 선 개인의 내면 풍경
3. 식민지근대성의 상징, 경성의 발견
4. 현재성의 미학
Ⅳ. 파시즘시대 한국사의 자유와 부자유
1. 식민지근대와 시 현실의 이중성
2. 계급 혁명의 신념과 주체의 성찰 : 임화
3. 언어의 정련과 파괴, 혹은 현실의 견딤과 교란 : 정지용과 이상
4. ‘실향’과 ‘귀향’의 변증법 : 이용악과 백석
5. 생명의 충동과 ‘고향’의 발견 : 서정주와 오장환
6. 양심적 영혼의 품격과 저항의 진정성: 이육사와 윤동주
7. 1930년대 시의 문학사적 가치와 의의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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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사회주의적 전망은 명시적으로 드러낼 수 없고 그렇다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전망도 없는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의미 있는 방식이 풍자였다.
풍자가 우회적인 공격이라면,『태평천하』는 공격대상을 윤직원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지독한 구두쇠이자 첩치가(妾置家) 행태를 과장함으로써, 사회적 지위와 현실적 삶의 거리를 최대한 벌려놓는다. 윤직원은 자본주의사회의 돈의 위력을 철저히 믿는다. 그리고 자식이나 손자를 자신의 재산을 지켜줄 수 있는 권력자로 만들려 한다. 하지만 손자가 사회주의 활동과 관련하여 검거됨으로써 윤직원의 욕망은 배반당한다.
『태평천하』는 윤직원을 풍자하기 위해 판소리 사설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리듬감 있는 문체와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건네는 어법이 그것이다. 권위에 대한 판소리의 부정성을 최대한 끌어들인 것이다.『태평천하』는 아닌 것은 확실히 공격하지만 그렇다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또한 풍자라는 방식으로 대상의 특성을 과장하는데 과장은 현실의 세부를 지워버림으로써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탁류』는 초봉이라는 여인의 일대기를 통해 자본주의적 욕망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투기인 미두 때문에 돈을 날리는 정 주사나, 돈 때문에 팔려가는 초봉의 삶은 자본주의사회에서 돈의 위력과 비인간성을 잘 드러낸다.『탁류』는 자본주의적 삶의 황폐함을 잘 드러내고 있지만, 자본주의 현실을 폭넓게 그려내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한다. 초봉의 비극을 성격 탓으로 돌리는가 하면, 초봉의 삶과 대비되는 동생 계봉과 남자친구 승재의 삶의 방식은 양심적이지만 자본주의사회를 넘어서는 전망을 갖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5. 역사적 과거로의 회귀: 가족사 연대기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 있다. 그러나 작가의 개인사 재현에 그치는 한계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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