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근대소설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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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30년대 시대적 상황과 문학
1) 시대적 상황
2) 30년대 문학의 전개양상
(1) 역사소설 (2) 가족사소설
(3) 농민소설 (4) 노동자소설
(5) 풍자‧세태소설 (6) 모더니즘소설
(7) 순수소설 (8) 전향소설
Ⅲ. 30년대 문학의 문학사적 중요성
1) 동인지문단에서 사회적 문단에로
2) 습작문단에서 작가문단에로
3)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분리
4) 근대문학적 성격에서 현대문학적 성격으로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930년대는 우리 문학의 르네상스시기라고 불릴 만큼 작품의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 모두에서 놀라울만한 성장을 이룬 시대이다. 이것은 “조선 민족의 계급적 해방”을 내세우며 문학을 통해 조선 민중의 계급의식 고취를 이루고자 했던 KAPF의 해체와 맞물린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카프의 해체를 통해 문학의 사회적인 기능에만 치중하던 시각에서 벗어나 문학 그 자체의 순수성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된 것이 1930년대 문단을 풍성하게 했던 가장 직접적인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1920년대 이광수의「무정」으로 대표되는 계몽주의적 근대소설과 사상적 굴레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분화되었던 1930년대 근대 소설의 발전 면모를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Ⅱ. 30년대 시대적 상황과 문학
1) 시대적 상황
1930년대에 들어와서 일제는 20년대의 소위 문화정치란 미명의 식민 통치 방식을 버리고 조선을 완전하게 일본화하기 위해서 내선일체(內鮮一體)와 황국신민화 정책을 공개적으로 강행했다. 또한 30년대는 일제가 한국을 그들이 주도한 대동아전쟁과 태평양전쟁의 후방기지 및 병참기지화해 상상을 절하는 물적, 인적 수탈을 감행한 시기이기도 했다. 그 결과 한국인들의 생활은 말할 수 없을 만큼 궁핍해졌고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극도로 억압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점점 악화되어 30년대 말에 와서는 한국어 사용의 전면 금지와 한국인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고치는 소위 창씨개명으로까지 치닫게 된다. 조동일 외 6인 공저(1994), 『한국문학강의』, 길벗, p.318
개화기 이래 싹터 온 민족주의도, 문학을 통하여 고취되어 온 독립자존의 계몽운동도, 자유를 절규하며 대두한 저항문학 등등이 일본의 공하(恐嚇)로 자취를 감추는 비운을 맞게 되었는데, 소설계의 흐름도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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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태. 「모더니즘소설의 한국적 양상-193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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